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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용 취출로봇의 소음 저감에 대한 연구
Study on Noise Reduction of an Industrial Take-out Robot 원문보기

한국소음진동공학회논문집 =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21 no.1, 2011년, pp.41 - 46  

조재연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김덕수 (한양대학교 일반대학원 기계공학과) ,  정진태 (한양대학교 기계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we experimentally investigate factors that decrease in noise of a industrial take-out robot at driving state. For this, we analyse change in the noise of the take-out robot with gear machining accuracy and clearance. In order to calculate the noise related to gear machining accuracy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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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질량불평형은 치형오차에 의해서 발생 할 수 있으며 기계적 헐거움은 핀 피니언의 유격에 의해서 발생할 수 있다. 따라서 이 연구에서는 치형오차와 핀 피니언의 유격이 취출로봇의 소음에 미치는 영향을 분석한다.
  • 따라서 핀 피니언의 유격을 일정하게 증가시키면서 각각의 유격이 취출로봇에 미치는 영향을 평가하였다. 이 논문에서는 취출로봇 소음에 영향을 끼치는 인자 파악 및 분석을 통하여 취출로봇의 소음 저감 방안을 제시하였다.
  • 이 연구는 실험적인 방법을 이용하여 취출로봇의 소음원을 규명하고 저감하는 것이 목적이다. 취출로봇의 치형오차 및 핀 피니언의 유격 변화에 따른 소음 변화를 계측하였으며 이로부터 다음과 같은 결론을 도출할 수 있다.
  • 이 연구에서는 실험적으로 동력전달 시스템에 의한 취출로봇의 소음 원인 분석 및 저감 방안을 다루었다. 실험적 방법인 신호분석법을 통해 취출로봇에서 발생하는 소음을 측정하고, 측정된 주파수영역의 데이터로부터 치형오차, 조립오차 등의 소음원을 규명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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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취출로봇의 동력전달 시스템은 무엇으로 구성되어 있는가? 일반적으로 취출로봇은 제어 시스템과 동력전달 시스템으로 이루어져 있으며, 소음 및 진동에 큰 영향을 미치는 요인은 동력전달 시스템이다. 동력전달 시스템은 랙 피니언 기어, 감속기, 모터로 구성되어 있다. 모터로부터 고속의 회전동력을 일정한 감속비를 가진 감속기를 통하여 랙 피니언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취출로봇의 동력전달 시스템에서 소음이 유발되는 과정을 설명하시오. 동력전달 시스템은 랙 피니언 기어, 감속기, 모터로 구성되어 있다. 모터로부터 고속의 회전동력을 일정한 감속비를 가진 감속기를 통하여 랙 피니언으로 동력을 전달한다. 그러므로 랙 피니언이 고속으로 회전을 하게 되며, 이에 따라 랙과 피니언 사이, 감속기, 그리고 모터에서 진동과 소음이 유발된다.
취출로봇이란 무엇인가? 취출로봇은 일반적으로 금형으로부터 플라스틱을 분리해내는 전용 로봇으로 후속 공정기계로의 로딩 또는 언로딩 작업을 병행하는 등 산업현장에 널리 사용되고 있으며 생산 자동화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 근래에는 고속화, 고효율화, 그리고 정밀화를 구현할 수 있는 취출로봇을 개발하기 위한 노력이 활발히 진행되고 있으며 성능을 향상시키기 위하여 소음 및 진동의 저감은 반드시 해결하여야 할 중요한 과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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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Park, C. I. and Lee, J. M., 1996, A Study of the Vibration Characteristics of Helical Gears with Tooth Errors, Transactions of the KSME, Vol. 20, No. 5, pp. 1534-1542. 

  2. Park, C. I. and Jeon, D. H., 2007, An Experimental Study of Tridirectional Vibration of Helical Gears with Different Contact Ratio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7, No. 2, pp. 177-184. 

  3. Kim, J. H., Sung, H. K. and Chung, J. K., 2001, An Investigation on Noise Quality of the Small Gear Reductioner through Change of Gear Backlash, Proceedings of KSME, pp. 635-640. 

  4. Kim, C. S., Lee, W. C. and Lee, J. P., 2006, A Study on the Vibration/Noise Reduction of a Gear Driving System by Adjusting the Distance between Gear Shafts,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for Noise and Vibration Engineering, Vol. 16, No. 7, pp. 697-703. 

  5. Lee, Y. C., Lee, J. S., Lee, E. C., Choi, Y. J., Lee, H. J. and Lee, C. R., 2009, Frame Safety Analysis for Optimal Design by Extraction Robot, Proceedings of KSPE, pp. 745-746. 

  6. Kenneth, G. M., 1995, Vibration Testing, John Wiley & Sons, Inc., New Yor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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