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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ED 조명의 색 온도에 따른 학습 성과의 객관적 평가
Objective Evaluation of Learning Performance according to the Color Temperature of LED Illumination 원문보기

교육시설 : 한국교육시설학회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Educational Facilities, v.18 no.2, 2011년, pp.25 - 33  

지순덕 (화동중학교) ,  김채복 (경북대학교 경영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performs the objective evaluation on simple comparison and calculation works by students under LED illumination conditions according to three types of color temperatures (7000K, 5000K, 3000K) in the classroom, Since the objectiv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an electric lighting condition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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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S3, S4의 실험 방법은 3분 동안 내용을 검토하여 잘못된 내용을 찾아 그 위에 표시하도록 하였다. 각 평가도구마다 문항을 40개씩 제시한 이유는 3분 동안학생들이 모두를 확인할 수 없는 정도의 많은 문항 수를제시함으로써 조명이 아닌 다른 인자에 의해 영향을 받는경우를 배제하고자 노력하였다.
  • 이 실험은 NL 환경, LI, L2, L3 조명 환경에서 정해진시간 안에 임의의 틀린 한글을 얼마나 찾아내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이다.
  • 이 실험은 NL 환경, LI, L2, L3 조명 환경에서 정해진시간 안에 형용사로 된 우리말을 검토하여 맞춤법이 틀린내용을 얼마나 찾아내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이다. NL 환경과 비교하여 색온도별 LED 조명 환경에서 맞춤법 오류찾기 수행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 실험은 NL 환경, LI, L2, L3인 조명 환경에서 정해진 시간 안에 간단한 수 계산을 통해 오류 내용을 얼마나찾아내는지를 알아보는 실험이다. NL 환경과 비교하여 색온도별 LED 조명 환경에서 사칙연산의 계산 능력의 차이가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해서 t-검증을 실시하였다.
  • 이 실험은 전기조명이 없는(NL) 환경, LK7000K)인 조명 환경, L2(5000K) 인 조명 환경, L3(3000K) 인 조명 환경에서 정해진 시간 안에 틀린 숫자를 얼마나 찾아내는지를알아보는 실험이다.
  • 이 연구에서는 전기조명이 없는 상태와 비교하여 색온도를 달리한 LED 조명 환경이 학습동기에 어떠한 영향을주는지를 알아보고자 2가지의 평가 요인을 선정하였다. 하나는 단순 비교를 통한 오류 찾기 학습수행능력을 평가하는 SI, S2 실험이며, 둘째는 사칙연산 계산 및 형용사 오류 찾기 학습수행능력을 평가하는 S3, S4 실험이다.
  • 이 연구에서는 주관적 평가에서 나타난 결과를 바탕으로 조명 선호에 차이가 있는 요인을 중심으로 객관적 평가를 실시하였다. 이 객관적 평가에서는 3가지 형태의 LED 조명에 따른 학습효과와의 관련성을 알아본 것으로다음과 같은 단계별 실험을 하였다.
  • 이 연구에서의 평가 도구는 LED 조명의 색온도(釣00虬 5000K, 7000K)에 따른 단순 비교 및 계산 실험을 통한 객관적 평가를 측정하기 위해 개발하였다.
  • 분석과 규명이 요구된다. 이에 이 연구에서는 LED 조명의 3가지 색온도를 실험 변수로 설정하여 4종류의 객관적 평가를 측정하고 색온도 변화에 따른 학습수행능력에 대한 관련성을 찾아내고자 한다.
  • 조명의 목적은 빛을 인간 생활에 이용하는 것으로 인간의 건강을 지키고 쾌적한 생활을 이루도록 하는데 있다. 학교 조명은 학생들에게 명확한 시 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눈의 피로를 적게 하여 근시 예방과 집중력을 높여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있다. 학교 조명은 학생들에게 명확한 시 환경을 제공하여 줌으로써 눈의 피로를 적게 하여 근시 예방과 집중력을 높여학습 효과를 향상시키게 하는데 목적이 있다.。
  • 실험 교실에는 2010년 6월부터 3종류의색온도를 제어할 수 있는 LED 조명을 설치하였다. 학생들이 않아 있던 책상 면을 중심으로 5곳의 조도를 측정한후 평균을 비교해 비슷한 값을 얻어 LED 조명에 따른 조도 차이가 실험 결과에 미치는 영향을 통제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22점으로 형광등에 비해 학생들이 LED 조명을 더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학생들은 기존 교실 조명인 형광등에 비해 느낌이 좋으며 눈이 편안하고 정감이 있으며피로감이 적다고 평가하였다. 이 결과는 기존 연구의 결과와도 일치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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