녹색물류 개념의 등장으로 항만산업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 기존의 항만 리모델링경제성 분석의 연구들은 주로 시장적 가치요인들을 비용-편익분석등과 같은 분석기법을 통해 경제성 및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환경적 가치와 같은 비시장적 가치요인들에 대한 분석들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되어왔던 해양환경과 친수시설, 이용자들의 후생과 관련된 요소들로 분류된 비시장적 편익요인을 중심으로 추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계층적 의사결정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비시장적 측면에서 인천내항의 리모델링 타당성 분석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녹색물류 개념의 등장으로 항만산업에서도 새로운 변화를 맞이하고 있는 시점에, 기존의 항만 리모델링 경제성 분석의 연구들은 주로 시장적 가치요인들을 비용-편익분석등과 같은 분석기법을 통해 경제성 및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환경적 가치와 같은 비시장적 가치요인들에 대한 분석들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선행연구 되어왔던 해양환경과 친수시설, 이용자들의 후생과 관련된 요소들로 분류된 비시장적 편익요인을 중심으로 추출된 결과를 바탕으로 계층적 의사결정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이용하여 비시장적 측면에서 인천내항의 리모델링 타당성 분석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At this point that port industry brings a new change as the concept of 'Green Logistics' appears, studies on an economic analysis of existing port Re-modeling have normally been conducted focused on market value factors such as Benefit-Cost analysis, On the other hand,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At this point that port industry brings a new change as the concept of 'Green Logistics' appears, studies on an economic analysis of existing port Re-modeling have normally been conducted focused on market value factors such as Benefit-Cost analysis, On the other hand,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analysis of Non-market value factors such as environmental valu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to establish a Feasibility analysis model of Incheon inner port Re-modeling in the aspect of Non-market Benefit Factors classified by related factors such as, marine environment, waterfront facility and welfare of users by using AHP methodology based on the extracted result through previous studies.
At this point that port industry brings a new change as the concept of 'Green Logistics' appears, studies on an economic analysis of existing port Re-modeling have normally been conducted focused on market value factors such as Benefit-Cost analysis, On the other hand, there have been few studies on the analysis of Non-market value factors such as environmental value. Therefore,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aimed to establish a Feasibility analysis model of Incheon inner port Re-modeling in the aspect of Non-market Benefit Factors classified by related factors such as, marine environment, waterfront facility and welfare of users by using AHP methodology based on the extracted result through previous studie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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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그리고 기존의 항만 리모델링 경제성 분석의 연구들은 주로 시장적 가치요인들을 비용-편익분석 등과 같은 분석기 법을 통해 경제성 및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환경적 가치와 같은 비시장적 가치요인들에 대한 분석들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항만 리모델링의 도입에 따른 비시장적 가치요인을 도출하고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비시장적 측면에서 항만 리모델링의 타당성 분석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Anchorage Economic Development Corporation (2006)은 알라스카 앵커리지 항에 물류센터 설립의 타당성을 조사하기 위한 연구를 수행하였다. 이 연구로 앵커리지는 앵커리지 각 지역사회에 해상 화물 운송 비용을 줄일 수 있다는 것을 기본 개념으로 하고 있고 이 사업의 수행으로 비용을 절약하고 연료 바지선 사업(fuel barge business)의 증대 기회를 얻는다는 시사점에 초점을 두었다.
169) 등이 그 뒤를이었다. 이와 같은 비시장적 가치요인들의 가중치를 토대로 항만 리모델링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Table 3]참조 위의 [Table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설문의 응답자들은 각 측정변수들 측면에서 인천 내항의 리모델링 사업 시행은 타당하다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Development of port waterfront space 및 Pleasant view creation 측면에서는 아주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그리고 사업의 타당성 분석에 대한 연구들이 존재한다 하더라도 대부분 시장적 가치요인을 위주로 분석한 연구들이 대부분이며, 본 연구의 핵심요인인 비시장적 가치요인을 통한 사업의 타당성 분석 연구는 전무한 실정 이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 내항을 대상으로 하여 항만 리모델링 사업의 비시장적 가치요인을 토대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비시장적 가치 6가지와 상위평가요인 3가지를 계층별로 나누었으며, 각 계층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제안 방법
계층적 의사결정법은 항목간의 가법성을 원칙으로 하기 때문에 하부항목 중요도의 합은 상위항목의 중요도이며, 하위 항목의 전체중요도 합은 궁극적으로 1이 된다. 따라서 목표 단계에서는 각 항목의 일대일 쌍대비교를 실시하여 중요도를 결정하고, 하부 평가 항목단계에서는 중요도를 직접 할당하도록 설문하였다. 각각의 결과로 나온 중요도를 종합산정하면 전체에 대한 가법적 중요도가 산출된다.
