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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특성과 행동학적 특성: 체계적 고찰

The Physiological Responses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of Sensory Stimulation of ADHD Children: A Systematic Review

초록

목적 :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감각자극의 종류, 측정도구, 그리고 반응으로 알아보고, 행동학적 특성은 측정도구, 빈도, 측정도구별로 공통된 문제 항목을 분석하여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체계적 고찰방법을 사용하였다.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Riss4U, MEDLINE/PubMed, CINAH을 통해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으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개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결과 : 1. ADHD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5개(33.33%)이고, 행동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10개(66.67%)이며, 두 가지를 병행한 연구는 2개(13.33%)로 전체 15개(100%)논문을 분석하였다. 2.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 5개 중, 촉각과 고유 감각 자극을 사용한 연구는 3개,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을 모두 사용한 연구는 2개였다. 3. 행동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10 중, SP는 5개, SSP는 3개, SOR은 2개, TIE는 1개, CSP는 1개이다. 4.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세포의 활동전위에서 큰 반응을 보였다. 반응 시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빠른 습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복 시에 많은 비 특이적 반응을 보였다. 5. 행동학적 반응특성은 부주의/산만, 전정감각처리, 지구력/근 긴장도 조절, 감정반응에 대한 감각입력 조절, 활력이 부족하고 허약함을 보이는 특성이 있었다. 결론 :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특성과 행동학적 특성을 아는 것은 ADHD아동의 감각조절 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Abstract

Objective :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were examined by types of sensory stimulation, measurement tools, and responses. In addition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by analyzing items of common problems according to the measuring tool, frequency, and measurement tools. Methods : A systematic review methods were used.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between January, 1990 and December 31, 2011 were searched through Riss4U, MEDLINE /PubMed, CINAH. The main terms searched were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 and 15 papers were analyzed. Results : 1. The number of studies on physiologic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ADHD to sensory stimulation was five (33.33 percent), the number of studies on behavioral responses was ten(66.67%), and the number of studies combined the two kinds of study was two (13.33%), where a total of 15 (100%) papers were analyzed. 2. In five studies on the physiological response, there were three studies using tactile and proprioceptive stimulations and two studies using olfactory, auditory, visual, tactile, and vestibular sensories. 3. In ten studies on the behavioral responses, there were five studies using SP, three studies using SSP, two studies using SOR, one study using TIE, and one study using CSP. Conclusion : In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there was in the action potential of the cells in hand region of the primary sensorimotor cortex neurons. It was analyzed that there was an initial state and it appeared show a obvious and fast habituation in the later state; the time of recovery seemed to have many non-specific responses. In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al responses, there were inattention / distraction, vestibular processing, sensory processing related to endurance / tone, modulation of sensory input affecting emotional responses, low energy/w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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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아동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검사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체감각 유발전위(somatosensory evoked potential: SEP) (Parush et al., 1997)와 피부전도반응(electrodermal response: EDR) (Mangeot et al., 2001)이 사용되고, 행동학적 반응특성은 부모설문지와 검사자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있다

, 2004).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체감각 유발전위(somatosensory evoked potential: SEP) (Parush et al., 1997)와 피부전도반응(electrodermal response: EDR) (Mangeot et al., 2001)이 사용되고, 행동학적 반응특성은 부모설문지와 검사자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있다(Cheung & Siu, 2009; Dunn & Bennett, 2002).

ADHD
ADHD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주의력결핍 우세형(inattention type),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hyperactivity/impulsivity type), 복합형(mixed type)으로 분류된다

ADHD는 학령기 아동의 3∼5%를 차지하며, 주의력결핍 우세형(inattention type),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hyperactivity/impulsivity type), 복합형(mixed type)으로 분류된다(APA, 2000). ADHD아동은 위와 같은 핵심적인 문제 이외에도, 감각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Mangeot et al.

ADHD아동
ADHD아동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어떤 문제를 겪는가?
감각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산만하고, 과잉 행동적이며,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의 어려움을 보여 학교, 집,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어렵다

, 2001). ADHD아동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산만하고, 과잉 행동적이며,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의 어려움을 보여 학교, 집,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어렵다(DeGangi, 2000; Dunn & Bennett, 2002; McIntosh 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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