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사의적 대상에 대한 해석방법으로서 의경(意境) 개념을 사용하여 창덕궁 후원의 경관 특성을 해석하는 것이다. 의경에서 경(境)은 경계를 의미하며, 사물을 인식하는 범주이다. 사의적 대상에 관한 인식의 범주는 감정적인 면을 대상으로 하는 정경이 있으며, 이보다 확대되어 진리 혹은 이상의 정신적 대상을 포함하는 의경의 단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경의 구조를 분석 틀로 하였으며, 조영 주체인 왕의 행적과 고전을 중심으로 창덕궁 후원의 의경과 경관 특성을 명확히 하였다. 연구결과, 창덕궁 후원 조영에 있어서 인조, 숙종, 정조 세 왕이 깊게 관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조는 후원 조영의 물리적 기반을 닦았고, 숙종은 상림십경(上林十景)을 통해 후원의 정경을 향유하였으며, 정조는 학식과 정치적 비전에 관한 뜻을 후원에 투영하여 의경의 범주를 넓혔다. 의경 개념은 정신적 대상의 범주를 체계화하고 이해하는데 유용한 사고방법으로, 형태보다 정신적 대상을 중시한 우리나라 전통조경의 효과적인 해석 방법론이라 하겠다.
본 연구의 목적은 사의적 대상에 대한 해석방법으로서 의경(意境) 개념을 사용하여 창덕궁 후원의 경관 특성을 해석하는 것이다. 의경에서 경(境)은 경계를 의미하며, 사물을 인식하는 범주이다. 사의적 대상에 관한 인식의 범주는 감정적인 면을 대상으로 하는 정경이 있으며, 이보다 확대되어 진리 혹은 이상의 정신적 대상을 포함하는 의경의 단계가 있다. 본 연구에서는 의경의 구조를 분석 틀로 하였으며, 조영 주체인 왕의 행적과 고전을 중심으로 창덕궁 후원의 의경과 경관 특성을 명확히 하였다. 연구결과, 창덕궁 후원 조영에 있어서 인조, 숙종, 정조 세 왕이 깊게 관여되어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인조는 후원 조영의 물리적 기반을 닦았고, 숙종은 상림십경(上林十景)을 통해 후원의 정경을 향유하였으며, 정조는 학식과 정치적 비전에 관한 뜻을 후원에 투영하여 의경의 범주를 넓혔다. 의경 개념은 정신적 대상의 범주를 체계화하고 이해하는데 유용한 사고방법으로, 형태보다 정신적 대상을 중시한 우리나라 전통조경의 효과적인 해석 방법론이라 하겠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 the landscape characteristics of Changdeokgung's rear garden with the idea of Yijing(意境) the way to have a sense of an imaginative object. A term of Jing(境) in Yi-jing means a boundary of man's consciousness. On the boundary of consciousness for an imaginati...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 the landscape characteristics of Changdeokgung's rear garden with the idea of Yijing(意境) the way to have a sense of an imaginative object. A term of Jing(境) in Yi-jing means a boundary of man's consciousness. On the boundary of consciousness for an imaginative object, there is a situation of man's emotion to be called Qingjing(情境) to meet an object, and beyond Qingjing, there is Yijing, a consciousness of the idea and the truth. The Structure of the Yijing is an analytical framework in this study. It is clarified that the idea of Yijing and landscape characteristics of changdeokgung's rear garden to analyze works of kings and related historical documents. In result, there were three kings named Injo, Sukjeong and Jeongjo who played big roles to develop the rear garden. First, Injo had built physical structure of the rear garden, the second Sukjong enjoyed Qingjing with composing the poems of Sangrimshipkyoung(上林十景), Jeongjo clearly had made a boundary of idea of Yijing broaden. It is an effective way to interpret imaginative characteristics of our traditional landscape through the concept of Yijing the useful way to understand and systemize a subject of idealistic consciousness.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terpret the landscape characteristics of Changdeokgung's rear garden with the idea of Yijing(意境) the way to have a sense of an imaginative object. A term of Jing(境) in Yi-jing means a boundary of man's consciousness. On the boundary of consciousness for an imaginative object, there is a situation of man's emotion to be called Qingjing(情境) to meet an object, and beyond Qingjing, there is Yijing, a consciousness of the idea and the truth. The Structure of the Yijing is an analytical framework in this study. It is clarified that the idea of Yijing and landscape characteristics of changdeokgung's rear garden to analyze works of kings and related historical documents. In result, there were three kings named Injo, Sukjeong and Jeongjo who played big roles to develop the rear garden. First, Injo had built physical structure of the rear garden, the second Sukjong enjoyed Qingjing with composing the poems of Sangrimshipkyoung(上林十景), Jeongjo clearly had made a boundary of idea of Yijing broaden. It is an effective way to interpret imaginative characteristics of our traditional landscape through the concept of Yijing the useful way to understand and systemize a subject of idealistic consciousn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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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의경 개념을 활용한 우리나라 전통정원 해석에 관한 기초적인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의경의 구조를 모델화하여 정원경관의 특징을 해석하는 연구로서 향후 활용의 범위가 크리라 기대한다.
