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thematical Education. Series E: Communications of Mathematical Education, v.25 no.3, 2011년, pp.607 - 627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analyse teaching and learning effects of the structural-mapping used instruction and to find out the characteristics of problem solving process in permutation and combination. For this study, two classes of 11th grade students(67 students) were randomly selected from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순열과 조합 문제에서 어떤 표현이 있으면 배열 문제로 해석할 수 있는가? | (2) 배열 문제 : r개의 사물들을 서로 다른 n개의 상자 또는 자리에 배치, 배열하거나 분배하는 것이다. 순열과 조합 문제에서 ‘배열하다’, ‘배치하다’, ‘나열하다’, ‘분배하다’, ‘넣다’ 등의 표현이 있으면 배열문제로 해석할 수 있다. 예를 들어, ‘4개의 숫자 1, 2, 3, 4을 배열하여 네 자리 자연수를 만드는 방법의 수는 모두 몇 가지인가?’ 라는 문제는 배열문제이다. | |
English & Halford가 외형적으로 서로 다르게 진술된 문제 상황에서 구조적으로 동형인 관계를 찾는 활동을 학교 교육에서 강조한 이유는? | ”라는 선택 문제는 “구별이 안 되는 공 3개를 4개의 서로 다른 상자에 기껏해야 한 개씩을 넣는 방법의 수를 구하여라” 라는 공·상자 모델과 구조적으로 동형이다. English & Halford (1995)는 학생들이 외형적으로 서로 다르게 진술된 문제 상황에서 구조적으로 동형인 관계를 찾는 활동은 수학에 대한 이해를 풍부하게 해줄 수 있는 중요한 사고 과정일 뿐만 아니라 문제 해결의 도구 이상의 가치를 가지고 있기 때문에 학교 교육에서 이와 같은 활동을 강조해야 한다고 하였다. 이주영․김서령․박혜숙․김완순(2006)은 학생들이 선택 • 배열의 개념과 공·상자 모델 사이의 구조적 동형을 이해하고, 두 진술 방법 사이의 관계를 스스로 연결해 보도록 하는 사고를 경험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하면서 이와 같은 교수-학습 방법은 순열과 조합 문제 해결력에 큰 도움을 줄 수 있다고 하였다. | |
순열과 조합 문제는 어떤 유형으로 분류되는가? | 순열과 조합 문제는 선택, 배열, 분할의 세 가지 유형으로 분류될 수 있다. 대다수의 교과서에서 선택 문제는 조합으로, 배열 문제는 순열로 계산하여 풀이하고 있다. |
김미정?김용구?정인철 (2009). 발견을 통한 순열과 조합 지도방안 연구.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8(2), 113-139.
김원경?문소영?변지영 (2006). 수학교사의 확률과 통계에 대한 지식과 신념,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5(4), 381-406.
이재학?정상권?박혜숙?홍진곤?박부성?김정배?김상훈 (2008). 고등학교 수학 익힘책 I. 서울 : (주)금성출판사.
이주영?김서령?박혜숙?김완순 (2006). 조합문제사이의 구조적 동형. 한국수학교육학회지 시리즈 A , 45(1), 123-138.
Batanero, C., Navarro-Pelayo, V. & Godino, J. D.(1997). Effect of the Implicit Combinatorial Model on Combinatorial Reasoning in Secondary School Pupil,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2, 181-199.
Dubois, J. G. (1984). Une systematique des configurations combinatories simpl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15(1), 37-57.
English, L. D., & Halford, G. S. (1995). Mathematics education: Models and processes, New Jersey : Lawrence Erlbaum Associates.
English, L. D. (1999). Reasoning by analogy: A fundamental process in children's mathematical learning. In L. V. Stiff & F. R. Curcio (Eds.), Developing mathematical reasoning K-12 (1999 Yearbook of NCTM, 22-36.), Reston VA : NCTM.
Genter, D. (1983). Structure mapping: A theoretical framework for analogy, Cognitive Science, 7(2), 150-170.
NCTM (2000). Principles and Standards for School Mathematics. Reston VA : NCTM.
Roberts, F. S. (1984). Applied combinatorics, New Jersey : Prentice-Hall.
Sowder, L. (1988). Choosing operations in solving routine story problem , In R. I. Charles & E. A. Silver (Eds.), The teaching and assessing of mathematical problem solving (Vol. 3),148-158, Virginia: Lawrence Erlbaum.
Sriraman, B., & English, L. D. (2004). Combinatorial mathematics: Research into practice, Mathematics Teachers, 98(3), 182-191.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