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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전통 떡살문을 활용한 패션문화상품 디자인 개발
Design Development for Fashion-Cultural Products using Traditional Tteoksal Patterns 원문보기

The Research Journal of the Costume Culture = 복식문화연구, v.19 no.5, 2011년, pp.993 - 1008  

김지영 (충북대학교 패션디자인정보학과) ,  오윤정 (수원대학교 의류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raditional culture could be a wonderful source of inspiration for creative design. Tteoksal, the stamps used for making decorative patterns on traditional rice-cakes, have been used and passed on to generations to show the emotions of our ancestors. Numerous traditional patterns found in Tteoksal c...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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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기본형 디자인과 변화형 디자인을 함께 개발하여 전통문화의 계승과 현대화를 함께 모색하고자 하였다. 기본형 디자인을 통해 우리의 전통 문화유산인 떡살이 지닌 고유의 조형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고, 변화형 패턴을 통해 떡살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과 다양한 변용을 통한 현대적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본 연구는 우리의 전통 문양을 통해 이를 현대적으로 계승하고 활용하여 전통문화에 대한 이해의 폭을 넓히는데 기여할 수 있으며, 전통문화를 활용한 디자인 발상이나 전개를 위한 기초자료의 역할을 할 수 있을 것이다.
  • 넥타이 1, 2번은 각각〈표 3〉에서 제시된 3a의기본형 패턴 1번과 3b의 기본형 패턴 1번을 적용한 것으로 전통적인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넥타이 3번은 3b의 변화형 패턴 2번을 적용하였고, 4번은 모티브 3a를 활용하여 회전한 패턴에 그래픽적인 연속 사각패턴을 중첩하여 보다 현대적인 느낌을 표현하고자 하였다.
  • 떡살문양은 도장과 같이 찍어내기 위해 도식화하여 단순하게 표현되며, 다양한 전통문양이 포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디자인화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떡살의 모티브를 추출하고 이를 패턴으로 전개하면서 모티브의 기본 형태에 충실한 기본형과 기본 형태를 응용, 변화시킨 변화형 디자인 전개를 통해 전통문양의 계승과 현대화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문양의 보고인 떡살을 고찰하고, 이를 현대적 감성과 조화시킨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떡살문양은 도장과 같이 찍어내기 위해 도식화하여 단순하게 표현되며, 다양한 전통문양이 포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디자인화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 이처럼 본 연구에서는 기본형 디자인과 변화형 디자인을 함께 개발하여 전통문화의 계승과 현대화를 함께 모색하고자 하였다. 기본형 디자인을 통해 우리의 전통 문화유산인 떡살이 지닌 고유의 조형성과 아름다움을 표현하고자 하였고, 변화형 패턴을 통해 떡살의 새로운 표현 가능성과 다양한 변용을 통한 현대적 해석의 가능성을 보여주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직선문은 장수를, 삼각문, 사각문은 풍요와 다산, 재생을 의미하며, 십자문은 음양의 조화를 의미한다.24) 사선무늬가 겹쳐진 격자문은 만남과 벽사를 상징한다. 십장생 동물로 장수를 상징하는 거북의등 모양을 육각형으로 표현한 귀갑문도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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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떡살문양을 디자인화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이에 본 연구의 목적은 전통문양의 보고인 떡살을 고찰하고, 이를 현대적 감성과 조화시킨 패션문화상품을 개발하는 것이다. 떡살문양은 도장과 같이 찍어내기 위해 도식화하여 단순하게 표현되며, 다양한 전통문양이 포괄적으로 나타나기 때문에 디자인화 할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이 있다. 떡살의 모티브를 추출하고 이를 패턴으로 전개하면서 모티브의 기본 형태에 충실한 기본형과 기본 형태를 응용, 변화시킨 변화형 디자인 전개를 통해 전통문양의 계승과 현대화 사례로 제시하고자 한다.
본고에서 떡살 문양을 이용한 디자인 개발 품목으로 남성 넥타이와 여성용 에코백과 파우치를 선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이론적 고찰을 통해 얻어진 떡살과 떡살문에 대한 고찰을 토대로 현대적 감각에 맞는 패션문화상품 디자인을 개발하였고, 개발 품목은 남성 넥타이와 여성용 에코백과 파우치로 하였다. 넥타이는 남성 패션에 포인트를 주는 대표적인 아이템으로 남성용 패션문화상품 중 가장 보편적인 아이템이라 할 수 있다. 에코백은 최근 들어 환경제품의 개념을 넘어 세대를 뛰어넘는 트렌디한 패션 아이템으로 자리 매김하여 보조 가방의 형태로 많이 사용되고 있다.9) 파우치는 화장품이나 작은 소품, 열쇠 등을 넣을 수 있어 많은 여성들이 사용하는 패션 아이템이기 때문에 선정하였다.
떡살이 16세기경에는 사용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는 근거 자료는 무엇인가? 떡살이란 떡에 모양을 찍는 일종의 도장과 같은 도구로 떡본, 떡손, 병형(餠型)이라고도 한다. 떡살이 절편에 문양을 찍는 도구임을 감안할 때 조선 중기의 묵재일기(黙齎日記)에 나타난 절편에 대한 기록을 통해 떡살이 적어도 16세기경에는 사용되었음을 짐작할 수 있다.11) 사용하는 방법은 적절한 크기로 잘라낸 떡에 물기를 묻혀 도장을 찍듯이 누르면 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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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1. 김규석 편저 (2002). 전통음식?떡살 . 서울: 오성출판사. 