산출된 총 6개 평가항목의 중요도의 합을 1이라고 할 때 각 편익요인들의 상대적 중요도를 평가하여 비계량적 편익요인들 간의 우선순위를 선정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인천 내항을 대상으로 하여 항만 리모델링 사업의 비시장적 가치요인을 토대로 사업의 타당성을 분석하는 연구를 진행하였다. 먼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비시장적 가치 6가지와 상위평가요인 3가지를 계층별로 나누었으며, 각 계층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상위평가요인 3가지 중 지역의 Improvement of local image 요인(0.
데이터처리
요인분석을 위한 항목들에 대한 신뢰성 평가로는 Cronbach’s α계수를 이용하였으며, 신뢰성 분석결과 0.639의 값으로서 항목들에 대한 내적일관성을 나타내었다.
기존에 선행 연구되어왔던 항만 리모델링의 비시장적 편익 항목에 대해서, AHP분석을 위한 요인들을 추출하기 위해 요인분석을 실시하였다.
위의 계층들의 가중치를 산정하기 위해 의사결정 지원소프트웨어인 Expert Choice를 사용하였으며 그 결과는 [Table 2] 및 [Table 3]와 같다.
성능/효과
두 번째 편익은 시드니항의 리모델링에서 추출된 항목인 수려한 조망 권으로서, 수변지구에 저층규모의 상업이나 문화, 페리여객 시설만을 허용하는 강력한 경관통제를 통해 도시경 관효과를 끌어낼 수 있다.
따라서 각 요인에 적재된 항목들을 볼 때, 요인 1은 Improvement of local image, 요인 2는 Improvement of local culture Level, 요인 3은 Improvement of local environment 으로 명명할 수 있었다.
VARIMAX 회전방식을 이용하고, 고유치(eigenvalue) 값을 1을 기준으로 요인을 추출한 결과, 모두 0.5이상의 공통성(communality) 값을 가짐으로써 어느 변수도 제거 없이 모두세 가지 요인에 각각 적재되었으며, 이 요인들은 전체분산에 대해 76.357%의 설명력을 보여주었다.
각각의 요인들을 살펴보면, 요인 1에는 Pleasant view creation, Culture marketing and tourism specialization가, 요인 2에는 Port waterfront spaces development, Convenient facility provided이, 요인 3에는 Educational effect 와 Effectiveness of tourists creation 이 높게 적재되는 것으로 나타났다.
추출된 요인들을 바탕으로 연구에 필요한 정보나 자료는 설문의 신뢰도를 높이기 위해 항만에 대한 충분한 지식을 가지고 있는 학회 또는 연구자, 인천내항에 종사하는 터미널 운영사 등 총 60명의 전문가 집단을 대상으로 하였고, 서면조사 방법을 통해서 60개의 설문 중 50명이 응답해 총 83%의 응답율을 보였다.
이와 같은 비시장적 가치요인들의 가중치를 토대로 항만 리모델링 사업의 타당성을 평가하였다.[Table 3]참조 위의 [Table 3]에서 나타난 바와 같이 본 설문의 응답자들은 각 측정변수들 측면에서 인천 내항의 리모델링 사업 시행은 타당하다고 판단하였으며, 특히 Development of port waterfront space 및 Pleasant view creation 측면에서는 아주긍정적인 반응을 보였다.
먼저 선행연구에서 도출된 비시장적 가치 6가지와 상위평가요인 3가지를 계층별로 나누었으며, 각 계층별 가중치를 산정하였다. 그 결과 상위평가요인 3가지 중 지역의 Improvement of local image 요인(0.48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Improvement of local environment 이 그 뒤를 이었다. 그리고 6가지의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분석한 결과 Pleasant view creation (0.
487)이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Improvement of local environment 이 그 뒤를 이었다. 그리고 6가지의 측정변수들의 가중치를 분석한 결과 Pleasant view creation (0.31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Development of port waterfront space, Convenient facility provided, Culture marketing and tourism specialization, Effectiveness of tourists creation, Educational effect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측정변수들을 토대로 사업시행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인천 내항 항만 리모델링 사업의 시행이 타당하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318)가 가장 높게 나타났으며, Development of port waterfront space, Convenient facility provided, Culture marketing and tourism specialization, Effectiveness of tourists creation, Educational effect 순으로 나타났다. 마지막으로 측정변수들을 토대로 사업시행의 타당성을 분석한 결과 인천 내항 항만 리모델링 사업의 시행이 타당하다는 결과를 도출할 수 있었다.
