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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주거학회 논문집 = Journal of the Korean Housing Association, v.22 no.6, 2011년, pp.1 - 10
박혜연 (서울디자인재단 전시기획과) , 이동주 (연세대학교 밀레니엄환경디자인연구소) , 이연숙 (연세대학교 주거환경학과)
In relation to the environmental analysis system of social marketing, this study has analyzed the responses made by the future users of the integrated apartments for the elderly that are currently under development as an alternative for the housing of the aging society. By studying the comprehens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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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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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령화 사회에 대응하기 위한 주거대안으로서 현재 개발단계에 있는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에 대해 사회마케팅의 환경분석 속성을 응용하여 미래 수요자의 반응을 사회적, 공급자적, 개인적 측면에서 분석한 본 연구의 결과는? | 첫째, 전체적으로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는 사회적 측면 > 공급적 측면 > 개인적 측면의 순으로 중요하게 인식되 었으며, 특히 사회적 측면에서 긍정적으로 인식되고 있었다. 둘째, 사회적 측면에서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에 대해 구체적으로 알고자 하며, 노후생활 자체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느끼고 있으며, 노인부양에 대한 심리적 부담감을 해소시켜 줄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었다. 여성이 남성에 비해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에 대한 관심이 높고, 보다 많은 것을 알고자 하였으며, 노후에 ‘이사계획이 있는 집단’이 ‘이사계획이 없는 집단’에 비해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에 대해 효과적인 대안으로 기대감이 크며, 노인의 외로움과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그리고 그 특성이나 운영방식에 대해 추가적으로 더 많은 것을 알고자 하였다. 셋째, 공급적 측면에서 노인의 다양한 요구를 반영하여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의 대안을 세분화시키거나 전략적으로 차별화시킬 필요가 있는 것으로 받아들였지만, 실질적 적용가능성은 높지 않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년 평균 가계 소득이 4000만 원 이상인 가구에서 노인 주거 통합형 아파트가 차별화된 주택상품으로서의 가치를 지닌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개인의 소득수준이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의 현실적 적용가능성에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해석되는 바,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의 혜택이 모든 취약계층에게까지 전달되도록 하기 위해서는 주택구매 비용에 대한 합리적이면서도 공평한 해법이 마련될 필요가 있다. 넷째, 개인적 측면에서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가 실제 도입되었을 경우에 발생하게 되는 경제적 비용에 대한 부담을 가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노후에 이사계획이 있는 집단이 그렇지 않는 집단에 비해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가 노후의 경제적 부담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삶을 건강하게 유지시키기 위해 필요한 것으로, 노후의 삶과 노부모 부양에 대한 부담을 줄여줄수 있는 것으로, 사회의 시대적 변화에 적절히 대응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또한 '기혼 자녀와 손자와 함께 거주'하는 집단이 그렇지 않는 집단에 비해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가 노후의 경제적 부담을 경감시켜 주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었다. 노인들에게 있어 주거문제는 자녀와의 문제이고, 그 문제의 중심에 경제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관여하고 있는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노인주거 통합형 아파트에 대한 모델개발 및 수정시, 자녀와 경제적 요인은 중요한 고려사항인 동시에 해법의 단서가 될 수 있다. | |
노인주거통합 아파트 5유형은? | 노인주거유형 8가지는 ① 일반단독주택, ② 일반아파트, ③ 별동형단독주택, ④ 공동사용주택, ⑤ 빌라형 단독주택, ⑥ 노인복지주택, ⑦ 요양형주택, ⑧ 은퇴자 커뮤니티이며, 노인주거통합 아파트 5유형은 ⑨ 독립형 노인주거아파트, ⑩ 공유형 노인주거 아파트, ⑪ 공적공간 공유형, 공동생활주택, ⑫ 보호서비스형 공동생활주택, ⑬ 독립케어서비스형 노인주거 아파트이다[Table 1]. | |
사회 마케팅은 기존과 차별화된 새로운 시도나 인식변화를 유도하고자 할 경우에 어떤 장점을 지니는가? | 사회 마케팅은 기존과 차별화된 새로운 시도나 인식변화를 유도하고자 할 경우 현실적 실현 가능성을 사전에 진단할 수 있다는 장점을 지니고 있다. 따라서 본 연구의 결과는 고령화 사회의 주거대안으로서 UIBS의 가능성 및 수정 및 발전의 기초자료로 활용될 수 있을 것이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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