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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식품저장유통학회지 = Korean journal of food preservation, v.18 no.5, 2011년, pp.684 - 691
김관후 (충남농업기술원 금산인삼약초시험장) , 이가순 (충남농업기술원 금산인삼약초시험장) , 이두희 (충남농업기술원) , 홍승지 (충남대학교 농업경제학과)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suggest producers' marketing direction for GAP certified rawginseng using STP(segmentation, targeting and positioning). In order to fulfill this object, conjoint analysis and cluster analysis were used. The main results are as follows. Based on the results of part worth...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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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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컨조인트 분석이란 무엇인가? | 컨조인트 분석(conjoint analysis)은 실험설계에 의해 구성된 다속성 자극물(multi-attribute stimuli)에 대한 소비자의 선호를 분석하는 방법을 총칭하여 일컫는 말로 마케팅에서 소비자의 효용을 분석하는 대표적인 방법으로 요인적으로 설계된 자극들에 대한 전체적인 반응을 분석함으로써 각 자극 속성에 대한 효용을 자극에 대한 응답자들의 전체적인 평가로부터 도출해 낼 수 있게 하는 방법인 것이다(6). 이러한 컨조인트 분석은 소비자가 선호하는 제품의 속성 수준을 알아내는 것이고 이에 대한 상대적인 중요성을 파악함으로써 현재의 자사제품에 대한 평가와 더불어 신제품 개발 및 예측, 시장세분화, 가격결정, 경쟁분석 등에 대한 유용한 정보를 제공해 준다. | |
GAP 인증 수삼이 전체 인삼시장에서의 소비확대와 같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이 우선적으로 실행되어야 하는가? | 또한 GAP 인증 수삼은 정부가 친환경 인증제와 GAP 인증 제도를 통합하여 유기 농산물, 무농약 농산물, GAP 인증 농산물만을 존치하는 것을 정책적으로 추진하는 상황 하에서 전체적인 인삼 소비확대 및 인삼산업 발전에 새로운 전환점이될 수도 있을 것이다. 그러나 GAP 인증 수삼이 전체 인삼시장에서의 소비확대와 같은 긍정적인 역할을 수행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GAP 인증 수삼이 기존 인삼소비시장에서 차별제품의 이미지를 구축하고, 이를 통해 새로운 수요를 창출하는 것이 우선되어야 할 것이다. 이를 위해서는 GAP 인증 수삼의 시장출하 시 시장 및 소비자의 반응 등에 대한 체계적인 조사와 분석이 필요하며, 분석결과를 토대로 수삼시장에 대한 세분화 및 GAP 인증 수삼이 어떠한 소비계층을 타겟으로 하여 마케팅 활동을 수행해야하는지에 대한 연구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 |
GAP 인증 수삼이 출현하게 된 배경은 무엇인가? | 인삼은 한국의 주요한 농산물 수출품목 중의 하나이며, 농가소득에서 차지하는 비중도 큰 품목으로 안전성이 매우 요구되는 건강식품이다. 그러나 현재 인삼산업은 2000년 이후 재배면적과 생산량의 급격한 증가로 인한 가격하락과 값싼 외국산 원료삼 및 가공제품의 수입증가로 인해 생산기반이 흔들릴 수 있는 상황이다(5). 이러한 시점에서 GAP 인증 수삼이 2008년부터 소량이나마 생산이 시작되었고, 향후 지속적인 생산량 증가가 예상되는데 이는 제품 수명주기(PLC)의 성숙기 제품특성을 보이고 있는 기존 인삼에 비해 소비자의 안전성요구를 반영한 새로운 제품의 출현이라 할 수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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