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특성과 행동학적 특성: 체계적 고찰 The Physiological Responses and Behavior Characteristics of Sensory Stimulation of ADHD Children: A Systematic Review원문보기
목적 :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감각자극의 종류, 측정도구, 그리고 반응으로 알아보고, 행동학적 특성은 측정도구, 빈도, 측정도구별로 공통된 문제 항목을 분석하여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체계적 고찰방법을 사용하였다.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Riss4U, MEDLINE/PubMed, CINAH을 통해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으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개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결과 : 1. ADHD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5개(33.33%)이고, 행동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10개(66.67%)이며, 두 가지를 병행한 연구는 2개(13.33%)로 전체 15개(100%)논문을 분석하였다. 2.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 5개 중, 촉각과 고유 감각 자극을 사용한 연구는 3개,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을 모두 사용한 연구는 2개였다. 3. 행동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10 중, SP는 5개, SSP는 3개, SOR은 2개, TIE는 1개, CSP는 1개이다. 4.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세포의 활동전위에서 큰 반응을 보였다. 반응 시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빠른 습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복 시에 많은 비 특이적 반응을 보였다. 5. 행동학적 반응특성은 부주의/산만, 전정감각처리, 지구력/근 긴장도 조절, 감정반응에 대한 감각입력 조절, 활력이 부족하고 허약함을 보이는 특성이 있었다. 결론 :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특성과 행동학적 특성을 아는 것은 ADHD아동의 감각조절 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목적 :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감각자극의 종류, 측정도구, 그리고 반응으로 알아보고, 행동학적 특성은 측정도구, 빈도, 측정도구별로 공통된 문제 항목을 분석하여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고자 하였다. 연구방법 : 체계적 고찰방법을 사용하였다.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 학회지에 게재된 논문을 Riss4U, MEDLINE/PubMed, CINAH을 통해 검색하였다. 주요 검색어는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으로 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개의 논문을 분석하였다. 결과 : 1. ADHD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5개(33.33%)이고, 행동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는 10개(66.67%)이며, 두 가지를 병행한 연구는 2개(13.33%)로 전체 15개(100%)논문을 분석하였다. 2. 생리학적 반응에 관한 연구 5개 중, 촉각과 고유 감각 자극을 사용한 연구는 3개,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을 모두 사용한 연구는 2개였다. 3. 행동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10 중, SP는 5개, SSP는 3개, SOR은 2개, TIE는 1개, CSP는 1개이다. 4.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세포의 활동전위에서 큰 반응을 보였다. 반응 시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빠른 습관화를 보이는 것으로 나타났고, 회복 시에 많은 비 특이적 반응을 보였다. 5. 행동학적 반응특성은 부주의/산만, 전정감각처리, 지구력/근 긴장도 조절, 감정반응에 대한 감각입력 조절, 활력이 부족하고 허약함을 보이는 특성이 있었다. 결론 :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특성과 행동학적 특성을 아는 것은 ADHD아동의 감각조절 문제를 이해하는데 중요한 근거가 된다.
Objective :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were examined by types of sensory stimulation, measurement tools, and responses. In addition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by analyzing items of common problems according to the measurin...
Objective :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were examined by types of sensory stimulation, measurement tools, and responses. In addition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by analyzing items of common problems according to the measuring tool, frequency, and measurement tools. Methods : A systematic review methods were used.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between January, 1990 and December 31, 2011 were searched through Riss4U, MEDLINE /PubMed, CINAH. The main terms searched were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 and 15 papers were analyzed. Results : 1. The number of studies on physiologic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ADHD to sensory stimulation was five (33.33 percent), the number of studies on behavioral responses was ten(66.67%), and the number of studies combined the two kinds of study was two (13.33%), where a total of 15 (100%) papers were analyzed. 2. In five studies on the physiological response, there were three studies using tactile and proprioceptive stimulations and two studies using olfactory, auditory, visual, tactile, and vestibular sensories. 3. In ten studies on the behavioral responses, there were five studies using SP, three studies using SSP, two studies using SOR, one study using TIE, and one study using CSP. Conclusion : In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there was in the action potential of the cells in hand region of the primary sensorimotor cortex neurons. It was analyzed that there was an initial state and it appeared show a obvious and fast habituation in the later state; the time of recovery seemed to have many non-specific responses. In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al responses, there were inattention / distraction, vestibular processing, sensory processing related to endurance / tone, modulation of sensory input affecting emotional responses, low energy/weak.
