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권역 주민들의 참여도와 활성화방안 연구 -전남농촌마을을 중심으로- The Research of Participate and Revitalization Plan for Development of rural village Local residents -Focused on Jeonnam Rural Village-원문보기
Development of rural village in the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ing community development nongsan eoeopin samuijil improve and promote the special law, from 2004 to 2017, based on the 1000 National differentiated rural areas to maintain the "ness, and in rural areas to build basic infrastructure, ...
Development of rural village in the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ing community development nongsan eoeopin samuijil improve and promote the special law, from 2004 to 2017, based on the 1000 National differentiated rural areas to maintain the "ness, and in rural areas to build basic infrastructure, a complex life-and characteristics of the rural development and participate in the preliminary planning stages and led from the bottom-up development project in the village during the project implementation period proposed by the residents of the project is a business. This study, Jeonnam local rural residents of the village to participate in Development Business to help identify and analyze the problems derive satisfaction and improve the direction and purpose it is proposed to activate. To enable business juminchamyeohyeong city committee of the doctors and residents rally the support of the local government system, including voluntary participation and bottom-up business is important for the recognition of conversions. For bottom-up business people recognize and understand the transition to a new seonjinji tour, the continued education of residents and leading to the village to town to put all my energy into education, including the leader of the residents of the town desperately needs strengthening and capacity. In addition, town residents also important for the development, awareness and active participation, residents and the local government, and established a partnership with a group of experts monitoring implementation of the main city in the shape of lack of food is the most important part is fill.
Development of rural village in the agriculture, forestry and fishing community development nongsan eoeopin samuijil improve and promote the special law, from 2004 to 2017, based on the 1000 National differentiated rural areas to maintain the "ness, and in rural areas to build basic infrastructure, a complex life-and characteristics of the rural development and participate in the preliminary planning stages and led from the bottom-up development project in the village during the project implementation period proposed by the residents of the project is a business. This study, Jeonnam local rural residents of the village to participate in Development Business to help identify and analyze the problems derive satisfaction and improve the direction and purpose it is proposed to activate. To enable business juminchamyeohyeong city committee of the doctors and residents rally the support of the local government system, including voluntary participation and bottom-up business is important for the recognition of conversions. For bottom-up business people recognize and understand the transition to a new seonjinji tour, the continued education of residents and leading to the village to town to put all my energy into education, including the leader of the residents of the town desperately needs strengthening and capacity. In addition, town residents also important for the development, awareness and active participation, residents and the local government, and established a partnership with a group of experts monitoring implementation of the main city in the shape of lack of food is the most important part is fill.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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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따라서 본 연구는 전라남도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시행권역의 사업 추진현황과 사업 추진 시 주민 참여와 역할 등을 파악하고, 사업에 대한 주민 만족도와 사업 진행 시 문제점 등을 통해 바람직한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주민참여 방법을 제시하며, 지자체와 한국농촌공사, 전문가 집단의 적극적인 참여와 역할 등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발사업은 농촌다움을 유지 . 보전하고, 쾌 적성을 증진시키는 등 농촌의 다원적 기능을 발굴하고 확중하는데 중점을 두고 사업을 추진하며, 권역의 경쟁력있는 잠재자원을 발굴 활용하여 삶의 질을 높이는데 목적이 있다.
본 연구는 주민참여형 만을만들기 사업의 사업 시 행시 도출되는 문제점과 개선방안, 성공적인 주민참여형 만을 만들기 사업의 활성화방안을 제시하기 위해 농촌 마을종합개발사업을 착수한 전라남도 13개권역을 대상으로 설문지를 통한 설문조사와 면접조사를 실시하였으며 , 농촌 마을종합개발사업의 인지도, 참여도, 만족도, 애로사항, 가장 필요한 사업 등을 조사 . 분석하였다.
이러한 분석을 토대로 사업시행시 도출되는 문제점과 개선방안, 성공적인 주민 주도형 마을 만들기 사업의 활성화 방안을 제시하였다.
이상과 같이 주민들의 설문조사를 바탕으로 농촌 마을종합개발사업 활성화 방안을 살펴보았다
제안 방법
본 연구의 조사기간은 2011년 1월부터 설문지를 작성, 배포하고 3월까지 수거, 4월에 분석 작업을 완료하였다.
대상 데이터
본 연구의 범위는 2004년부터 시행되어 온 농촌 마을종합개발사업 중 전라남도에 포함되는 권역을 중심으로 2005년부터 2007년까지 착수한 전라남도 17개권역 중 13 개 권역을 대상으로》하였다.
사업의 방향이 주민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추진되었는가에 대해서는 143명인 43.1%의 주민이 그렇다로 응답하였으며, 보통이 35.2%, 매우 그렇다 16.9%로 응답하였다.
