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일반교량 하부구조의 내진설계
Earthquake Resistance Design for a Typical Bridge Substructure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4 no.3, 2011년, pp.283 - 288  

국승규 (부경대학교 건설공학부)

초록

내진설계에서 설계자가 제시해야 하는 사항은 구조물의 항복과정이 원칙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일반교량의 연성파괴메카니즘은 연결부분과 교각기둥 두 구조부재 중 교각기둥이 먼저 항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필요하게 강성이 큰 하부구조가 사용되는 국내의 설계관행에 의해 지진하중은 크게 발생하게 되므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는 내진설계가 기본설계 단계에서 수행되지 않아 발생한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교량을 해석대상 교량으로 선정하고 기본설계 단계에서 연결부분과 하부구조의 설계강도를 결정하는 내진설계를 수행하여, 이러한 설계방식으로 타설계에서 결정되는 구조부재를 변경하지 않아도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or the earthquake resistance design designer should provide that structural yielding process is principally designed with the ductile failure mechanism. In order to get the ductile failure mechanism for typical bridges, pier columns yielding should occur before that of connections. However domesti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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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응답수정계수를 적용하는 스펙트럼해석법의 목적은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즉, 설계지진 시 구조 부재에 발생하는 작용력(탄성지진력)에 각각 다른 응답수정계수를 적용하고 설계지진력(소요강도)을 결정하여 설계강도를 소요강도에 맞추면(설계강도≃소요강도), 구조부재의 항복순서를 조정할 수 있고 이로부터 연성파괴메카니즘을 구성할 수 있다는 것이다.
  • 이러한 문제는 내진설계가 기본설계 단계에서 수행되지 않아 발생한다. 이 연구에서는 일반교량을 해석대상 교량으로 선정하고 기본설계 단계에서 연결부분과 하부구조를 결정하는 내진설계를 수행하여, 이러한 설계방식으로 일반설계에서 결정되는 구조부재를 변경하지 않아도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할 수 있다는 것을 검토/입증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일반교량을 해석대상 교량으로 선정하고, 내진설계에서 목적하는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기 위한 기본설계 단계에서의 설계과정을 제시하였다. 내진해석 방법으로는 도로교설계기준에 제시되어 있는 응답수정계수를 적용하는 다중모드 응답스펙트럼해석 방법을 사용하였다.
  • 지진저감장치 또는 지진격리장치 도입 등의 비용증가 없이 내진설계를 수행할 수 있음을 알 수 있다. 이 연구에서는 하부구조의 형상을 변경하는 예(다주교각을 단주교각으로 변경)를 들었으나, 현장여건에 의해 형상변경이 불가한 경우에는 다른 방법을 사용하여 하부구조의 강성을 합리적으로 조정하는 것이 목적임을 제시한 것이다. 또한 한반도와 같은 중약진지역은 타설계에서 교각기둥의 설계단면이 결정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으므로, 이러한 경우는 그 설계단면을 기준으로 실제 응답수정계수를 구하고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기 위한 강재 받침의 설계강도를 결정한다.

가설 설정

  • 기능수행 수준은 설계지진과 응답수정계수의 비로 결정된다. 교량 ①과 같이 응답수정계수가 작으면 기능수행수준은 높아진다.
  • 이와 관련된 국내연구는 콘크리트 압축강도 및 철근 항복강도를 측정하여 수행한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초과강도계수에 관한 연구(이재훈 등, 2005)가 있으나 아직 설계기준으로 제시되어 있지 않다.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이 항복강도 분포를 가정하였다.
  • 일반교량의 내진설계조건으로는 지진구역Ⅰ에 의한 구역계수 0.11, 내진Ⅰ등급교(재현주기 1000년의 설계지진)에 대한 위험도 계수 1.4를 가정하여 가속도계수(A) 0.154를 적용하였다. 지반조건은 매우 조밀한 토사지반 또는 연암지반(지반종류Ⅱ)을 가정하여 지반계수(S) 1.
  • 154를 적용하였다. 지반조건은 매우 조밀한 토사지반 또는 연암지반(지반종류Ⅱ)을 가정하여 지반계수(S) 1.2를 적용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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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내진설계에서 설계자가 제시해야하는 것은? 내진설계에서 설계자가 제시해야 하는 사항은 구조물의 항복과정이 원칙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일반교량의 연성파괴메카니즘은 연결부분과 교각기둥 두 구조부재 중 교각기둥이 먼저 항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국내 일반교량의 연성파괴메카니즘이 확보되기 어려운 이유는? 일반교량의 연성파괴메카니즘은 연결부분과 교각기둥 두 구조부재 중 교각기둥이 먼저 항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필요하게 강성이 큰 하부구조가 사용되는 국내의 설계관행에 의해 지진하중은 크게 발생하게 되므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이러한 문제는 내진설계가 기본설계 단계에서 수행되지 않아 발생한다.
일반교량의 연성파괴메카니즘은 어떻게 설계되어야 하는가? 내진설계에서 설계자가 제시해야 하는 사항은 구조물의 항복과정이 원칙적으로 연성파괴메카니즘으로 구성되는 것이다. 일반교량의 연성파괴메카니즘은 연결부분과 교각기둥 두 구조부재 중 교각기둥이 먼저 항복하도록 설계되어야 한다. 그러나 불필요하게 강성이 큰 하부구조가 사용되는 국내의 설계관행에 의해 지진하중은 크게 발생하게 되므로 연성파괴메카니즘을 확보하기가 어렵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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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국승규, 이동욱 (2009) 중진지역 교량 내진설계와 응답수정계수, 한국전산구조공학회 논문집, 22(1), pp.65-72. 

  2. 김태훈, 박영기, 김영진, 신현목 (2010) 중공 프리캐스트 세그먼트 PSC 교각의 성능평가,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14(1), pp.51-62. 

  3. 선창호, 김익현 (2009) 횡방향철근이 감소된 중공사각단면 교각의 내진거동 특성,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13(3), pp.51-65. 

  4. 선창호, 이종석, 김익현 (2010) 교량의 구조특성에 따른 손상확률과 목표연성도 결정,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14(3),pp.1-10. 

  5. 이대형, 박창규, 정영수 (2007) 다 경간 교량의 받침조건에따른 지진취약도 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7(2A),pp.227-236. 

  6. 이도형, 조규상, 전정문 (2008) 보수/보강 효과를 고려한 철근콘크리트교량의 내진응답해석, 대한토목학회 논문집, 28(4A),pp.611-622. 

  7. 이재훈, 고성현, 최진호 (2005) Re-evaluated OverstrengthFactor for Capacity Design of Reinforced Concrete Bridge Column, 지진공학연구센터 2004 Annual Report. 

  8. 정영수, 박창영, 박지호 (2007) 철근콘크리트 교각의 연성능력에 따른 지진취약도, 한국콘크리트학회 논문집, 19(1), pp.91-102. 

  9. 정혁창, 차수원, 김익현 (2010) 후프띠철근과 보강띠철근으로횡구속된 정사각단면 콘크리트의 응력-변형률 특성, 한국지진공학회 논문집, 14(3), pp.39-48. 

  10. 한국도로교통협회 (2005) 도로교설계기준, pp.471-510. 

  11. AASHTO (2004) AASHTO LRFD Bridge Design Specifications, 3rd Edition 

  12. Midas IT (2001) Midas/Civil User Manua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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