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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HP 기법을 활용한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초능력 우선순위 분석
A Study on Priorities of the Key Competence of Port Logistics Enterprise using AHP Method 원문보기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30 no.1, 2014년, pp.159 - 173  

박두진 (동명대학교 항만로지스틱스학부 항만물류시스템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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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초능력 평가 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국가직무표준의 직업기초능력 지표를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총 10개의 1계층 요인과 34개의 제 2계층 요인에 해당하는 요소를 AHP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하였다.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초능력에 따른 AHP 분석결과 우선순위로 문서개발능력, 대인관계능력, 의사소통능력, 조직이해능력, 직업윤리, 정보능력, 자원관리능력, 자기개발능력, 기술능력, 수리능력의 순위로 나타났다. 특히 2계층 요인의 최종 순위에서 대인관계 능력의 갈등관리능력(2 순위), 리더십능력(3 순위), 팀 능력(7 순위), 고객서비스능력(9 순위), 협상능력(10 순위) 등의 5개의 능력이 상위 10 순위 안에 들었다. 이러한 결과를 분석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항만물류기업의 특성 상 각 화주와 운송사 등의 고객사와 지속적인 커뮤니케이션이 필요함으로써 갈등관리능력, 리더십능력, 팀워크능력, 고객서비스능력 및 협상능력 등의 대인관계능력을 우선시 여기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둘째, 항만물류 관련 문제 발생 시 실시간으로 문제를 인식하고 대안을 선택하여 적용하고 평가할 수 있는 문제처리능력이 중요함을 알 수 있었다. 셋째, 의사소통능력에서 조직내부의 문서처리를 위한 기본적으로 문서이해능력이 중요시 여기고 있음을 상대적 평가 분석을 통해 확인할 수 있었다. 넷째, 항만물류기업의 업무의 우선순위 파악하여 업무활동을 계획하고 결과 평가하는 조직이해능력의 업무이해능력 역시 항만물류기업에서는 직무 수행에 필요한 요인으로 판단을 할 수 있었다. 본 연구는 항만물류기업에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장 중심의 직무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직업기초능력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s key competence port logistics companies analyze the priorities of evaluation factors. key competence index of NCS(National competency standard) was designed on the basis of the research model. The priorities of evaluation factors were analyzed using AHP method. The results of the anal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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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러나 항만물류기업의 기초직업능력표준을 평가하고 분석하여 교육과정에 포함하여 개발한 교육과정은 현재 진행된 연구가 없는 실정이다. 따라서 본 연구의 목적은 항만물류기업의 직무능력에 따른 교육과정을 개발하기 위한 예비 단계로써 AHP를 활용하여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초능력의 우선순위를 평가하고 분석하는데 있다.
  • 본 연구는 항만물류기업에 직무를 수행하는데 있어서 교육과정을 선정하고 설계하는데 있어 중요한 요소로 활용할 수 있으며, 현장 중심의 직무교육과정 개발의 문제점을 최소화하는 직업기초능력의 프레임워크를 제시하는데 연구의 의의가 있다.
  • 본 연구는 항만물류기업의 직업기초능력 평가 요인의 우선순위를 분석하기 위해 고용노동부에서 제공하는 국가직무표준의 직업기초능력 지표를 활용하여 연구모형을 설계하였다. 총 10개의 1계층 요인과 34개의 제 2계층 요인에 해당하는 요소를 AHP 분석기법을 활용하여 우선순위 분석을 실시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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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HP란? AHP(Analytic Hierarchy Process: 계층분석적 의상결정방법)는 다기준의사결정방법 중의 하나로 1970년대 초반 펜실바니아 대학의 Thomas Saaty 교수에 의해 개발되었으며, 의사결정의 계층구조를 구성하고 있는 요소간의 쌍대비교에 의한 판단을 통하여 평가자의 지식, 경험 및 직관을 포착하고자 하는 의사결정방법이다(Saaty, 1980).
항만이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직무능력을 점검하고 향상시키는 방안이 필요한 이유는? 따라서 21세기 항만은 단순한 화물하역의 종착점이 아닌 국제물류의 거점시설로 다변화 및 전문화되고 있다. 이처럼 경제활동의 핵심 역할을 수행하는 항만은 보관하역 등 기초적인 항만 기능에서 유통가공, 조립, 통관 및 배송에 이르기까지 복합물류거점의 기능을 효율적으로 운영하기 위해 항만물류분야 재직자의 직무능력을 점검하고 향상시키는 방안이 무엇보다 필요하다. 넓은 의미에서 항만물류인력이란 항만을 중심으로 화물의 운송, 하역, 보관 및 관리 업무를 담당하거나 하역장비의 운전과 기타 하역작업을 수행하는데 노동력을 제공하는 근로자라고 정의할 수 있다.
AHP의 1단계 작업은? AHP는 일반적으로 다음과 같은 네 단계의 작업으로 진행한다. 단계 1은 의사결정 문제를 상호 관련된 의사결정 사항들의 계층으로 분류하여 의사결정 계층(decision hierarchy)을 설정한다. 단계 2는 의사결정문제 해결을 위한 각 평가항목의 쌍대비교로 판단자료를 수집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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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5)

  1. 박동렬, "대학생의 직업기초능력 유형 진단 도구 개발과 타당화 연구", 한국농산업교육학회, 농업교육과 인적자원개발 38(2), 2006, pp.225-245 

  2. 박두진, 김현덕, "국가직무능력표준을 활용한 항만물류분야 재직자 교육과정 개발 방안에 관한 연구", 한국항만경제학회지, 제28집 제2호, 2012, pp. 61-74.. 

  3. 서창교 외 1인,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1, pp. 7-8. 

  4. 이성근.윤민석, AHP 기법을 이용한 마케팅의사결정. 서울: 석정, 1994 

  5. 이용순 외 2인,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2, pp. 8-9. 

  6. 이은화, "대학생 직업기초능력 향상을 위한 교수학습모형 개발 연구", 한국수산해양교육학회, 수산해양교육연구 24(6), 2012, pp. 763-780 

  7. 장명희 외 3인, "2009 개정 교육과정에 따른 전문계고 교육과정 개선 방향 탐색",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10 

  8. 정철영, 나승일, 서우석, 송병국, 이종성. "직업기초능력에 관한 국민공통 기본교육과정분석", 한국직업능력개발원, 1998 

  9. 조정윤 외. "국가직무능력표준에서 직업기초능력 활용 방안".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 

  10. 주인중 외 3인, "직업교육훈련과정 개발을 위한 직무분석 지침서", 한국직업능력개발원, 2003,pp. 7-8. 

  11. 채종화, "직무분석에 의한 전문대학의 물류전공교육과정 연구", 한국세무회계학회, 2009, pp.82-83. 

  12. Saaty, Thomas, "The Analytic Hierarchy Process: Planing, Priorty Setting, Resource Allocaion. New York, McGraw-Hill, 1980 

  13. Saaty, Thomas, "Decision Making For Leaders", Pittsburgh: RWS Publications, 1995 

  14. http://www.ncs.go.kr 

  15. http://www.ncs.or.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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