조사응답자는 전남지역 13개 권역에 총 500부의 설문 지중 332부의 유효 표본을 얻을 수 있었다.
데이터처리
분석하였다. 또한 연령별, 계층별 상관도를 분석하기 위해 인적사항과 농촌 마을종합개발사업의 참여도와 추진 인지도는 교차분석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분석을 위하여 수립된 자료의 통계처리는 데이터 코딩과 데이터 크리닝 과정을 거쳐 SPSS12.0 for Windows통계패키지 프로그램을 활용했다.
성능/효과
3〜4회 이상 주민교육에 참석한 주민 20.0%의 주민이 용지매입 협조에는 부정적인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12>
넷째, 사업협조가 잘 되지 않은 이유로는 교육에 참석한 주민은 추진위원회 활성화 부족으로, 참석하지 않은 주민은 사업에 대한 인식부족으로 나타났다.
넷째, 주민주도형 사업의 참여도에서 농촌 마을종합개발사업이 상향식 공모방식의 사업이라는 것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으며, 사업추진에 협조가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사업에 대한 인식부족과 추진위원회 활성화 부족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으로 얻은 좋은 결실로는 관광객 증가, 마을경관향상, 주민 협동체제구축, 소득증대 등으로 나타났다.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준비 시 주민교육참석횟수에 따른 사업 만족도 분석결과, 교육참석 횟수가 높을수록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고 3〜4회 이상 참석한 주민의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사업에 대한 불만족은 거의 없는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10>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준비시 주민교육에 참석한 주민들의 사업만족도를 분석한 결과, 긍정적인 사업 만족도를 나타낸 주민은 전체의 61.2%로 사업준비시 주민교육에 참석한 주민들의 사업만족도가 높게 분석되었으며, 교육에 참여하지 않은 주민의 사업에 대한 만족도는 크게 뒤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9>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준비시 직업별로 주민교육 참석을 보면, 농어업종사자의 참석이 전체 56.9%로 분석되었으며, 개인사업자(11.4%), 전업주부(8.7%) 둥으로 나타났으며, 교육에 참석하지 않은 주민도 15.4%로 분석되었다. <표 6>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 추진시 주민교육 참석 횟수에 따른 용지매입 협조를 분석한 결과, 주민교육 참석횟수가 많을수록 용지매입협조에 적극적인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교육에는 적극적으로 참석하였지만 용지매입협조에 협조하지 않은 주민도 상당수 있는 것으로 분석되었다. 3〜4회 이상 주민교육에 참석한 주민 20.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으로 얻은 좋은 결실로는 관광객증가, 마을경관향상, 주민협동체제 구축, 소득증대 둥으로나타났다.<그림 4>
3%로 분석되었다. 담양 창평권역, 구례 방광권역, 영광 두우 권역 둥이 상향식공모사업에 대한 이해가 높게 나타났으며, 곡성 돌실권역, 함평 가덕권역, 광양백학권역 둥이상향식공모사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주민이 다른 권역에 비해 비교적 높게 분석되 었다.<표 3>
둘째, 만족도와 사업협조는 보통 이상이며, 용지매입에 대한 마을 주민들의 협조여부는 대부분 보통 이상으로 협조가 잘 이루어지나, 용지매입에 대한 어려운 부분도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주민들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마을에 발전이 되는 사업 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농촌마을종합개 발 사업의 추진으로 인해 관광객은 늘어났다고 생각하나 소득 증대에 대해서는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을 이미지 개선에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성공적인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의 추진을 위해서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를 유도하는 참여의식 교육이 필요하며, 추진위원회의 역할이 매우 중요하다는 것을 알 수 있었다.
등으로 나타났다. 또한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으로 얻은 좋은 결실로는 관광객 증가, 마을경관향상, 주민 협동체제구축, 소득증대 등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또한 주민들이 기대하는 방향으로 사업이 추진되고 있다고 생각하고 있으며, 마을에 발전이 되는 사업 이라고 생각하는 것으로 나타났고, 농촌마을종합개 발 사업의 추진으로 인해 관광객은 늘어났다고 생각하나 소득 증대에 대해서는 보통이상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마을 이미지 개선에는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나타났다. 사업추진시 힘든 점에 대해서는 사업에 대한 무관심과 주민간의 비협조 등으로 나타났으며,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필요한 사항은 사업에 대한 이해 교육과, 마을 리더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사업추진에 협조가 되지 않는 이유에 대해서는 사업에 대한 인식 부족(346%)으로 나타났으며, 추진위원회 활성화 부족과 문제인식 부족(28.9%), 서업에 대한 불신 (20.5%), 공동사업에 대한 피해의식(16.7%) 둥으로 나타났다.
