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1, 2011년, pp.50 - 55
김정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전상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허도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In this study, simultaneous aero-structural design was performed for HALE aircraft wing. The span and the shape of main spar were considered as design variables. To maximize aerodynamic performance and to minimize weight, multi-objective optimization was used. Nonlinear static aeroelastic analysis w...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항공기 설계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 항공기 설계의 주된 목적은 최대 양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 최소 항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 최대 양항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1]. 이러한 목적에 관한 항공기 설계는 주로 강체 형상(rigid configuration)에 대해서 연구되어 왔다. | |
공탄성 해석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가? | 공탄성 효과를 포함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탄성 해석과 최적화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공탄성 해석은 공기력 모델, 구조 모델, 유체-구조 인터페이스와 격자 변환이 결합된 형태로 이루어진다. 최적화 알고리즘은 반응면 기법과 같은 메타 모델링과 유전 알고리즘과 같은 최적화 전략을 포함한다[5]. | |
공력 해석과 구조 해석을 연동하여 수행되는 공탄성 해석 중 강결합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 약결합(loosely coupling) 방법은 공력 해석을 통해 수렴된 공력 정보를 얻은 후에 수렴된 하중 정보를 이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구조 변형 형상을 구해낸 후 공력 격자를 변형시켜 공력 해석을 수행하여 하중 정보를 다시 얻어내는 계산을 반복하여 수렴된 형상을 구하는 방법이다. 강결합(tight coupling) 방법은 공력 해석을 수행할 때 일정한 계산주기마다 구조 해석을 수행함으로서 수렴되지 않은 공력 정보를 가지고 구조 변형 형상을 구해내고 변형시킨 공력 격자를 이용하여 다시 공력 해석을 수렴시켜 가는 방법이다[13].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 한 번의 공력 해석만으로 공 탄성 해석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적은 계산 비용을 필요로 하는 장점이 있으나, 큰 변형이 발생하는 구조에 대해서는 부정확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
Jenkinson, L. R. and Marchman J. F. III,
A. Jameson, "Aerodynamic Design via
Yang, G., Chen, D. and Cui, K.,
Kim, Y., Jeon. Y.-H. and Lee, D.-H.,
Hoffmann, K. A. and Chang, T.,
Zienkiewicz, O. C., and Taylor, R. L. "The
van Schoor, M. C. and von Flotow, A. H.
Tang, D. M. and Dowell, E. H.
Palacios, R. and Cesnik, C. E. S., "Static
Schuster, D. M., Liu, D. D. and Huttsell
Wang, Z., Chen, P. C., Liu, D. D., Mook,
김유신, "반응면 기법을 이용한 초음속 전투기 날개의 다학제간 다점 설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2.
김정화, 전상욱, 김병곤, 전용희, 이동호, "VMT Method와 Dynamic Mesh를 이용한 항공기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pp. 69-72.
Atkinson, A. C. and Donev, A. N.,
Myers, R. H. and Montgomery, D. C.,
Koch, P. N., Mavris, D. and Mistree, F.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