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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굴착시 지질이상대 통과방안 설계사례 연구
A Case Study on the Design of Tunnel Excavation in Geological Anomalies 원문보기

터널과 지하공간: 한국암반공학회지 = Tunnel and underground space, v.21 no.5 = no.94, 2011년, pp.341 - 348  

유정훈 (코오롱건설 기반시설연구소) ,  김양균 (코오롱건설 기반시설연구소) ,  정철화 (코오롱건설 토목설계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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터널설계를 위해 상세지반조사를 실시한 결과 터널 주요통과구간에 지질이상대로서 암종경계부 및 단층대 구간이 예측되었다. 특히 지질이상대에서 황철석이 분포하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대심도 구간 시추조사과정에서 단층파쇄대(F3)에서 피압에 의한 지하수 용출현상이 나타났다. 이에 따라 지질이상대 구간에서의 보강대책을 수립하기 위해 황철석 함유구간에 대한 시설물 보강대책을 검토하였으며, 피압수 다량 구간에서는 침투류 해석 및 차수대책 등 별도의 지보패턴을 계획하였다. 또한 한반도 인근 대지진이 주로 단층대에서 발생하고 있기 때문에 단층대 통과구간에 대해 지반-구조물 상호작호(SSI) 내진해석과 구조물 보강대책을 수립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a result of the detailed site investigation performed for the design of a 4.3 km long tunnel, geological anomalies of four fault zones and a rock boundary were discovered on the tunnel route. Most of all, it was confirmed that pyrite, which may corrode steel material, is contained inside the geol...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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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터널굴착시 지질이상대 통과에 따른 안정성을 분석하고 내진성능 확보를 위한 구조물 보강대책을 제안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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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터널과 같은 지중구조물에는 큰 증폭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데, 그 이유는 무엇인가? 터널과 같은 지중구조물은 지반운동에 순응하여 구조물이 진동하므로 큰 증폭현상이 나타나지 않는다(박인준, 2009). 이것은 주변지반으로 인해 지중구조물은 큰 발산감쇠를 가지므로 주변지반에 대한 상대적인 거동도 빨리 감소하기 때문인데, 이에 따라 지중구조물에는 내진해석을 수행하지 않는 것이 일반적이다.
터널굴착시 지질이상대를 터널로 통과하는 경우에 필요한 것은 무엇인가? 터널굴착시 지질이상대를 터널로 통과하는 경우 구조물의 역학적 안정성 확보를 위해 설계단계에서 충분한 조사를 통해 보강대책을 수립하는 것이 필요하다.
본 논문에서 지질이상대를 통과하는 터널설계와 관련하여 지반조사에서 나타난 지질특성을 분석하고 터널 안정성 검토를 수행하여 보강대책을 수립한 결과는 무엇인가? 본 터널노선 지반조사 결과 지질이상대로 암종경계부 및 4개의 단층파쇄대가 터널과 교차하는 것으로 확인되었다. 특히 화강암 구간 단층대와 암종경계부에서 다량의 유화물을 함유한 황철석이 절리 내에 충전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예측되어 산성암반배수 유출이 우려되었다. 이에 대한 보강대책으로 내황산 콘크리트 라이닝을 적용하고, 조기 지보효과를 확보하기 위하여 내부식성 팽창성 강관 록볼트를 적용하였다. 대심도 구간에 존재하는 분기단층으로 판단되는 단층대 F3에 피압수의 다량 유출이 예상되어 침투류 해석을 실시하였으며, 차수 그라우팅 공법 적용시 파쇄대 유출량이 약 59% 감소되는 것으로 나타나 터널상부에는 강관다단 그라우팅, 터널하부에는 차수그라우팅을 적용하였다. 단층대 통과시 구조물에 대한 내진성능을 검토하기 위해 국내에서 발생 가능한 최대지진규모를 6.5와 7.0로 적용하여 분석한 결과, 규모 7.0 적용시 라이닝의 휨 압축응력이 허용기준을 초과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에 대한 보강대책으로 라이닝 강도를 27 MPa로 상향 적용하고, 철근보강 및 강관다단 그라우팅으로 천단을 보강하므로써 내진에 대한 구조물의 안정성을 확보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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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1. 전형식, 윤건신 외 5명, 1996, 내진설계기준연구(I), 건설교통부. 

  2. 함주익, 심연식, 1996, 폐광된 탄광의 갱내수 유출실태와 오염 및 처리방안검토, 한국화학공학회, 화학공학의 이론과 응용 제2권 제2호, pp. 1975-1978. 

  3. 박인준, 최승호, 김재근, 2009, 대형 대단면 지하구조물의 내진해석 시 주요 영향인자 평가, 한국터널공학회 정기학술발표회 논문집, pp. 199-200. 

  4. 한국도로공사, 2009, 도로설계요령 제4권 터널. 

  5. 한국도로교통협회, 2010, 도로교설계기준. 

  6. 해양수산부, 1999, 항만 및 어항시설의 내진설계표준서. 

  7. Cloos, E., 1968, Experimental analysis of Gulf Coast fracture patterns, American Association of Petroleum Geologists Bulletin 52, 420-444. 

  8. George H. David and Stephen J. Reynolds, 1996, Structural geology of rocks and regions.-2nd ed., John Wiley & Sons, Inc., pp. 353-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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