본 연구는 조선왕조실록과 궁궐지, 그 외 왕대의 활동을 파악할 수 있는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먼저 창덕궁에 관한 고전(古典), 동궐도(東闕圖), 주련(柱聯)과 현판(懸板)을 이용하였으며, 참고자료로서는 궁궐에 관련하여 시문이 잘 소개된 한영우(2003), 최종덕(2006), 문화재청(2007), 서울학 연구소(1994)의 문헌을 검토하였다.
상림십경의 다른 예로 숙종의 소요관천(逍遙觀泉)11) 을 보자.
상림십경의한 예로 숙종의 천향간화 (天香看花)顶를 보자.
분석의 연구가 필요하다. 이러한 배경아래 본 연구의 목적은 창덕궁 후원을 연구대상지로 하여 의경의 개념을 명확히 하고 후원을 조성한 역대왕의 시대적 배경과 시문 등의 고문헌을 통해 후원의 의경과 경관 특성을 밝히는 것이다
제안 방법
1. 창덕궁과 관련한 의경은 창작주체인 왕들의 후원 조성과 공간 활용을 중심으로 분석한다.
마침내 籠L애서 꽃구경을 하고 水澤齋애서 고기를 낚고 나서, 이윽고 春塘臺에 임어하여 활을쏘고酒曜내린 다음韻을나누어 연구를 지어서 즐거운 일을 기록하였다.
먼저 창덕궁 후원의 북단인 옥류천 주변지역에 소요정, 청의정, 태극정을 조성하였다. 하지만 같은 해 병자호란이 일어나 창덕궁을 떠나 남한산성으로 피신한 인조는 자신이 조성한 정자를 잘 누리지 못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후원의 공간을 ① 부용지, 애련지 공간(주합루 부용정, 부용지, 희우정, 영화당, 춘당대, 애련정, 애련지 등), ② 존덕정 공간(존덕정, 심추정, 천향각, 청심각 등), ③ 능허정 공간, ④ 옥류천 공간(소요정, 취한정, 청의정, 농산정 등)으로 구분하였다.
시문 분석은 시문의 주제에 해당하는 대상경관을 나누고 연구자가 설정한 의경의 구조(그림 1)를 분석의 축으로 하여 각 시문 별로 경관에 관한 물경 정경, 의경적인 요소를 구분하여 추출하는 방법으로 실시하였다.
창덕궁 후원에 관한 인조의 시문은 많이 전해지지 않으며 인조는 후원의 조영자로서는 큰 역할을 하였지만 시대적 상황으로 인하여 자신이 많이 향유하지 못한 점을 감안하여, 여기서는 숙종의 시문과 정조의 시문을 대상으로 후원의 의경 구조를 분석하였다. 숙종의 시문은 숙종대왕 어제(肅宗大王御製), 궁궐지 등에 주로 기록되어 있으며 정조의 시문은 홍재전서 (弘齋全書), 궁궐지 등에 주로 기록되어 있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공간적 범위는 창덕궁 후원이다. 내용적 범위는 의경에 관한 창작주체인 조선 왕대의 역사와 후원의 조영 과정이며, 후원의 향유와 관련된 시문이다.