사업추진에 협조가 잘 되지 않은 이유에 대해 전체적으로는 사업에 대한 인식부족(34.6%), 추진위원회 활성화 부족과 문제인식 부족(28.9%), 사업에 대한 불신(20.5%), 공동사업에 대한 피해의식(13.6%) 둥으로 분석되었고, 교육에 참석한 주민은 추진위원회 활성화 부족과 문제인식 부족, 사업에 대한 인식부족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참석하지 않은 주민은 사업에 대한 인식부족, 공동사업에 대한 피해 의식 부족 둥이 높게 분석되었다.<표 13>
상향식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권역별로 분석한 결과, 71.7%의 주민의 잘 알고 있었고, 어느 정도 알고 있는 주민도 12.0%로 나타났으며, 또한 전혀 모르는 주민도 16.3%로 분석되었다. 담양 창평권역, 구례 방광권역, 영광 두우 권역 둥이 상향식공모사업에 대한 이해가 높게 나타났으며, 곡성 돌실권역, 함평 가덕권역, 광양백학권역 둥이상향식공모사업에 대해 전혀 모르는 주민이 다른 권역에 비해 비교적 높게 분석되 었다.
셋째, 마을에 꼭 필요한 사업의 반영은 보통 이상으로 나타났으며, 마을에 우선 필요한 사업에 대해서는 주민의 자발적 참여와 소득사업운영에 대한 것들이 필요한 것으로 나타났다. 사업추진시 힘든 점에 대해서는 사업에 대한 무관심과 주민간의 비협조 등으로 나타났으며, 사업을 준비하는 과정에서 사전에 필요한 사항은 사업에 대한 이해 교육과, 마을 리더교육 등으로 나타났다.
셋째, 주민교육참석 횟수에 대한 분석으로 교육참석 횟수가 높을수록 사업에 대한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으며, 공동체 함양, 용지매입에도 긍정적인 것으로 나타났다.
③ 연령
연령별로 상향식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를 분석한 결과, 60대가 가장 잘 알고 있었으며, 40대, 30대, 50대 순으로 분석되었다.<표5>
조사한 결과에 따르면 사업에 대한 인지도 및 참여도는 높게 나타났으며, 특히 주민교육 참석여부에 따라 사업협조나 사업만족도, 공동체 함양이 높게 나타났다.
주민교육 참석 횟수에 따른 공동체 함양은 교육 참석이 많을수록 긍정적으로 분석되었고, 4회 이상 교육 참석한 주민의 공동체 함양이 높게 분석되었으며, 주민교육 참석 횟수가 많을 공동체함양에 도움을 주는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11>
주민교육참석자에 대한 사업협조는 대부분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주민교육참석자에 대한 사업협조를 보면, 긍정적인 주민이 50.9%이었고 주민교육에 참석한 대부분의 주민들은 사업협조가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분석되었으며, 마을사업 준비 시 주민교육에 참석하지 않은 주민들은 사업협조가 교육 참석자에 비해 미비한 것으로 분석되었다.<표 8>
주민이 이 사업을 추진하는 것에 대한 만족은 대부분 만족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그렇다 41.3%, 매우 그렇다 24.1%), 사업 추진시 협조에 대해서는 39.2%의 주민이 보통으로 응답하였으며, 적극적으로 협조하는 주민도 53.6%(그렇다 31.0%, 매우 그렇다 22.6%)로의 응답으로 주민의 협조는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첫째 상향식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도는 주민이 대부분 둘째, 마을개발사업준비시 주민교육 참석여부에 대한 분석으로 직업별로는 농어업종사자가 가장 높았으며, 추진역할별로는 추진위원장, 추진위원 등이 높게 나타났다. 주민교육참석자에 대한 사업협조는 대부분 잘 이루어지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만족도 또한 높게 나타났다.
첫째, 농촌마을종합개발사업에 대해서는 대부분 알고 있고 공청회나 설명회 참여율은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추진역할별 교육참석을 보면, 추진위원장은 전원 교육에 참석하였고 추진위원의 교육 참석도 거의 다 참석하였으며, 청년회나 부녀회의 참석도 높게 나타났나, 교육에 대한 관심도가 높게 분석되었다.<표 7>
후속연구
상향식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도를 추진년수별로 분석한 결과, 2007년이 상향식공모사업에 대한 이해가 가장 높았으나, 이해하지 못하는 주민도 10.2%나 분석되었으며, 상대적으로 상향식 공모사업에 대한 이해는 사업초창기인 2005년도에 이해도가 낮게 나타났으며, 향후 연구에서 면밀한 연구가 있어야 할 것으로 사료된다.<표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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