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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교 교실 LED 조명의 색온도에 대한 주관적 평가
Subjective Evaluation on the Color Temperatures of LED illumination in the Classroom 원문보기

照明·電氣設備學會論文誌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lluminating and Electrical Installation Engineers, v.25 no.1, 2011년, pp.30 - 41  

지순덕 (경북 상주 화동중학교) ,  김채복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s the subjective evaluations of LED illumination conditions according to three types of color temperatures (7,000[K], 5,000[K], 3,000[K]) after employing LED illumination system in the classroom, Sinc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artificial lighting conditions like...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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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의 목적은 교실 조명으로 사용될 LED 조명 환경을 구축하기 위해서 색온도에 따라 반응하는 학생들의 특성을 분석하고 LED 조명의 색온도가 학생들의 학습 효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규명하고자 한다.
  • 이 연구에서는 감성 평가 대상자가 중학생이므로 SD법의 (Semantic differential method) 5단계 척도를 적용하였다. 이 연구는 LED 조명의 색온도가 학습 효과에 어떤 영향을 주는지를 알아보는 것이 목적이므로 요인의 이름을 학습과 관련하여 명명하였다.
  • 이 연구는 교실 조명으로 색온도를 제어하는 LED 조명을 교실에 구축하였다. 이 색온도 제어 LED 조명이 학습 효과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를 알아보기 위해 교과목에 따라서 색온도를 달리하여 수업을 실시하였다.
  • 이 연구는 학교 교실 조명으로 사용된 색온도 제어 가능한 LED 조명이 과목별 색온도에 따른 학생들의 학습 효과와의 관련성을 알아본 것으로 이 연구에서는 다음과 같은 단계별 실험을 하였다.
  • 학교 조명은 학생들의 명확한 시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눈의 피로를 적게 하여 근시 예방과 집중력을 높여 학습 효과를 향상시키는데 목적이 있다. 또한 교사들에게는 수업하기 좋은 분위기에서 시환경을 넓게함으로써 교육 효과를 높일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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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ED 조명의 장점은? 최근 LED(light emitting diode)의 기술이 발전하면서 실내조명에는 물론 옥외 간판 설치에 이르기까지 폭넓게 사용되고 있다. LED 조명의 경우 기존의 형광등과는 달리 RGB(red, green, blue) LED를 각각 제어하고 변화의 방법을 제어하기가 손쉬워 다양한 연출이 가능하다. 뿐만 아니라 LED는 최고 90[%]의 광전환 효율과 최대 10만 시간에 이르는 수명으로 친환경적인 차세대 조명으로써 각광받고 있다[1]
색온도가 높아지면 광원은 어떤 색을 띠는가? 광원의 광색에는 고유의 색이 있는데 그 광색을 색온도(color temperature)로 표시한다. 색온도가 낮으면 붉은 색을 띠고 따스함을 느끼는 빛으로 되고 색온도가 높아짐에 따라 낮의 태양광과 같은 흰 빛을 띠게 되고 더욱 높아지면 푸른색을 띠게 된다[6].
조명에 따라 사람 눈의 감각 기능은 어떻게 작동하는가? 사람의 눈은 감각 기능이 다른 두 가지 기본 감각 수용기인 간상체와 원추체로 되어 있다. 조명 수준이 높으면 간상체와 원추체가 모두 기능을 하며 눈은 파장이 550[㎚] 부근인 빛에 가장 민감하다. 그러나 조명 수준이 떨어지면 원추체의 기능이 멈추고 간상체가 보는 일을 맡으며 눈은 500[㎚] 부근의 파장에 가장 민감하게 된다. 이처럼 명소시에서 암소시로의 감도 변이를 퍼킨제(Purkinje) 효과라고 한다[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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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3)

  1. 석현정 . 김곡미, LED 조명 색온도에 따른 시간 인지에 대한 연구, 한국감성과학회지, pp. 69-78, Vol.13(1), 2010. 

  2. 윤혜림, 조명의 조도 및 색온도 제어에 의한 실내 두 공간의 공간감 변화, 한국실내디자인학회논문집, pp. 83-89, Vol.33(1), 2002. 

  3. 최경호 외 2인, 조명의 이해와 설계, 태양문화사, 2005. 

  4. Sanders, M. S. & McCormick, E.J, Human Factors in 

  5. 지순덕 외 4명, 백색 LED 조명의 색온도에 관한 감성평가, 한국조명.설비학회, pp. 1-12, Vol.22, 2008. 

  6. 정타관, 조명 원리와 응용, 북스힐, 2005. 

  7. 정우성 외 3인, 색채 조명 자극이 인지기능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연구, 한국정밀공학회지, pp. 131-136, Vol. 24(10), 2007. 

  8. 이진숙 외 2인, 조명광원색이 실내공간에 미치는 영향 평가, 한국색채학회, pp. 21-26, Vol. 9, 1997. 

  9. 지순덕 외 3인, LED 기반 백색 조명의 색온도 및 연색지수에 따른 감성 평가, 한국감성과학회지, pp. 353-366, Vol.9(4), 2006. 

  10. 지철근, 조명원론, 문운당, 2004. 

  11. 김종무.김성훈, 이미지에서 조명의 채광 위치에 따른 감성 어휘 선호도 연구, 한국디자인문화학회, pp. 61-71, Vol. 15(1), 2009. 

  12. 백승헌 외 3인, LED광원의 상관 색온도에 따른 작업면의 선호도 조사, 추계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Vol 8(2), 2008. 

  13. Nunnally, J. C., Psychometric Theory, Second Editio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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