Objective :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were examined by types of sensory stimulation, measurement tools, and responses. In addition the behavioral characteristics were examined by analyzing items of common problems according to the measuring tool, frequency, and measurement tools. Methods : A systematic review methods were used. Papers published in the Journal between January, 1990 and December 31, 2011 were searched through Riss4U, MEDLINE /PubMed, CINAH. The main terms searched were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 and 15 papers were analyzed. Results : 1. The number of studies on physiologic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ADHD to sensory stimulation was five (33.33 percent), the number of studies on behavioral responses was ten(66.67%), and the number of studies combined the two kinds of study was two (13.33%), where a total of 15 (100%) papers were analyzed. 2. In five studies on the physiological response, there were three studies using tactile and proprioceptive stimulations and two studies using olfactory, auditory, visual, tactile, and vestibular sensories. 3. In ten studies on the behavioral responses, there were five studies using SP, three studies using SSP, two studies using SOR, one study using TIE, and one study using CSP. Conclusion : In the characteristics of physiological responses of children with ADHD children to sensory stimulation, there was in the action potential of the cells in hand region of the primary sensorimotor cortex neurons. It was analyzed that there was an initial state and it appeared show a obvious and fast habituation in the later state; the time of recovery seemed to have many non-specific responses. In the characteristics of behavioral responses, there were inattention / distraction, vestibular processing, sensory processing related to endurance / tone, modulation of sensory input affecting emotional responses, low energy/weak.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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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본 연구는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분석된 논문은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출간된 총 15개 논문이었다.
본 연구는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특성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제시하였다. ADHD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 연구는 5개(33.
본 연구는 ADHD아동의 감각조절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알아보았다.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감각자극의 종류, 측정도구, 통계학적 차이,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제시하였고, 행동학적 특성은 측정도구, 측정도구별 빈도와 측정도구별로 공통된 문제항목을 분석하였다.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감각자극의 종류, 측정도구, 통계학적 차이,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제시하였고, 행동학적 특성은 측정도구, 측정도구별 빈도와 측정도구별로 공통된 문제항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이해하고 ADHD아동의 감각조절문제를 이해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제안 방법
이는 두 도구가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감각처리패턴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Dunn & Bennett, 2002; Engel-Yeger & Ziv-On, 2011). ADHD아동의 행동학적 반응에서 SP는 요소(factor)에서 부주의/산만을 공통의 문제로 보았다. 이는 ADHD아동의 진단적 특성인 주의집중문제와 관련이 있다.
ADHD아동의 행동학적 반응을 측정도구별로 정리하였다. SP를 사용한 연구는 5개(41.
SP는 요소(factor)와 영역(section)별로 나누고 의심・문제 공통사항이 80%를 차지하는 항목을 분석하였고, SSP는 의심・문제 공통사항이 100%를 차지하는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SOR, TIE, CSP는 해당 연구의 수가 적어 연구내용을 기술하였다.
측정도구별로 나타난 공통된 문제 항목을 분석하였다. SP는 요소(factor)와 영역(section)별로 나누고 의심・문제 공통사항이 80%를 차지하는 항목을 분석하였고, SSP는 의심・문제 공통사항이 100%를 차지하는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SOR, TIE, CSP는 해당 연구의 수가 적어 연구내용을 기술하였다.
본 연구는 ADHD아동의 감각조절에 대한 특성을 알아보기 위해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알아보았다.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감각자극의 종류, 측정도구, 통계학적 차이, 감각자극에 대한 반응으로 제시하였고, 행동학적 특성은 측정도구, 측정도구별 빈도와 측정도구별로 공통된 문제항목을 분석하였다. 이를 통해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이해하고 ADHD아동의 감각조절문제를 이해하는 근거로 삼고자 한다.
검색어는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연구방법은 체계적 고찰을 사용하였다. 체계적 고찰은 특정 연구 질문에 대한 연구 결과를 종합하는 연구 방법으로, 근거 중심 재활을 과학적으로 발전시키고 임상에서 근거를 제공하고 평가와 소견을 내리기 위해 사용된다(Law & Macdermid, 2008).
