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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고생의 브랜드 교복 착용실태 조사 및 브랜드교복 제품치수 비교분석에 관한 연구
A Survey on the Brand School Uniforms for High School Girl's and Comparative Analysis on Their Size System of Brand Uniform 원문보기

대한가정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Home Economics Association, v.49 no.10, 2011년, pp.49 - 56  

신경희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  서추연 (동아대학교 패션디자인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research the difference between the size suggested by brand uniforms and the size suitable for high school girls. We compared and analyzed the size system of brand uniforms after researching the wearing conditions of uniforms of 4 brands (A, B, C, D) in order to estab...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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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스커트는 호칭 71을 비교분석한 것이지만 C브랜드만이 허리둘레 71cm이며 A브랜드는 1cm작고, B, D브랜드는 1~2cm크게 나타났다. 그러나 배 둘레는 모두 같은 것으로 나타나 교복 브랜드에서는 허리둘레의 치수보다 앉아있는 시간이 많은 여고생의 치수만족도를 높이고자 하였으리라 사료된다.
  • 이처럼 많은 청소년들이 브랜드교복을 채택하고 변형하여 착용하지만 지금까지 의류학 분야에서 청소년교복에 대한 선행연구를 보면 주로 청소년의 의복행동 중 한 분야로 교복에 대한 태도 및 만족도, 디자인, 그리고 변형행동에 대한 실증적 연구에 집중되어 있고 브랜드교복의 착용만족 및 사이즈체계에 관한 연구는 부족한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현재 브랜드교복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4개 브랜드(A, B, C, D)를 중심으로 착용실태조사를 통하여 만족도를 살펴보고, 제품치수 비교분석을 통하여 브랜드교복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브랜드교복의 패턴 및 착의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다.
  • 또한 선호하는 브랜드와 구입한 브랜드의 일치여부를 살펴보기 위해 교차분석을 실시한 결과는 에 제시하였다.
  • 본 연구는 여고생을 대상으로 현재 브랜드교복 중 많은 비중을 차지하는 4개 브랜드(A, B, C, D)를 중심으로 착용실태조사를 통하여 만족도를 살펴보고, 제품치수 비교분석을 통하여 브랜드교복의 문제점을 파악하여 브랜드교복의 패턴 및 착의만족도를 높이기 위한 기초자료를 제시하고자 하였으며 그 결과에 대해 논의하면 다음과 같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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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청소년기의 특징은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의 급격한 성장과 생리적인 변화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 시기로 자아의식이 증대되며 일생 중 다른 연령층 보다 자신의 외모와 의복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의복이 인간의 행동이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연령층이나 중요하지만, 특히 청소년기는 아직 자아가 확립되지 못하였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소속 집단의 승인과 소속감을 갈망하므로 신체적 외모와 의복이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김윤희, 1990).
교복 자율화로 인해 나타난 문제점의 해결을 위해 교육부가 시행한 것은 무엇인가? 교복 자율화는 청소년들이 활동적이고 기능적이며 개성이 존중된 통학복을 착용하게 하는 등 청소년들의 의생활 문화에 긍정적인 측면도 있지만, 일부 무분별한 소비생활과 학생다움을 저버린 의생활을 초래하는 등의 문제점이 제기되었다. 이에 교육부는 1986년 9월 1일부터 학교의 재량에 따라 교복 착용을 허용하였으며, 전국 40여개교가 교복을 착용하기 시작하여 교복 착용 학교가 급격히 증가하였으며, 2005년 12월에는 96.5%의 학교에서 교복을 착용하였고, 2007년 2월에는 2.8%가 감소한 93.7%의 학교에서 교복을 착용하고 있다(신혜준, 2007).
청소년기에 의복이 중요한 이유는 무엇인가? 청소년기는 신체의 급격한 성장과 생리적인 변화로 인한 정서적 불안정 시기로 자아의식이 증대되며 일생 중 다른 연령층 보다 자신의 외모와 의복에 대한 지대한 관심과 민감한 반응을 보인다. 의복이 인간의 행동이나 심리에 미치는 영향은 어느 연령층이나 중요하지만, 특히 청소년기는 아직 자아가 확립되지 못하였고 이성에 대한 관심이 커지며 소속 집단의 승인과 소속감을 갈망하므로 신체적 외모와 의복이 어느 시기보다 중요하다(김윤희, 199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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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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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 권유민(2008). 여고생의 신체이미지 왜곡과 교복변형행동의 관계. 전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3. 김덕하(2000). 성장률을 고려한 여중생 교복 맞음새 연구. 경희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4. 김덕하(2004). 여자중학생 교복설계를 위한 체형별 치수체계 및 성장여유분. 경희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5. 김덕하, 김인숙(2001). 여중생 성장을 고려한 최적 교복치수 선정. 한국의류학회지, 25(2), 315-326. 

  6. 김세희(2003). 여고생의 교복행동에 관한 연구-교복이미지와 교복만족도를 중심으로-. 경남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7. 김윤희(1990). 여자중학생의 교복에 관한 태도 조사연구. 이화여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8. 김점해(2005). 여고생 동복재킷의 형태 및 소재의 신축성에 따른 만족도와 착용감 연구. 경성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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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1. 김호경(2008). 여고생의 교복 만족도에 따른 교복변형 행동과 스커트 여유량 및 길이에 관한 연구. 충남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12. 김화순(2001). 여중생의 교복 디자인 만족도에 대한 연구. 조선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13. 서울경제(2008. 4. 20.). 공동구매 가로막는 대형교복업체. http://economy.hankooki.com/ArticleView/ ArticleView.php?urlindustry/200804/e2008042016 261247670.htm&verv002에서 2010년 10월 12일 인출. 

  14. 신혜준(2007). 청소년의 경험을 통해서 본 교복과 교복 브랜드화의 의미. 이화여자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논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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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4. 황선애(2007). 남녀 중학생의 의복관심도와 교복만족도 및 교복변형실태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논문. 

  25. 황진숙, 안명화, 용유진, 유승연(2002). 남녀 고등학생의 교복이미지 선호와 교복 변형행동의 비교 연구. 한국의류산업학회지, 4(3), 243-24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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