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프로세스 혁신 전략수립 방안에 대한 연구
A Study on Process Innovation of Strategy plan 원문보기

대한안전경영과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 safety management & science, v.13 no.4, 2011년, pp.153 - 160  

김종국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길환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손철민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김창은 (명지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thesis introduced a model of diagnosing a company's quality management, and a process of achieving quality innovation based on the model. As for study methods, books and theses related to quality and process innovation were collected for investigation, a survey on internal employees to investig...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올바른 품질혁신을 위해서는 전사적인 관점에서 경영환경 및 기업 프로세스에 대해 명확한 품질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보다 나은 품질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외부 환경 및 내부의 조직원에 대한 품질 수준을 측정하고, 기업의 전반적인 Process를 세분화하여 전사적으로 분석을 실시하는 모델과 적용하여 품질혁신 과제를 도출한 S사의 사례를 통해 모델을 적용한 기업에 어떠한 분석결과가 도출되었는지에 대해 나타내고자 한다. 나아가, S사에서 도출된 전략과제를 통해 조직구성원 전체에게 전략을 효율적으로 전파시킬 수 있는 전략 맵을 작성하여 기업목표의 명확화와 각 전략목표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형태를 보여주고자 한다.
  • 그러므로 본 논문에서는 보다 나은 품질경영전략 수립을 위해, 외부 환경 및 내부의 조직원에 대한 품질 수준을 측정하고, 기업의 전반적인 Process를 세분화하여 전사적으로 분석을 실시하는 모델과 적용하여 품질혁신 과제를 도출한 S사의 사례를 통해 모델을 적용한 기업에 어떠한 분석결과가 도출되었는지에 대해 나타내고자 한다. 나아가, S사에서 도출된 전략과제를 통해 조직구성원 전체에게 전략을 효율적으로 전파시킬 수 있는 전략 맵을 작성하여 기업목표의 명확화와 각 전략목표간의 인과관계를 나타내는 형태를 보여주고자 한다.
  • 본 논문에서는 기업의 품질경영을 진단하는 모델을 소개하고, 이를 사용하여 품질혁신과제를 도출하는 과정을 소개하였다. 연구방법으로는 품질 및 프로세스 혁신 관련 서적, 학위논문 등에 대한 자료를 수집하여 조사하였으며, 품질 및 표준의식에 대한 주요 이슈를 도출하기 위해 내부직원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및 균형 있는 프로세스 분석을 위해 5DP에 관하여 논하였다.
  • 구축, 검사기능을 성능검사 기능으로 강화시켜 Claim 최소화, 제품과 공정특성 매트릭스 표준화, 고객 불만 처리시간 감소로 고객만족 등 총 10개의 개선과제가 도출되었다. 본 논문은 보다 나은 품질경영을 위한 전략을 수립하기 위해 환경 및 내부 설문조사 등에 대한 품질 수준 뿐 아니라 기업의 전반적인 Process를 세분화 하여 분석을 실시하는 모델을 간략히 제시하였으며, 나아가 도출된 전략을 BSC 관점으로 전략 맵을 작성하여 기업 목표에 대해 조직원들에게 전체적인 전략을 전파하는 방법을 제시하였다는데 의의가 있다고 할 수 있다. 연구의 한계점으로는 BSC 전략 맵을 독자적으로 작성하였기 때문에 세부 과제들을 묶는 주제에 대한 명확한 용어의 사용이 미흡하며, 각 관점의 목표들이 실제로 관점들과 연관성이 있는 지에 대한 실증분석이 이루어지지 않았다는 점이다.
  • 설문조사는 표준화 및 품질혁신 활동을 통해서 구성원들이 평상 시 느끼는 의견과 성숙도 등의 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전략 수립 시 활동방향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표준화 및 품질혁신 활동에 대해 직원들의 인식과 성숙도를 평가하여 표준화 및 품질혁신 활동 전반에 대해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문제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본 설문의 목적이다.
  • 설문조사는 표준화 및 품질혁신 활동을 통해서 구성원들이 평상 시 느끼는 의견과 성숙도 등의 현황을 알아보고, 향후 전략 수립 시 활동방향 및 우선순위를 결정하기 위한 자료로 활용하기 위해 실시하였다. 표준화 및 품질혁신 활동에 대해 직원들의 인식과 성숙도를 평가하여 표준화 및 품질혁신 활동 전반에 대해 구성원들이 생각하는 문제요인을 파악하는 것이 본 설문의 목적이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흔히 말하는 기업의 목적은 무엇인가? 또한 세계적인 이노베이션 혁신이 이루어지고 있는 가운데 기업 내 품질의 중요성이 강조되고 있다. 흔히들 기업의 목적은 ‘고객을 창조’ 함으로써 영속적인 존속과 발전을 도모하는 것이라 말하고 있다. 이 말을 뒷받침하는 것은 ‘고객이 만족하는 품질을 생각하는 능력에 있다’고 할 수 있으며, 이 품질 능력이야 말로 기업의 존속에 관한 경영상 가장 중요한 문제의 하나라 할 수 있다.
네트워크 글로벌화로 인한 생존을 위한 상호 기업 간의 경쟁의 영향은 무엇인가? 현 시대는 네트워크 글로벌화로 인해 생존을 위한 상호 기업 간의 경쟁이 치열해지고 있다. 이런 경쟁은 지속적인 혁신만이 조직의 성장을 가능하게 할 수 있다는 생각을 폭넓게 확대시켰으며, 기업마다 우수한 품질, 저렴한 가격 등 각각의 경쟁력을 갖추기 위한 부단한 노력을 실시하게 만들었다.
품질경영체제의 혁신에 관한 연구중 부족한 부분은 무엇인가? 이러한 품질경영체제의 혁신에 대해서는 이미 기존에 많은 연구들이 수행되었지만, 개발, 공정, 고객 등 기업의 전체 프로세스의 품질도약을 위한 연구에 대해서는 아직까지 미흡한 수준이다. 지속가능 경영을 위한 올바른 품질혁신을 위해서는 전사적인 관점에서 경영 환경 및 기업 프로세스에 대해 명확한 품질진단이 이루어져야 한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34)

