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학교수학 관점에서 살펴본 로그의 역사적 배경과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
The Analysis of the Way of Teaching and Learning Logarithms with a Historical Background in High School Mathematic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3, 2011년, pp.557 - 575  

조정수 (영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고등학교 수학에서 지도되고 있는 로그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새로운 관점과 방법을 고찰해보고 이를 통해 학교수학의 로그 지도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이를 위하여 로그의 역사적 배경을 John Napier, 17세기 과학에 대한 로그의 영향, 그리고 로그계산자와 로그계산 방법을 중심으로 살펴보았다. 이런 배경과 함께 로그의 교수-학습 방법에 대한 고찰에서는 함수 개념을 이용한 로그의 도입, 상용로그를 이용한 로그계산, 밑의 변환 공식에 대해서 고찰하였다. 이런 역사적, 교수방법적 고찰을 통하여 학교수학에서 로그 지도에 대한 여섯 가지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paper is to analyze the way of teaching and learning logarithm in high school mathematics and provide practical suggestions for teaching logarithms. For such purpose, it reviewed John Napier's life and his ideas, the effect of logarithms on seventeenth century science, and a loga...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Hiebert와 Lefevre는 개념적 지식을 어떻게 정의했는가? 로그의 교수-학습과 관련하여 생각해 볼 수 있는 또 다른 수학교육의 이론으로 개념적 지식과 절차적 지식이 있다(Star, 2005). Hiebert와 Lefevre(1986)의 정의에 따르면, 개념적 지식은 “관계성이 풍부한 지식이다. 지식이 거미줄처럼 서로 연결되어 있으며 개별적 지식만큼이나 지식의 연결 관계가 두드러진 하나의 망과 같다. 관계성이 개별 지식보다 더 많아서 모든 정보가 어떤 식으로든지 연결되어 있다”(pp.3-4).
통상적인 눈금자와 달리 로그계산자는 1과 2 사이의 거리가 2와 3 사이의 거리보다 큰 이유는 무엇인가? 통상적인 눈금자와는 달리 로그계산자는 1과 2 사이의 거리가 2와 3 사이의 거리보다 크다. 이것은 로그함수의 그래프가 직선이 아니기 때문이다.
NCTM(2000)의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의 지도원리와 학습원리에 따르면 양질의 수학 프로그램은 무엇을 목표로 해야하는가? NCTM(2000)의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의 지도원리와 학습원리에 따르면 양질의 수학 프로그램은 수학적 이해, 사실적 지식의 형성, 절차적 유창함, 그리고 개념적 지식의 향상을 목표로 해야 한다고 지적하고 있다. 다시 말해, 수학을 가르치고 배운다는 것은 계산을 수행할 줄 알고 계산과 관련된 몇 가지 사실적 지식을 아는 것과 이런 것을 가르치는 것 이상을 말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16)

  1. 양승갑?윤갑진?신준국?양경식?주정오?성덕현 외 (2010). 고등학교 수학 I . 서울: 금성출판사. 

  2. 이동원?유병훈?김훈?안경호?박미화?정지연 외 (2010). 고등학교 수학 I . 서울: 법문사. 

  3. 이준열?최부림?김동재?서정인?전용주?김홍섭 (2010). 고등학교 수학 I . 서울: 천재교육. 

  4. Brown, S. I., & Walter, M. I. (2005). The art of problem posing(3rd ed.). Mahwah,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5. Copeland, T. (1992). Maths and the historial environment. English Heritage. 

  6. Edwards, C. H. (1979). The historical development of the calculus. Springer Verlag. 

  7. Hiebert, J., & Lefevre, P. (1986).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in mathematics: An introductory analysis. In J. Hiebert(Ed.), Conceptual and procedural knowledge: The case of mathematics(pp. 1-27). Hillsdale, NJ: Erlbau. 

  8. Hull, T. H., Balka, D. S., & Miles, R. H. (2011). Visible thinking in the K-8 mathematics classroom. Reston, VA: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9. Kelles, L. M., Kern, W., & Bland, J. R. (1943). The Log-Log duplex slide rule: A manual. Keuffell & Esser Co. 

  10. Land, F. (1963). The language of mathematics. Garden City, NY: Doubleday & Company. 

  11. Nardi, E., Jaworski, B., & Hegedus, S. (2005). A spectrum of pedagogical awareness for undergraduate mathematics: From "tricks" to "techniques."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tion, 36(4), 284-316. 

  12. National Council of Teachers of Mathematics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Author. 

  13. Piaget, J. (1950). The psychology of intelligence. London: Routledge & Kegan Paul. 

  14. Star, J. R. (2005). Reconceptualizing procedural knowledge. Journal for Research in Mathematics Education, 36(5), 404-411. 

  15. von Galsersfeld, E.(1995). Radical constructivism: A way of knowing and learning. London: The Falmer Press. 

  16. Web Site http://www-groups.dcs.st-and.ac.uk/-history/index.html (History of Mathematics at St Andrew's University)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GOLD

오픈액세스 학술지에 출판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