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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신뢰성 해석에 기초한 선체 중앙단면 설계
Midship Section Design of Ship Structures Based on Reliability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전산구조공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computational structural engineering institute of Korea, v.24 no.5, 2011년, pp.507 - 512  

이주성 (울산대학교 조선해양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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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종굽힘 최종강도에 대한 선체 중앙단면 구조의 구조신뢰성 해석과 이에 기초한 설계를 다루었다. 길이 100m이상인 8척의 산적화물운반선과 7척의 탱커를 본 연구의 대상 모델로 선정하였다. 본 대상 선박 모델들에 대한 구조 신뢰성 해석결과를 토대로 목표신뢰성 지수를 도출하였다. 두 선종의 중앙단면 설계시 목표신뢰성 지수를 만족할 수 있는 설계공식을 제안하였고, 이를 본 연구대상 선박 모델들의 재설계에 적용하여 그 타당성을 보였다. 이러한 결과로부터 구조 신뢰성 해석에 기초하여 개발한 설계공식에 의한 설계결과는 보다 균일한 수준의 안전성을 제공할 수 있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concerned with the reliability analysis and its based design of midship section against the ultimate bending strength. Eight bulk carriers and seven oil tankers over 100m length are chosen for the present study. Target reliability indices for the two ship types have been derived based ...

Keyword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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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선체구조의 설계 측면에서 구조신뢰성 해석법을 적용하여 구조 안전상 평가 및 구조설계 공식의 개발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 역시 잘 인식되어 있다(Luis 등, 2009). 본 연구에서는 선체 중앙단면의 최종 종강도를 기준으로 구조신뢰성 해석에 기초한 선체 중앙단면 설계를 위한 설계 및 안전 평가공식의 개발에 주된 목적을 두고 있다. 이를 위해 길이 100m 이상의 중대형 산적화물운반선과 원유 운반선을 선정하여, 최종 종강도에 대한 구조신뢰성 해석결과를 토대로 목적 신뢰성 지수(target reliability index)를 제안하였으며, 이를 기준으로 선체 중앙단면의 최종 종강도에 대한 안전성 검토 및 설계를 위한 공식을 도출하여 제안하였다.
  • 신뢰성 해석 기반 설계에 있어서 목표 신뢰성 지수(target reliability index)의 선택은 가장 중요한 일 중 하나이다. 본 연구에서의 목표 신뢰성 지수는 전절에서 보인 대상 선박들에 대한 신뢰성 해석결과를 토대로 유도하였다. 물론 이 연구에서는 두 가지 선종만을 다루고 있지만, 목표 신뢰성 지수는 선종뿐만 아니라 구조형태에 따라서도 달라질 것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길이 100m이상인 산적화물운반선과 탱커의 중앙단면 설계를 위해 신뢰성 해석 기반 설계공식의 개발에 대한 내용을 다루었다.

가설 설정

  • 정수 굽힘모멘트와 파랑 굽힘모멘트의 조합 구조 파괴에 발생확률 PE 만큼 기여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두 하중의 조합에 의한 파괴는 발생확률 PE를 갖고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 만큼 기여한다고 가정한다. 따라서 두 하중의 조합에 의한 파괴는 발생확률 PE를 갖고 발생한다고 가정한다. 즉, 최종적인 파괴확률은 구조신뢰성 해석에서 구한 파괴확률에 PE를 곱하여 구한다.
  • 기하학적 및 재료적 변수들의 불확실성 특성은 기존 연구결과의 것을 이용하였고, 보강판의 압축 최종강도에 대한 불확실성 특성은 전절에서 언급한 바와 같다. 식 (6)으로 추정하는 최종 굽힘모멘트의 모델링 불확실 성에 대해서는 평균은 1.0 그리고 COV는 10.0%로 가정하였다. 작용하는 굽힘모멘트에 대한 불확실성 특성은 이미 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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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구조신뢰성 해석법이란 무엇인가? 구조신뢰성 해석법은 하중이나 강도에 필연적으로 포함되는 불확실성(uncertainty)을 합리적으로 다룰 수 있는 구조 안전성 평가 및 설계 공식의 개발 방법이라는 것을 잘 인식 되어 있다(Thoft-Christensen 등, 1982; Melchers, 1987; Rackwitz, 2000). 선체구조의 설계 측면에서 구조신뢰성 해석법을 적용하여 구조 안전상 평가 및 구조설계 공식의 개발하는 것에 대한 필요성 역시 잘 인식되어 있다(Luis 등, 2009).
하중의 임의성을 선박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각 하중 조건에 대한 값을 갖고 해석할수 있는 배경은 무엇인가? 하중 효과는 하중의 임의성과 추정하는 방법의 부정확성 때문에 높은 불확실성을 갖는다. 상선의 경우에는 정적인 하중 효과는 기본적으로 종방향으로 분포하는 중량과 하중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따라서 그 임의성은 선박이 일생동안 경험하는 각 하중 조건에 대한 값을 갖고 해석할 수 있을 것이다.
하중 효과가 높은 불확실성을 가지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중 효과는 하중의 임의성과 추정하는 방법의 부정확성 때문에 높은 불확실성을 갖는다. 상선의 경우에는 정적인 하중 효과는 기본적으로 종방향으로 분포하는 중량과 하중 조건에 의해 결정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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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Faulkner, D. (1981) Semi-Probabilistic Approach to the Design of Marine Structure, Intl. Symp. on the Extreme Loads Response, SNAME, Arlington, Va., pp.213-230. 

  2. Faulkner, D., Sadden, J.A. (1979) Toward a Unified Approach to Ship Structural Safety, Trans RINA, 120, pp.1-28. 

  3. Guedes Soares C., Moan, T. (1985) Uncertainty Analysis and Code Calibration of the Primary Load Effects in Ship Structure, Proc. 4th Intl. Conf. on Structure Safety and Reliability, Kobe, Japan, pp.501-512. 

  4. Guedes Soares C., Moan, T. (1988) Statistical Analysis of Still Water Load Effect in Ship Structures, Trans. SNAME, 96, pp.129-156. 

  5. Lee, J.S. (1989) Reliability Analysis of Continuous Structural Systems, Ph.D. Thesis, Univ. of Glasgow. 

  6. Luis, R.M., Teixeira, A.P., Guedes Soares C. (2009) Longitudinal Strength Reliability of a Tanker Hull Accidently Grounded, Structural Safety, 31, pp.224-233. 

  7. Melchers, R.E. (1987) Structural Reliability Analysis and Prediction, Ellis Horwood Ltd. 

  8. Rackwitz, R. (2000) Optimization - The basis of code-making and reliability verification, Structural Safety, 22, pp.27-60. 

  9. Thoft-Christensen, Baker, M.J. (1982) Structural Reliability Theory and Its Applications, Springer- Verlag,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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