후속연구
송만순 외(2003)는 글로벌화 시대에 발맞춰 항만 역시 세계로 향한 관문으로서의 역할수행을 강력히 요구받고 있는 가운데 노후화된 항만시설의 리모델링의 필요성을 강조하였다. 송만순은 선행연구과 해외사례 정리를 통해 효과적인 항만 리모델링 사업추진을 위해 개념을 정립하고, 리모델링에 따른 효과분석을 비용-편익 분석법, 그리고 방파제시설의 경우, 리모델링에 따른 항내정온성 향상과 친수성의 향상 등의 기능 향상에 대해 경제적 가치를 산정하기에 어려움이 있어 이 경우에는 기능 및 가치 등을 반영할 수 있는 VE/LCC(Value Engineering / Life Cycle Cost) 기법을 도입하여 항만 리모델링에 대한 효과분석을 제시하였고 추후 연구과제로는 방파제 시설의 마루높이와 정온성, 선박 및 시설의 피해율 등의 정량적인 판단 기준을 위한 자료축적과 친수성 기능에 대한 경제적 가치향상을 위한 지속적인 연구가 필요하다고 주장하였다.
첫 번째 편익으로는 시드니항 리모델링과 격포항 어항개발의 경제성 평가에서 추출된 항목으로서, 시민의 여가활동과 해양관광이다. 수변을 따라 레스토랑이나 쇼핑센터, 관광시설, 해양스포츠시설 등의 유치를 통한 다기능 항만으로서 해양 레크레이션 공간의 창출과 더불어 관광객의 효용창출을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세 번째 편익으로는 시드니 항과 벌티모어 항, 그리고 마르세유 항의 리모델링으로부터 추출된 항목으로서 친수공간 확보이다. 녹지 공간 및 친환경적 연안정비와 같은 일반적인 친수 문화 공간 조성과 더불어 부적절한 구조물을 철폐함으로써 얻는 심미적 효과, 그리고 수족관 및 해양박물관 설치를 통한 교육적 효과도 함께 기대할 수 있을 것이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조건부 가치측정법이란 무엇인가?
경제성 평가를 위한 비시장가치 측정방법론으로서는 조건부 가치측정법, 컨조인트 분석법, 여행비용평가법 등 여러 가지가 있으나, 적용분야 및 범위에 따라 대표적으로 많이 쓰이는 방법은 조건부 가치측정법(Contingent Valuation Method :CVM)이다. 이는 사람들이 어떤 환경재에 부여하고 있는 가치를 직접적으로 이끌어내는 방법으로서, 환경질 변화에 대한 가상적인 변화에 대해서 어느정도의 지불의사(WTP)가 있는지를 도출해내는 것이다.
우리나라 항만 리모델링의 개념을 유형별로 정의하라.
미국의 리모델링 관련정의를 통하여 우리나라 항만 리모델링의 개념을 유형별로 정의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노후항만 시설의 보수 및 개조이며, 둘째는 항만기능상의 효율성 제고 이다. 이는 설계상의 항만수심유지 준설, 안벽의 개축 등이 해당된다. 셋째는 유휴부지 활용이고, 넷째는 도시기능과의 상충해소이며, 다섯째는 친수성 기능의 강화이다. 여섯째는 해당항만의 혼재해소를 위한 정비이며, 일곱째는 항만시설의 안전성 및 편의성 확보측면으로 구분할 수 있다. 이 중 우리나라의 항만에서 일반적으로 나타나는 항만 리모델링의 유형은 노후 항만시설의 보수 및 개조, 항만기능상의 효율성 제고, 도시 기능과의 상충해소, 친수성 기능의 강화 등으로 볼 수 있다.
기존의 항만 리모델링 경제성 분석의 연구에서 시장적 가치요인들을 무엇을 통해 분석하였는가?
일부 국외 선진국 항만들은 이전부터 부분적으로 항만 리모델링 사업을 진행하여 왔지만 우리나라는 2000년대 초부터 항만 리모델링에 관한 연구들이 진행되어 항만 리모델링에 대한 효과성 및 경제성과 관련된 연구들이 상당히 미흡한 실정이다. 그리고 기존의 항만 리모델링 경제성 분석의 연구들은 주로 시장적 가치요인들을 비용-편익분석 등과 같은 분석기 법을 통해 경제성 및 타당성을 분석하였고, 환경적 가치와 같은 비시장적 가치요인들에 대한 분석들은 거의 전무한 상태이다. 이에 따라 본 연구에서는 항만 리모델링의 도입에 따른 비시 장적 가치요인을 도출하고 계층 분석적 의사결정방법(AHP: Analytic Hierarchy Process)을 통해 비시장적 측면에서 항만 리모델링의 타당성 분석모델 구축을 목적으로 한다.
참고문헌 (12)
강희용, 정승진, 김규한, 편종근 (2006). 환경 저감화 시설에 대한 비용편익분석: 광양만 사례연구.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B.
강희용 (2003). CVM에 의한 항만공사 편익산정에 관한 연구. 박사학위논문, 명지대학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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