촉각자극은 Miller Assessment for Preschoolers(Miller, 1988, 1982)에 사용된 직물 손가락인형을 아동의 오른쪽 귀에서 시작해 볼을 따라 왼쪽 귀까지 자극하였다. 전정자극은 의자를 30도 각도로 뒤로 느리고 천천히 젖혀서 자극을 제공하였다. 촉각과 고유 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한 반응이 세 연구 모두에서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촉각, 고유 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ADHD아동과 정상아동이 통계학적 차이가 있는 활동전위별 결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활동전위별 결과는 말초신경 복합 활동전위(N9), 아래 경수의 회백질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신경 접합 후 활동전위(N13), 일차감각피질(primary somatosensory cortex)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로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를 빈도별로 분석하였다.
측정도구별로 나타난 공통된 문제 항목을 분석하였다. SP는 요소(factor)와 영역(section)별로 나누고 의심・문제 공통사항이 80%를 차지하는 항목을 분석하였고, SSP는 의심・문제 공통사항이 100%를 차지하는 항목으로 분석하였다.
대상논문의 범위는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로 하였다. 포함조건은 대상아동이 ADHD아동과 15세 이하의 아동에 해당되는 경우, 측정도구가 생리학적 측정도구와 부모설문지를 통한 행동학적 측정도구를 사용한 경우, 전문가 집단에 의해 검토된 경우, 논문의 전문을 얻을 수 있는 경우, 한글과 영어로 쓰여 진 경우로 하였다. 배제기준은 컨퍼런스 또는 프리젠테이션 논문인 경우, 성인을 대상으로 한 논문, 사례 보고와 체계적 고찰은 배제 하였다.
촉각, 고유 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ADHD아동과 정상아동이 통계학적 차이가 있는 활동전위별 결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활동전위별 결과는 말초신경 복합 활동전위(N9), 아래 경수의 회백질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신경 접합 후 활동전위(N13), 일차감각피질(primary somatosensory cortex)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로 분석하였다.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기초선, 반응기, 회복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활동전위별 결과는 말초신경 복합 활동전위(N9), 아래 경수의 회백질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신경 접합 후 활동전위(N13), 일차감각피질(primary somatosensory cortex)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로 분석하였다.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기초선, 반응기, 회복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Miller 등(1999)의 연구는 EDR을 통한 5가지 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을 나타내기 위해, 감각 도전 프로토콜(sensory challenge protocol)이란 특별한 실험실 모형을 설계하였다. 후각자극은 솜 공(cotton ball)에 묻힌 노루발 풀(wintergreen) 오일로 자극하였고, 청각자극은 소방차 사이렌 소리를 90데시빌(dB)로 자극하였고, 시각자극은 상업적으로 통용되는 20와트(W) 섬광등을 1초에 10번 비췄다. 촉각자극은 Miller Assessment for Preschoolers(Miller, 1988, 1982)에 사용된 직물 손가락인형을 아동의 오른쪽 귀에서 시작해 볼을 따라 왼쪽 귀까지 자극하였다.
대상 데이터
검색어는 “ADHD, Children, Sensory processing, sensory integration, SP, SSP, SOR, TIE, CSP, SEP, EDR”으로 하였다. 검색과정은 각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256개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그 후 Citation과 Abstract를 검토하여 포함조건과 배재조건의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개의 논문이 연구 주제에 적합하게 포함되었다.
검색에 사용된 데이터베이스는 Riss4U, MEDLINE/PubMed, CINAHL이었다. 대상논문의 범위는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로 하였다.
그 후 Citation과 Abstract를 검토하여 포함조건과 배재조건의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개의 논문이 연구 주제에 적합하게 포함되었다. 논문의 전문은 1차적으로 I대학교 도서관의 전자저널을 사용하여 찾았으며, 2차적으로 google academy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찾아 15개 논문을 분석하였다(표 1).
검색에 사용된 데이터베이스는 Riss4U, MEDLINE/PubMed, CINAHL이었다. 대상논문의 범위는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 31일까지로 하였다. 포함조건은 대상아동이 ADHD아동과 15세 이하의 아동에 해당되는 경우, 측정도구가 생리학적 측정도구와 부모설문지를 통한 행동학적 측정도구를 사용한 경우, 전문가 집단에 의해 검토된 경우, 논문의 전문을 얻을 수 있는 경우, 한글과 영어로 쓰여 진 경우로 하였다.
