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한국초등수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elementary mathematics education in Korea, v.21 no.2, 2017년, pp.365 - 389
This study aims to analyze elementary gifted students' inquiries on combinatoric tasks. In particular, we designed circular permutation tasks and analyzed students' inquiries on these tasks. We especially analyzed students' expressions, counting processes, and their construction of set of outcomes. ...
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
남승인(2000)에 따르면 수학 영재학생은 어떤 특징이 있는가? | 수학 영재학생들은 일반적으로 수학적 과제를 비교적 간결하고 명료하게 해결하며, 이러한 수학적 과제 해결 과정과 결과를 신속하게 일반화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다(Kruteskii,1976). 남승인(2000)에 따르면 수학 영재학생들은 주변의 환경에서 양과 양적 측면에 민감하며 관심과 호기심이 많고, 수학적 규칙성, 수학적 구조에 대한 지각력, 해석력이 민첩하다. 또한, 일반적 수준의 문제 해결에서 적용되는 알고리즘을 일반화하는 능력이 우수하며, 수학적 추론 과정을 단축할 수 있고, 예상하기 어려운 독특한 방식으로 과제를 해결하는 경향이 있다. 뿐만 아니라, 추상적인 방식으로 수학적 탐구를 전개하려는 경향이 있다. | |
조합적 과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학생들이 겪는 어려움에는 어떤 것이 있는가? | 국내외 선행 연구들에서는 학생들이 조합적 과제들을 해결하는 과정에서 문제 상황에 따라 같은 경우로 고려되거나 혹은 다른 경우로 구분되기도 하는 결과들에 대해 학생들이 겪을 수 있는 어려움이 보고되어 있다. 예를 들어, 구나영과 이경화(2014)는 순열 과제를 해결할 때에는 순서에 따라 다른 경우로 고려되었던 결과들이 조합적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는 하나의 경우로 고려되면서 겪는 학생들의 어려움을 소개한 바 있다. 이와 유사하게, Kapon, Ron, Hershkowitz, Dreyfus (2015)는 두 개의 동전 A, B를 동시에 던지는 시행에서, 동전 A, B가 각각 앞면과 뒷면이 나오는 결과와 뒷면과 앞면이 나오는 결과가 서로 같은 경우로 고려되어야 하는지, 아니면 다른 경우로 고려되어야 하는지에 대해 학생들이 어려움을 겪는 장면을 보고하였다. 구나영과 이경화(2014)에서 학생들은 순열 과제를 해결한 방식을 조합적 과제 해결에 활용하는 과정에서 중복되는 경우들을 처리하는데 어려움을 겪었다. 구나영과 이경화(2014)의 경우 순열로부터 조합을 유도하는 방식으로 학생들의 탐구를 설계하였음이 확인된다. | |
조합론이 학교 수학에서 강조된 이유는? | 학교수학에서는 주로 유한 집합의 원소의 선택이나 배열 등에 대한 문제와 관련지어 조합론(combinatorics)을 다루며, 수학교육 연구 공동체에서는 학생들이 이러한 조합적 과제를 해결하는 과정에서 경험하는 사고를 조합적 사고라는 용어로 논의해왔다(Lockwood,2013). 조합론은 한편으로 우리의 일상이나 다양한 학문 영역과 관련된다는 점에서, 다른 한편으로 학생들의 수학적 탐구를 촉진할 수 있다는 점에서 학교수학에서 강조되어 왔다(Eizenberg & Zaslavsky, 2004). |
구나영, 이경화 (2014). 중복 개념의 대상화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24(1), 67-82.
김미정 (2010). 중등수학에서 발견을 통한 순열과 조합 지도방안 연구. 전남대학교 박사학위논문.
김미정, 김용구, 정인철 (2009b). 발견을 통한 순열과 조합 지도방안 연구. 수학교육, 48(2), 113-139.
김서령, 박혜숙, 김완순 (2007). 조합문제에서의 인식론적 장애. 수학교육, 46(2), 193-205.
남승인 (2000). 초등학교 저학년 영재지도 방안. 수학교육 학술지, 5, 21-37.
송상헌, 임재훈, 정영옥, 권석일, 김지원 (2007). 초등수학영재들이 페그퍼즐 과제에서 보여주는 대수적 일반화 과정 분석. 수학교육학연구, 17(2), 163-177.
이경화 (2009). 영재아들의 세 유형의 유추 과제 해결. 수학교육학연구, 19(1), 45-61.
Batanero, C., Navarro-Pelayo, V., & Godino, J. (1997). Effect of the implicit combinatorial model on combinatorial reasoning in secondary school pupil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32, 181-199.
Creswell, J. W. (2009). Research design: Qualitative, quantitative, and mixed methods approaches. Thousand Oaks, CA: Sage Publications.
Dreyfus, T., & Tsamir, P. (2004). Ben's consolidation of knowledge structures about infinite sets.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23, 271-300.
Eizenberg, M. M., & Zaslavsky, O. (2004). Students' verification strategies for combinatorial problems. Mathematical Thinking and Learning, 6(1), 15-36.
English, L. D. (1991). Young children's combinatoric strategies.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5), 451-474.
English, L. D. (2005). Combinatorics and the development of children's combinatorial reasoning. In G. A. Jones(Ed), Exploring probability in school: Challenges for teaching and learning (pp. 121-141). New York: Springer.
Guerra-Ramos, M. T. (2011). Analogies as Tools for Meaning Making i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How Do They Work in Classroom Settings? Eurasia Journal of Mathematics, Science & Technology education, 7(1), 29-39.
Kapon, S., Ron, G., Hershkowitz, R., & Dreyfus, T. (2015). Perceiving permutations as distinct outcomes: the accommodation of a complex knowledge system.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88(1), 43-64.
Krutetskii, V. A. (1976). The Psychology of mathematical abilities in school children. Chicago: The University of Chicago Press.
Lockwood, E. (2011). Student connections among counting problems: An exploration using actor-oriented transfer.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78(3), 307-322.
Lockwood, E. (2013). A model of students' combinatorial thinking. The Journal of Mathematical Behavior, 32(2), 251-265.
Maher, C. A., Powell, A. B., & Uptegrove, E. B. (2010). Combinatorics and reasoning: Representing, justifying, and building isomorphisms. New York: Springer.
Mason, J. (2011). Classifying and characterising: Provoking awareness of the use of a natural power in mathematics and in mathematical pedagogy. In O. Zaslavsky & P. Sullivan(Eds.) Constructing knowledge for teaching secondary mathematics (pp. 39-56). New York: Springer.
Marton, F. (2006). Sameness and difference in transfer. The Journal of the Learning Sciences, 15(4), 499-535.
Sfard, A. (1991). On the dual nature of mathematical conceptions: Reflections on processes and objects as different sides of the same coin. Educational Studies in Mathematics, 22, 1-36.
Stake, R. (1995). The art of case study research. Thousand Oaks: Sage Publications.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