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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
Effect of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Middle School Students 원문보기

大韓工業敎育學會誌 =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ducators, v.36 no.2, 2011년, pp.47 - 64  

배선아 (충북공업고등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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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연구는 기술기반 STEAM 교육이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에 미치는 영향을 알아보는데 그 목적이 있다. 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해 다음과 같은 영가설을 설정하였다. 기술기반 STEAM 교육을 적용하기 전과 후의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는 (1)기술에 대한 흥미, (2)기술의 성 역할, (3)기술의 중요성과 영향, (4)기술 접근 용이성, (5)기술과 학교 교육과정, (6)기술 관련 진로, (7)기술과 창의적 활동과 같은 하위 요소에서 차이가 없을 것이다. 가설을 검증하기 위하여 ${\bigcirc}{\bigcirc}$중학교 3학년 31명을 대상으로 '방과후 학교' 활동에 '단일집단 사전 사후검사 설계' 모형을 적용하였다. 수집된 자료는 유의도 .05 미만의 수준에서 대응표본 t-검증 실시하여 분석하였다. 이 연구의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기술기반 STEAM 교육은 중학생의 기술적 태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둘째, 기술기반 STEAM 교육은 중학생의 기술에 대한 흥미, 기술의 성 역할, 기술의 중요성과 영향, 기술과 학교 교육과정, 창의적 활동에 관한 태도를 높이는데 효과적이었다. 셋째, 기술기반 STEAM 교육은 중학생의 기술 이해와 접근, 기술과 관련한 직업의 추구 정도에 관한 태도를 향상시키는데 효과적이지 못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verify the effects of the technology-based STEAM education on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middle school students. The following hypothesis was stated for the purpose of the study. There is no significant differences of attitude toward technology of middle school st...

주제어

참고문헌 (15)

  1. 교육과학기술부(2010). 창의인재와 선진과학기술로 여는 미래 대한민국. 2011년 업무보고. 저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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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4. 배선아, 금영충(2010). 공업계열 전문계 고등학교 화공 분야의 STEM 교육에 대한 화공교사의 인식과 요구. 대한공업교육학회지, 35(1), 44-6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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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이춘식 (2008). 학생들의 기술에 대한 태도 척도 개발. 실과교육연구, 14(2), 71-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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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Fraenkel, J. R., & Wallen. N. E. (1996). How to Desjgn and Evaluate Research in Education. NY: McGRAW-H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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