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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 500대 기업의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의 유형과 추진방식
The Types and Processes of Corporate Philanthropy Programs on Forestry in Korea 500 Companies 원문보기

韓國林學會誌 = Journal of Korean Forest Society, v.99 no.6, 2010년, pp.816 - 826  

김재현 (건국대학교 환경과학) ,  장주연 (건국대학교 대학원 환경과학) ,  태유리 (건국대학교 대학원 환경과학) ,  김해창 (희망제작소)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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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대한상공회의소에 등록되어 있는 매출액 기준 상위 500대 기업을 대상으로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의 현황과 참여유형 및 추진방식을 조사 분석한 것이다. 분석 결과 국내 500대 기업 중 75개 기업(15.0%)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을 추진하고 있었으며, 75개 기업이 시행하고 있는 108개의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을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자원봉사형(55.6%)과 숲조성 관리형(29.6%)이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하였다. 프로그램 추진 방식은 각 유형별로 차이를 나타내고 있는데 "자원봉사형"과 "1회성 나무심기"의 경우, 기업 내 자원봉사조직을 중심으로 한 직접사업방식이 많은 반면, "숲조성 및 관리활동"과 "교육활동" 분야에서는 지자체, 정부기관, 비영리단체 등의 파트너십을 통한 공동사업방식을 주로 취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현금기부에 의한 1회성 나무심기 헌수 활동보다 임직원들의 직접적인 참여를 통한 정기적인 자원봉사형이 많이 나타나고 있고, 기업의 사회공헌팀과 정부, 지자체,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들간의 파트너십을 통한 도시림 및 생활림 조성이 증가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를 종합해 볼 때, 국내 기업의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은 전략적 사회공헌활동 단계에 있으며, 이는 향후 교육활동형, 인재양성 및 일자리 창출형과 함께 지역사회투자활동(Corporate community investment)으로서 발전할 수 있는 가능성을 보여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investigate the types and processes of corporate philanthropy programs on forestry in Korea 500 largest companies. The result shows that 75 companies of Korea 500 companies (15.0%) participated in corporate philanthropy program related to forestry and there are 113 pr...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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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기존에 시행되던 현금, 현물, 인력, 기술 등의 지원과 함께 투자적 활동을 통한 지역경제활성화 등보다 기업적인 요소가 강조되어 지역 내 수익적 모델을 발굴하고 이를 운영하기 위한 지역의 역량을 향상시키는 활동이 포함되어 있다. 각 단계별 사회공헌활동의 특징을 국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에 적용시켜 현재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의 수준을 진단해보았다.
  • 본 연구의 경우,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의 현황을 조사하기 위한 기초단계로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을 하고 있는 기업들을 파악하고, 활동유형과 추진방식을 조사하는데 초점을 맞춘 연구이다. 향후 연구에서는 본 연구를 통해 파악된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 참여 기업을 대상으로 조사를 실시하여 보다 객관적인 기업참여에 의한 산림조성·관리방안 도출이 필요하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산림 조성 및 관리의 주요 주체로서 기업을 평가하고, 국내 500대 기업의 사례조사를 통한 국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의 수준을 진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사회투자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과 향후 산림조성 및 관리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는 현재 국내 기업에서 시행하고 있는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 프로그램의 사례 조사를 통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의 유형과 추진방식을 분석하고, 국내 기업의 산림분야 CSR활동의 현황과 수준을 밝히고자 한다. 연구의 결과는 국내 산림분야 CSR 활동의 현황을 파악하고, 향후 산림조성 및 관리활동에 대한 기업의 적극적인 참여를 이끌어 내기 위한 방안을 수립하는데 기초자료로 활용할 수 있을 것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기업참여에 의한 효율적인 산림조성·관리 방안의 하나로 중간지원조직(intermediary)의 육성을 제안하는 바이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향후 산림 조성 및 관리의 주요 주체로서 기업을 평가하고, 국내 500대 기업의 사례조사를 통한 국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의 수준을 진단하고자 한다. 이를 통해 산림분야 사회공헌활동이 지역사회투자활동으로 발전할 수 있는 방안과 향후 산림조성 및 관리에 있어 보다 적극적인 기업의 참여를 이끌어 낼 수 있는 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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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회공헌이란? 이중 산림분야의 경우 특히 세 번째 유형인 투자적 사회공헌활동 측면에서 연관성이 크다고 할 수 있다. 본래 ‘사회공헌(philanthropy)’은 민간부분에 의한 공익목적의 비영리 활동을 뜻하는 것으로, 활동의 주체는 주로 기업 최고경영자 개인이었다(이상석 등, 2001). 하지만 현대사회에 들어서 막강한 영향력과 재정 및 인적자원을 가지고 있는 기업은 사회문제의 해결이나 문화 등 기업 고유한 활동과 무관한 분야에서도 사회발전에 기여하기 위한 자발적인 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CSR의 개념은 무엇과 함께 등장하였는가? CSR의 개념은 도시화, 산업화에 따른 사회 환경의 변화와 함께 등장하였기 때문에 학자마다 차이가 있으며, 그 적용 범위 또한 매우 넓다(노광표 등, 2007). 또한 각 국가의 특성이나 시대적 상황에 따라서도 그 의미가 다르게 나타나고 있어, 명확한 개념은 아직 정립되지 않고 있다.
지역사회투자에 대한 예시에는 무엇이 있는가? 이상석과 김종성(2007)은 지역사회투자에 대한 개념을 자금·시간·제품·서비스·영향력·경영지식 등의 투자나 기부활동과 같이 ‘지역사회에 영향을 미치기 위해 기업이 전개하는 다양한 활동’이라고 정의하고 있다. 이는 지역의 발전과 지역공동체 형성을 위한 지역사회연대 강화 전략을 반영한 사회공헌활동을 강조한 개념으로 비영리 단체에 대한 기부, 자선활동에 대한 인센티브, 자원봉사활동 등과 같은 차원의 활동 이외에, 해당 지역 기업과의 거래, 지역금융기관에 대한 투자, 지역 경제발전을 위한 시설용지 제공 등 다양한 투자활동이 이에 해당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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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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