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기업의 산림 관련 사회공헌 활동 참여 유형
Governance Types of Corporate Philanthropic Forestry Activities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100 no.4, 2011년, pp.722 - 732  

정지용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  윤여창 (서울대학교 산림과학부) ,  조동성 (서울대학교 경영대학)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은 사회에서 요구하는 것 이상으로 사회복지 향상을 위해 수행하는 활동과 관련이 있다. 여러 분야 중에서도 산림 분야는 기업들의 환경적 성과와 사회적 성과를 동시에 향상시켜주기 때문에 잠재적으로 기업의 선호도가 높은 분야이다. 기업은 재정, 인력 등의 자원을 보유하고 있어 효과적인 산림 관리 및 보존 활동에 중요한 기여를 할 수 있는 주체이다. 그러나 우리나라는 아직 기업들의 산림 활동 참여율이 낮기 때문에 향후 더 많은 기업들의 참여를 효과적으로 돕기 위한 논의가 필요하다. 그 일환으로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산림 관련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다양한 방식의 특징과 차이를 분석하고자 하였다. 기업이 산림 관련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방식은 실행 주체에 따라 자선기부, 직접사업, 협력사업의 세 가지 유형으로 구분할 수 있다. 세 가지 유형을 모두 활용하여 숲 가꾸기 캠페인을 펼쳐온 유한킴벌리의 사례를 통해, 각 유형에 따라 기업의 역할, 활동 내용, 활동 방식 등이 어떻게 달라지는지를 탐색적으로 분석하였다. 기업의 산림 관련 사회공헌 활동의 활성화를 위한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Firms initiate philanthropic activities to improve social welfare that is beyond the scope of their responsibility towards society. Forestry activities, among other philanthropic areas, simultaneously improve corporate environment and social performance and provide the opportunity to cooperate for a...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기업의 일반적인 사회공헌 활동의 유형 선택 문제에 대해서는 몇 개의 연구들(Husted, 2003; Husted, Allen and Rivera, 2010; Peloza and Hassay, 2008)에서 논의된 바가 있으나, 비용 효율성 측면에서만 접근하고 있어 실제 기업의 의사결정 과정에 영향을 미치는 다양한 요인들을 고려하지 못하고 정태적인 분석에 머무르고 있다는 한계를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기업들이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 유형을 선택하는 데 영향을 미치는 요인들과 유형별 활동의 특성 및 기업의 역할에 대해, 산림 부문의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탐색적으로 고찰해 보고자 한다. 산림 부문은 최근 기 업들의 관심이 높아지고 있어 실무적인 시사점도 제공할 것으로 기대한다.
  • 인터뷰는 2010년 8월에서 11월 중에 유한킴벌리에서 KKG 캠페인을 초창기부터 담당해 온 임직원 2명과 본사에서 약 두 시간에 걸쳐 진행하였고, KKG 캠페인에 참여하고 있는 시민단체의 사무처장 1명과 산림청 관계자 1명을 대상으로 하여각 [시간 정도씩 진행하였다. 반구조화된(semi-structured) 형식으로 인터뷰들을 진행하여, 미리 준비한 질문 이외에도 상황에 따라 질문을 변경하거나 추가적인 질문을 하여 가능한 한 충실하게 정보를 얻고자 하였으며 인터뷰가 정리된 내용을 다시 보내어 확인하는 절차를 거쳤다.
  • 본 연구는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을 자선기부나 직접 사업, 혹은 협력사업의 유형으로 전개할 때 어떤 요인에 의해 참여 유형을 선택하고 각 유형별로 활동의 특성과 기업의 역할이 어떻게 구분되는지 , 그리고 기 업 안팎의 상황 변화가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탐색적으로 살펴보고자 하였다. 유한킴벌리의 KKG 캠페인 사례를 통해, 기업이 사회공헌 활동의 참여 유형을 선택할 때 사회적 배경이나 기업 내부 경험이 중요하게 작용한다는 것과 이러한 요인들이 변화함에 따라 다른 유형으로 활동을 도입 , 전개해가는 것을 알 수 있었다.
  • 본 연구에서는 KKG 캠페인 중에서 직접 숲을 조성하거나 가꾸는 활동에 초점을 맞추어 참여 유형별로 비교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국내에서, 기업의 사회적 책임, 이라는 개념조차 생소했던 1980년대에 선구적으로 산림 가꾸기 캠페인을 시 작하여 현재까지 꾸준히 지속해오고 있는 유한킴벌리 사례를 분석하고자 한다. 1984년에 시작된 유한킴벌리의, 우리강산 푸르게 푸르게(Keep Korea Green, KKG), 캠페인은 산림 가꾸기라는 하나의 주제로 자선 기부, 직접사업, 협력사업의 세 유형을 모두 거쳐 왔고, 각 유형의 활동들이 모두 선구적인 사회공헌 캠페인으로 평가받고 있기 때문에 본 연구의 분석 대상으로 적절한 사례이다.
  • 본 연구에서는 기업이 산림 관련 사회공헌 활동에 참여하는 유형을 지배구조 유형에 따라 구분하고자 한다. 지배구조의 선택 문제는 기업 활동에서 기본적이면서도 중요한 의사결정 중의 하나이다(Ford and Farmer, 1986; Jauch and Wilson, 1979).
  • 1980년대 초반에 기획조정실장으로 있던 문국현 전사장이 1년간 미국과 호주에서 안식년을 지내는 동안 환경의 중요성을 절감하고 선진 기업들의 사회공헌활동을 체험하여 돌아오자마자 기존의 사회공헌 활동들보다 공익성이 높은 숲 가꾸기 캠페인을 제안하였다(문국현 등, 2005). 산림 청을 중심으로 한 국토 녹화 사업 에 일조하고자 하는 공익적 목적과 함께 장기적인 기업 이미지 제고를 위한 전략적 목적에서도 추진하려 한 것이었다. 당시만 해도 국내에서는 기업의 사회공헌 활동이 드물었을 뿐만 아니라 기업이 국.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