본 연구는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분석하였다. 연구를 위해 분석된 논문은 1990년 1월부터 2011년 12월까지 출간된 총 15개 논문이었다. 분석결과 다음과 같다.
이론/모형
분석대상논문의 연구의 질적 수준을 평가하기 위해 Sackett 등(1996)의 근거 수준(Levels of Evidence)을 사용하였다(표 2). 근거의 질적 수준은 15개 중 근거 수준 II은 13개(86.
후각자극은 솜 공(cotton ball)에 묻힌 노루발 풀(wintergreen) 오일로 자극하였고, 청각자극은 소방차 사이렌 소리를 90데시빌(dB)로 자극하였고, 시각자극은 상업적으로 통용되는 20와트(W) 섬광등을 1초에 10번 비췄다. 촉각자극은 Miller Assessment for Preschoolers(Miller, 1988, 1982)에 사용된 직물 손가락인형을 아동의 오른쪽 귀에서 시작해 볼을 따라 왼쪽 귀까지 자극하였다. 전정자극은 의자를 30도 각도로 뒤로 느리고 천천히 젖혀서 자극을 제공하였다.
행동학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Sensory Profile(SP)이 5개, Short Sensory Profile(SSP)이 3개, Sensory over-responsivity Scale(SOR)이 2개, Touch Inventory for Elementary-School-Aged Children(TIE)이 1개, Chinese Sensory Profile(CSP)이 1개이다.
뒤 섬유기둥 안쪽 섬유 띠로에 의해 전달되는 감각은 촉각과 고유감각이다(김종만, 2009).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은 Miller 등(1999)의 연구를 근거로 하였다. Miller 등(1999)의 연구는 EDR을 통한 5가지 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을 나타내기 위해, 감각 도전 프로토콜(sensory challenge protocol)이란 특별한 실험실 모형을 설계하였다.
성능/효과
1. ADHD아동을 대상으로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 특성에 관한 연구는 5개(33.33%)이고, 행동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는 10개(66.67%)이며, 두 가지를 병행한 연구는 2개(13.33%)로 전체 15개(100%) 논문을 분석하였다.
3. 행동학적 특성에 관한 연구 10개 중, SP는 5개, SSP는 3개, SOR은 2개, TIE는 1개, CSP는 1개이다.
4.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촉각과 고유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일차감각피질의 손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해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반응기에서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반응이 빨리 감소(습관화)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5. ADHD아동의 감각처리능력에 대한 행동학적 반응은 SP에서 요소(factor)는 부주의/산만을 공통의 문제로 보았고, 영역(section)은 전정감각처리, 지구력/근 긴장도 조절과 감정반응에 대한 감각입력 조절을 공통의 문제로 보았다. SSP는 활력이 부족하고 허약함을 공통의 문제로 보았다.
ADHD아동의 행동학적 반응을 측정하기 위해 사용된 도구는 SP와 SSP가 8개(66.67%)를 차지하였다. 이는 두 도구가 일상생활에서 아동의 감각처리패턴을 측정하는데 유용하기 때문이다(Dunn & Bennett, 2002; Engel-Yeger & Ziv-On, 2011).
33%)이었고, 여자 ADHD아동이 남자 ADHD아동과 정상아동보다 촉각 방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CSP를 사용한 연구는 1개(8.33%)였고, 8개의 모든 영역에서 ADHD아동과 정상아동이 차이가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 다른 연구에서 ADHD아동의 46%가 감각 과민감성으로 보았다. TIE를 사용한 연구는 1개(8.33%)이었고, 여자 ADHD아동이 남자 ADHD아동과 정상아동보다 촉각 방어가 큰 것으로 나타났다. CSP를 사용한 연구는 1개(8.
검색과정은 각 데이터베이스에서 검색하여 256개의 논문을 검색하였다. 그 후 Citation과 Abstract를 검토하여 포함조건과 배재조건의 논문을 분석하였으며, 최종적으로 15개의 논문이 연구 주제에 적합하게 포함되었다. 논문의 전문은 1차적으로 I대학교 도서관의 전자저널을 사용하여 찾았으며, 2차적으로 google academy 검색엔진을 사용하여 찾아 15개 논문을 분석하였다(표 1).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기초선, 반응기, 회복기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반응기에서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반응이 빨리 감소(습관화)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이는 ADHD아동이 첫 번째 반응에는 극도로 큰 반응을 보이다가, 즉시 뚜렷하게 감소하여 빨리 습관화 되는 것을 알 수 있다(Miller et al.