수 있는 문헌을 중심으로 연구하였다. 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먼저 창덕궁에 관한 고전(古典), 동궐도(東闕圖), 주련(柱聯)과 현판(懸板)을 이용하였으며, 참고자료로서는 궁궐에 관련하여 시문이 잘 소개된 한영우(2003), 최종덕(2006), 문화재청(2007), 서울학 연구소(1994)의 문헌을 검토하였다. 원문을 얻지 못한 고전에 있어서는 '규장각한국학연구원과 '한국 고전 종합 DB'를 통해 원자료를 수집하였다.
내용적 범위는 의경에 관한 창작주체인 조선 왕대의 역사와 후원의 조영 과정이며, 후원의 향유와 관련된 시문이다. 시간적 범위는 창덕궁이 중건된 태종대부터 조선말 순종대까지이다.
분석을 위한 자료로서 먼저 창덕궁에 관한 고전(古典), 동궐도(東闕圖), 주련(柱聯)과 현판(懸板)을 이용하였으며, 참고자료로서는 궁궐에 관련하여 시문이 잘 소개된 한영우(2003), 최종덕(2006), 문화재청(2007), 서울학 연구소(1994)의 문헌을 검토하였다. 원문을 얻지 못한 고전에 있어서는 '규장각한국학연구원과 '한국 고전 종합 DB'를 통해 원자료를 수집하였다. 수집한 자료는 이하두 단계로 정리 .
숙종의 시문은 숙종대왕 어제(肅宗大王御製), 궁궐지 등에 주로 기록되어 있으며 정조의 시문은 홍재전서 (弘齋全書), 궁궐지 등에 주로 기록되어 있다. 이들 시문 중 분석의 정확성을 기하기 위하여, 원문과 '한국고전번역원에 의한 번역문이 함께 존재하는 시문을 조사대상으로 하였으며 궁궐지에 관해서는 서울학연구소가 출간한 궁궐지 번역서(서울학연구소 1994)를 활용하였다.
다음으로 주목할 왕은 정조이다. 정조는 숙종이 만든 택수재를 고쳐 부용정을 지었으며 부용지 북쪽에 주합루를 지어 왕실 도서관인 규장각으로 사용하였다. 주합루 주변에는 부속 건물로 서향각, 봉모당, 개유와, 열고관을 지었다.
성능/효과
둘째 창덕궁 후원은 임진왜란으로 인해 대부분 소실되었으며 인조는 후원의 많은 정자를 중수하여 물리적 기반을 이루었다 이후 숙종은후원공간의 전반에 걸쳐 정자를 조성하였으며 정경의 기반이 되는 상림십경을 짓고 그 외 많은 시문을 남겼다 후원경관의 아름다움을 표현하는 정경은 숙종대에 다수 만들어졌다
후속연구
기초적인 연구이다. 본 연구는 의경의 구조를 모델화하여 정원경관의 특징을 해석하는 연구로서 향후 활용의 범위가 크리라 기대한다.
이 연구는 의경 양상에 주목하여 의미표현의 다양성은 제시하였지만 개념을 명확히 해석하지 못하고 추상적인 해석의 틀에서 벋어 나지 못했다.
자연 순응, 삼재사상 사의적 의미 등 내면적 가치에 대한 그 깊이를 특징으로 하는 우리나라의 전통정원을 바로 이해하기 위해서는 형태에 주목하는 양식론(樣式論)에 앞서 내면적 가치에 대해 보다 깊게 연구해야 한다. 또한 내면적 가치에 대한 연구는 추상적이거나 애매한 해석 수준에 머물러선 안 되며, 그 의미와 가치를 정확히 해석할 수 있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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