  2. 김규석a (2005). 소중한 우리 떡살 . 서울: 미술문화. 

  3. 김규석b (2005). 아름다운 떡살무늬 . 서울: 미술문화. 

  4. 김길성 (1989). 다식?떡살 문양 . 서울: 태양사. 

  5. 김신정 (2007). "떡살문양을 이용한 교체장신구 디자인 연구." 서울산업대학교 산업대학원 석사학위논문. 

  6. 김은숙 (1992). "떡살문양을 응용한 의상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산업미술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남철균 (2005). 문양의 의미 . 서울: 태학원. 

  8. 대전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편) (2006). 한국전통문양사전 . 대전: 대전대학교 커뮤니케이션디자인과. 

  9. 신승우 (2006). 우리들의 길상문-나전문양을 중심으로 . 서울: 태학원. 

  10. 오지영 (2000). "떡살무늬를 응용한 장신구 조형연구." 원광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1. 이계선 (2010). "소비자 가치 추구에 따른 Eco-Bag의 비주얼 선호유형과 선택에 관한 연구." 홍익대학교 광고홍보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이봉규 편저 (2002). 떡살?다식판 문양 CNC M/C적용을 위한 문화상품 소재표면장식 디자인 . 광주: 광주대학교 출판부. 

  13. 이연주 (2001). "전통떡살문양을 응용한 니트웨어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4. 이지영 (1994). "조선시대 떡살문양을 응용한 복식디자인 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5. 임영주 (2004). 한국의 전통 문양 -질박하면서도 화려한 상징과 은유의 세계 . 서울: 대원사. 

  16. 장상교 (2001). "떡살의 이용양상과 문양의 의미."안동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7. 정장미 (2008). "떡살문양을 응용한 금속작품 연구."대구가톨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8. 최충식a (2006). 한국전통문양의 이해 . 경산: 대구대학교 출판부. 

  19. 최충식b (2006). 한국전통문양의 이해와 응용 -1. 서울: 창지사. 

  20. 하남역사박물관 편 (2005). 떡살의 무늬와 미. 하남:하남역사박물관. 

  21. 하승연 (1998). "웨딩드레스 디자인 연구: 전통 떡살문양을 중심으로."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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