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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고도 장기체공 항공기 날개의 다목적 최적화를 이용한 공력-구조 동시 설계
Simultaneous Aero-Structural Design of HALE Aircraft Wing using Multi-Objective Optimization 원문보기

한국항공우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eronautical & Space Sciences, v.39 no.1, 2011년, pp.50 - 55  

김정화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전상욱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  허도영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대학원) ,  이동호 (서울대학교 기계항공공학부, 항공우주신기술연구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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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에서는 고고도 장기 체공 항공기 날개의 스팬과 주날개보의 형상을 설계변수로 동시에 고려하는 공력-구조 동시 설계를 수행하였다. 이 때 공기역학적 성능 최대화와 중량 최소화를 한 번에 수행하기 위해 다목적 최적화를 이용하였다. 설계 대상이 된 날개는 구조적 대변형이 발생되므로 전산유체역학과 유한요소법을 이용하여 비선형 정적 공탄성 해석을 수행하였다. 설계를 위한 해석에 요구되는 계산 비용을 감소시키기 위해 반응면을 구성하였으며 이를 위해 실험계획법이 이용되었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대변형이 발생되지 않은 형상과 대변형이 발생한 형상의 공력 성능을 비교하여 대변형이 발생하는 경우 설계를 위해 반드시 변형이 고려되어야 함을 검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simultaneous aero-structural design was performed for HALE aircraft wing. The span and the shape of main spar were considered as design variables. To maximize aerodynamic performance and to minimize weight, multi-objective optimization was used. Nonlinear static aeroelastic analysis w...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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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또한 이 연구에서는 강체(rigid) 날개와 유연 날개 사이의 공력 성능의 차이를 보여주고, 변형을 고려하여 큰 가로세로비를 가지는 날개의 최적설계를 수행한다.
  • 본 연구에서는 다음의 그림으로 나타나 있는 단면이 NACA0012 익형인 날개에 대해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 고고도 장기체공 항공기는 큰 가로세로비의 유연 날개를 가지므로 큰 변형이 발생한다. 본 연구에서는 큰 가로세로비의 날개 모델의 변형을 해석하기 위해 정적 공탄성 해석 과정을 개발하였다. Palacios와 Cesnik의 날개 모델에 기반을 둔 모델에 대한 해석을 수행하여 이를 검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대변형이 발생하는 큰 가로세로비를 가지는 날개에 대해서 정적 공탄성 최적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 변수는 날개의 스팬 길이와 주날개보(main spar)의 두께로 정의하여 공력 및 구조 최적 설계를 동시에 수행하였으며 정적 공탄성 해석을 위해서 고 정밀도 전산 유체역학 및 유한요소 해석 프로그램을 사용하였다.

가설 설정

  • 구조 해석을 위하여 세 가지를 가정하였다. 1)주날개보가 날개의 하중을 모두 지탱한다. 2)주날개보의 단면은 원형 관 형상이다.
  • 1)주날개보가 날개의 하중을 모두 지탱한다. 2)주날개보의 단면은 원형 관 형상이다. 3)주날개보의 재료는 steel이다.
  • 이다. 구조 해석을 위하여 세 가지를 가정하였다. 1)주날개보가 날개의 하중을 모두 지탱한다.
  • 날개의 변형은 스팬 방향의 굽힘(bending)과 단면의 비틀림이 주된 변형이므로 단면 형상은 변하지 않는다고 가정한다. 구조 해석을 통해 구조 모델의 변위를 구한 후 각 단면의 형상은 유지하면서 단면의 이동과 회전각을 전달하여 surface grid를 이동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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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항공기 설계의 주된 목적은 무엇인가? 항공기 설계의 주된 목적은 최대 양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 최소 항력을 가지도록 하는 것, 최대 양항비를 가지도록 하는 것이다[1]. 이러한 목적에 관한 항공기 설계는 주로 강체 형상(rigid configuration)에 대해서 연구되어 왔다.
공탄성 해석은 어떤 형태로 이루어지는가? 공탄성 효과를 포함한 최적 설계를 수행하기 위해서는 공탄성 해석과 최적화 알고리즘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다. 일반적으로 공탄성 해석은 공기력 모델, 구조 모델, 유체-구조 인터페이스와 격자 변환이 결합된 형태로 이루어진다. 최적화 알고리즘은 반응면 기법과 같은 메타 모델링과 유전 알고리즘과 같은 최적화 전략을 포함한다[5].
공력 해석과 구조 해석을 연동하여 수행되는 공탄성 해석 중 강결합 방법은 어떤 방법인가? 약결합(loosely coupling) 방법은 공력 해석을 통해 수렴된 공력 정보를 얻은 후에 수렴된 하중 정보를 이용하여 구조 해석을 수행하고, 이를 통해 구조 변형 형상을 구해낸 후 공력 격자를 변형시켜 공력 해석을 수행하여 하중 정보를 다시 얻어내는 계산을 반복하여 수렴된 형상을 구하는 방법이다. 강결합(tight coupling) 방법은 공력 해석을 수행할 때 일정한 계산주기마다 구조 해석을 수행함으로서 수렴되지 않은 공력 정보를 가지고 구조 변형 형상을 구해내고 변형시킨 공력 격자를 이용하여 다시 공력 해석을 수렴시켜 가는 방법이다[13]. 이 방법을 이용하는 경우 한 번의 공력 해석만으로 공 탄성 해석을 수행할 수 있으므로 적은 계산 비용을 필요로 하는 장점이 있으나, 큰 변형이 발생하는 구조에 대해서는 부정확한 결과를 얻을 가능성이 높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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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7)

  1. Jenkinson, L. R. and Marchman J. F. III, 

  2. A. Jameson, "Aerodynamic Design via 

  3. 유재한, 임인규, 이인, "큰 가로세로비를 가지는 날개의 대변형 효과를 고려한 비선형 정적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지, 제34권 3호, 2006, pp. 31-36. 

  4. Yang, G., Chen, D. and Cui, K., 

  5. Kim, Y., Jeon. Y.-H. and Lee, D.-H., 

  6. Hoffmann, K. A. and Chang, T., 

  7. Zienkiewicz, O. C., and Taylor, R. L. "The 

  8. van Schoor, M. C. and von Flotow, A. H. 

  9. Tang, D. M. and Dowell, E. H. 

  10. Palacios, R. and Cesnik, C. E. S., "Static 

  11. Schuster, D. M., Liu, D. D. and Huttsell 

  12. Wang, Z., Chen, P. C., Liu, D. D., Mook, 

  13. 김유신, "반응면 기법을 이용한 초음속 전투기 날개의 다학제간 다점 설계", 서울대학교 대학원 항공우주공학과 박사학위 논문, 2002. 

  14. 김정화, 전상욱, 김병곤, 전용희, 이동호, "VMT Method와 Dynamic Mesh를 이용한 항공기 날개의 정적 공탄성 해석", 한국항공우주학회 추계학술발표회 논문집, 2006, pp. 69-72. 

  15. Atkinson, A. C. and Donev, A. N., 

  16. Myers, R. H. and Montgomery, D. C., 

  17. Koch, P. N., Mavris, D. and Mistree, F.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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