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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SA 분석을 이용한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에 대한 수강생의 중요도와 만족도 연구
A Study on Importance and Satisfaction of Students about Forest Healing Instructor Training Program Using ISA Analysis 원문보기

한국산림과학회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of forest science, v.108 no.1, 2019년, pp.109 - 115  

김소연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  김민아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  김규리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  최정기 (강원대학교 산림경영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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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2018년 산림치유지도사 수강생을 대상으로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ISA)를 분석하였다. 연구결과 40대 이상의 수강생들이 81 %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으며, 제2의 미래직업으로 산림치유지도사를 선호하고 있었다. 중요도와 만족도의 비교 결과, 수강생들은 중요도에 비해 모든 문항에서 만족도를 낮게 평가하였다. ISA 분석결과,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에 우선적으로 필요한 것은 양성교재 정보의 최신화, 과목별 예시문제 기재, 양성교재에서의 시험 출제율 확대, 시험문제 및 답 공개, 시험 난이도 조절, 시험 합격률 조정, 시험 시행횟수 및 시험장 수의 증대, 학생을 이해시키기 위한 강사의 노력, 강의에 대한 준비, 실무에 알맞은 강의구성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objectives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the importance and satisfaction (ISA) of forest healing instructor training program, targeting on the students educated in 2018. As a result, it was found that students older than forties are the majority as 81 %, and they preferred forest healing instruct...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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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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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는 2018년 산림치유지도사 수강생을 대상으로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에 대한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고 향후 개선방안을 제시하고자 하였다.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 본 연구는 2018년도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의 1급·2급 수강생들을 대상으로 ISA 분석을 위한 설문조사를 실시하였다.
  • 이에 2018년 전국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성과정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제도에 대한 개선점과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 본 연구는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 시행 이후, 그 역할의 중요성과 수요의 증대에 비해 6년 동안 관련 선행연구가 부족하다고 인식하였다. 이에 2018년 전국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의 수강생을 대상으로 양성과정의 중요도와 만족도를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문제점을 진단하고 제도에 대한 개선점과 시사점 제공을 목적으로 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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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산림치유자도사의 정의는? 14)를 제정하여 치유의 숲과 산림치유지도사 등의 제도 및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기관 지정의 내용을 추가로 개정하여 시행하게 되었다. 산림치유자도사는 산림치유를 지도하는 사람으로 산림복지시설인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등에서 근무하고 이용자에게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자격 전문가로 정의된다(KFS, 2018b; KFWI, 2018). 1급 산림치유지도사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기획·개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매뉴얼작성, 실행계획수립,관리·실행업무를 담당하며, 2급 산림치유지도사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활동계획 수립, 참가자 관리, 실행을 위한 시설 및 이용자의 안전관리 등을 담당한다(KFWI, 2018).
1,2급 산림치유지도사는 각각 어떤 역할을 담당하는가? 산림치유자도사는 산림치유를 지도하는 사람으로 산림복지시설인 치유의 숲, 자연휴양림등에서 근무하고 이용자에게 산림치유 프로그램을 제공하는 국가자격 전문가로 정의된다(KFS, 2018b; KFWI, 2018). 1급 산림치유지도사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기획·개발,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매뉴얼작성, 실행계획수립,관리·실행업무를 담당하며, 2급 산림치유지도사는 산림치유 프로그램의 활동계획 수립, 참가자 관리, 실행을 위한 시설 및 이용자의 안전관리 등을 담당한다(KFWI, 2018). 산림치유지도사 양성과정은 심신치유를 위한 효율적인 프로그램 개발능력 배양을 위해 이론과 실습을 병행하는 교육과정이다.
우리나라의 산림정책은 현재 무엇을 목표하는가? 그 결과 산림정책은 치산, 산림녹화, 산림보호 등의 활용목적이었던 산림이 점차적으로 산림치유, 힐링 등 산림을 이용하는 분야로 패러다임이 바뀌었다. 현재의 산림은 보호의 대상이 아닌 활용의 대상으로, 산림이 지닌 유·무형의 자산가치가 증대되고 있으며 산림기능의 확대와 국가 경제성장 동력으로서 의미 있는 역할로 변화하고 있다(Lee,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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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8)

  1. Choi, K.M., Shin, W.S., Yeoun, P.S., Cho, W.M. 2011. The influence of forest walking exercise on human, Stress and fatigue. Th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Forest Recreation 15(1): 61-66 (in Korean). 

  2. Eom, K.H. 2016. A study on institutional improvement and development plan of forest healing instructor system. (Thesis). Asan. Sun Moon University (in Korean). 

  3. Jang, J.Y. 2016. A study on the policy change of forestry policy. (Dissertation). Seoul. Dankook University (in Korean). 

  4. Jung, B.D., Kwon, Y.I. 2018. Evaluation of service level of railway station parking using Importance Satisfaction Analysis (ISA). Journal of Transport Research 25(2): 35-45 (in Korean). 

  5. Jung, Y.M., Kim, Y.K., Lee, S.S. 2010. A Study on the measurement and improvement of academic library service quality by ISA(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Journal of Korean Library and Information Science Society 41(1): 255-272 (in Korean). 

  6. KFS (Korea Forest Service). 2008. Fifth forest basic plan (in Korean). 

  7. KFS (Korea Forest Service). 2018a. History (in Korean). 

  8. KFS (Korea Forest Service). 2018b. Introduction of Forest Service Adviser. http://www.forest.go.kr. (2018.05). 

  9. KFWI (Korea Forest Welfare Institute). 2018. Current status of healing forests. https://www.fowi.or.kr/user/main/main.do. (2018). 

  10. Kim, J.S., Oh, D.K., Kim, S.B. 2010. Visitors evaluation of trail in the Hanbat Arboretum: a case Importance-Satisfaction Analysis. Journal of Korean Forestry Society 99(3): 404-413 (in Korean). 

  11. Kim, Y.J., Choi, M.S. 2017. An analysis of secondary pre-service teachers' perceptions of the importance, satisfaction, and performance of teacher training courses. Teacher Education Research 56(2): 124-133 (in Korean). 

  12. Kim, Y.H., 2015. The Analysis of Needs for the Development of Forest Therapy Program. (Dissertation). Cheongju. Chungbuk National University (in Korean). 

  13. Lee, J. 2015. The Importance Satisfaction Analysis(ISA) for attractive properties of culture street - A case study of Suncheon City -. Journal of East Landscape Studies 9(1): 33-41 (in Korean). 

  14. Lee, J.Y. 2012. Analysis on the historical transition of forest policy paradigm. The Korean Association for Policy Studies 4: 3-16 (in Korean). 

  15. Martilla J, James C. 1977. Importance-performance analysis. Journal of Marketing 41(1): 77-79 (in English). 

  16. Lee, M,S., Lee, S.J., Baek, T.S., Shin, H.S., Lee, W.L., Park, S.J., Park, C.W., Yeo, S.H. 2013. Integrated medical perspective view on forest healing instructor training program and curriculum development. Journal of Digital Convergence, 11(8), 227-234 (in Korean). 

  17. Lee, S.M. 2016.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Training Program on the Forest Healing Instructor. (Thesis). Chunchoen. Kangwon University (in Korean). 

  18. Um, K.W. 2011. Study on problems and improvement of the training and certification system of the care worker. Journal of Korean Regional Development, 10(2), 87-112 (in Kore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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