  1. 김수열(2006),품질기능전개방법을 활용한 강재절편최소화 사례,명지대학교,석사학위논문,pp.3-4 

  2. 랄프스미스 저 ,정연윤.김범준.전홍인.서지연 역(2007), 전략적 동인으로서의 프로세스 활용 비즈니스 프로세스 경영과 BSC,네모북스, pp.193-246. 

  3. 손은일,송교석,유병철,주용준,최동순(2001), 산업경영의 이해,학문사,pp.137 

  4. 신완선.이규석.김세태(2009), 품질문화 진단모형 개발에 관한 연구,대한산업공학회 2009년 추계학술대회 

  5. 유한주(1994), TQM에 의한 경영혁신, 한국생산성본부, pp.30-31. 

  6. 이경종(2002), Single PPM품질혁신운동의 성과와 개선방안,산업경영시스템학회지 제25권 제5호, pp.39-45 

  7. 이만표(2003), 기업의 품질경영 실태와 성과인식에관한 연구,품질경영학회지,제31권 제3호,pp.39 

  8. 이명용(2002), 공기업 품질경영혁신 성과 연구: 한국전력공사의 품질경영을 중심으로, 강원대학교석사학위논문, pp. 4-6 

  9. 이순룡(2004), 현대품질경영론, 법문사 

  10. 이순룡(2005), 제품서비스생산관리론, 법문사, pp.134. 

  11. 이희식(2007), 품질경영의 원천과 활동요인이 경영성과에 미치는 영향에 관한 실증연구: 자동차부품산업을 중심으로, 한국해양대학교 박사학위논문, pp. 23. 

  12. 정우철.문소영(2007), R&D 프로세스 혁신을 위한추진전략 및 프로젝트 수행 사례, SAMSUNG SDS Consulting Review, No.1,pp.83-101. 

  13. 상게서, pp.87. 

  14. 전화익(2010), BSC 성과관리제도 비교연구, 서울시립대학교 경영대학원 경영학 석사학위 논문,pp.4 

  15. 최덕원.이동욱.이동철(2005), BSC 전략맵 지표를이용한 정보기술 투자평가:방법론과 사례연구, 대한산업공학회지,Vol.31,NO.2,pp.144-145. 

  16. 최만(2007), 프로세스 혁신과 6시그마의 통합-PI6시그마 방법론, SAMSUNG SDS Consulting Review, No.1,pp.45-64. 

  17. Akers, J.F.(1991), "World-Class Quality:Nothing Less Will Do", Quality Progress, October, pp.26-27. 

  18. Aune, A.(1990), "Total Management to Universities: A Challenge and a Necessity, ASQC Annual Conference, San Francisco, May. 

  19. Buzzel, Rovert D. & Gale, BradIey T.(1987), The PIMS Principles, New York: Free Press. 

  20. Cobbold, I., & Lawrie, G.(2002), "The development of the balanced Scorecard as a strategic management tool," 2GC Active Management, http://www.2gc .co.uk/pdf/2GC-PMA02-1f.pdf,pp.1-9. 

  21. Ferdows, K. & De Meyer(1990), "Lasting Improvement in Manufacturing Performance: In Search of a New Theory", Journal of Operations Management, Winter, pp.168-184. 

  22. ISO9001 / KS A 9001(1994), p.7 

  23. Juran, Joseph M.(1994), "The Upcoming Century of Quality", Quality Progress, August, pp.29-37. 

  24. K. Simon, "McKinsey BPR Approach", Viktora Institute 

  25. Kai A.Simon, Comparison of BPR approaches (Anderson Consulting, Bain, BCG, McKinsey), Viktora Institute. 

  26. Kaplan, R.S and Norton, D.P(2001), "Transforming the Balanced Scorecard from Performance Measurement to Strategic Management: Part II ", Accounting Horizons, pp.147-161. 

  27. KMAC(2010), S기업 품질혁신 진단보고서 

  28. KMAC(2010), PI 핸드 북 

  29. M. Hammer & J. Champy(1993), Reengineering the Corporation, Harper Business 

  30. Rastogi, A. K. & Sahni, A.(1995), "Total Quality Through Leadership", In Proceedings of the ASQC Annual Quality Congress, Cincinati. 

  31. Sanderson, I.(1993), "The context of quality in local government" Management of Quality in Local Government, Sandersoned. I. Westgate Park, CA : Sage Publications, pp.34-35 

  32. Sanderson, I. ibid, p.30 

  33. T. Davenport(1993), Process Innovation, Harvard Business School Press. 

  34. Valiris & Glykas(1999), "Critical review of existing BPR methodologies", Business Process Management Journal.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BRONZE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한시적으로 특별한 프로모션 또는 일정기간 경과 후 접근을 허용하여, 출판사/학술단체 등의 사이트에서 이용 가능한 논문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