촉각과 고유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말초신경 복합 활동전위(P9)는 모든 연구에서 차이점이 없었고, 아래경수 회백질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신경 접합 후 활동전위(N13)에 대한 반응은 두개의 연구에서 정상아동보다 ADHD아동이 큰 반응을 보였다.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한 반응은 세 연구 모두에서 정상아동보다 ADHD아동이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반응기에서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반응이 빨리 감소(습관화)하는 것을 보여주었고, 회복기에서 많은 비특이적 반응(non-specific response)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전정자극은 의자를 30도 각도로 뒤로 느리고 천천히 젖혀서 자극을 제공하였다. 촉각과 고유 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한 반응이 세 연구 모두에서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이는 감각운동 회로(sensorimotor circuit; corticostriatum-thalamo-cortical circuit)에서 과잉활동성에 의해 야기된 것으로 대뇌 피질 하 구조의 과잉활동성을 의미한다.
ADHD아동과 정상아동과의 통계학적 차이는 5개의 모든 연구에서 나타났다. 촉각과 고유감각 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말초신경 복합 활동전위(P9)는 모든 연구에서 차이점이 없었고, 아래경수 회백질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신경 접합 후 활동전위(N13)에 대한 반응은 두개의 연구에서 정상아동보다 ADHD아동이 큰 반응을 보였다.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한 반응은 세 연구 모두에서 정상아동보다 ADHD아동이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일차감각피질의 손 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한 반응은 세 연구 모두에서 정상아동보다 ADHD아동이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반응기에서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반응이 빨리 감소(습관화)하는 것을 보여주었고, 회복기에서 많은 비특이적 반응(non-specific response)을 보인 것으로 분석되었다.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촉각과 고유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일차감각피질의 손영역에 있는 신경원 세포의 활동전위(N20, P23)에 대해 큰 반응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후각, 청각, 시각, 촉각, 전정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은 반응기에서 ADHD아동이 정상아동과 비교하여 초기에 큰 반응을 보였고, 뒤로 갈수록 반응이 빨리 감소(습관화)하는 것을 보여주었다. 회복기에서 많은 비 특이적 반응을 보였다.
후속연구
본 연구는 치료중재결과에 대한 분석이 아닌 측정도구를 이용한 실험 전・후 결과에 대한 비교분석이므로 근거수준 I은 없었다. 그러므로 ADHD아동과 정상아동간의 무작위 임상실험을 통한 생리학적 반응과 행동학적 특성의 변화를 밝혀내는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의 제한점은 언어를 영어와 한국어로 한정하였으며 원문을 무료로 볼 수 있는 논문으로 제한하여 분석대상 논문의 수가 부족한 점이 있다. 앞으로의 연구를 위해 제안할 수 있는 점은 ADHD아동의 감각조절특성이 학습이나 일상생활,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연구들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고, ADHD의 하위유형과 공존장애 그리고 다른 발달장애아동의 생리학적 반응과 행동학적 반응을 고찰해봄으로써 그들의 감각조절문제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연구의 제한점은 언어를 영어와 한국어로 한정하였으며 원문을 무료로 볼 수 있는 논문으로 제한하여 분석대상 논문의 수가 부족한 점이 있다. 앞으로의 연구를 위해 제안할 수 있는 점은 ADHD아동의 감각조절특성이 학습이나 일상생활, 행동에 어떻게 영향을 주었는지에 대한 연구들을 체계적 고찰을 통해 알아볼 필요가 있고, ADHD의 하위유형과 공존장애 그리고 다른 발달장애아동의 생리학적 반응과 행동학적 반응을 고찰해봄으로써 그들의 감각조절문제를 알아보는 연구가 필요하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DHD아동의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과 행동학적 반응특성을 분석하기 위해 어떤 검사 방법을 사용하고 있는가?
, 2004). 감각자극에 대한 생리학적 반응특성은 체감각 유발전위(somatosensory evoked potential: SEP) (Parush et al., 1997)와 피부전도반응(electrodermal response: EDR) (Mangeot et al., 2001)이 사용되고, 행동학적 반응특성은 부모설문지와 검사자 체크리스트를 사용하고 있다(Cheung & Siu, 2009; Dunn & Bennett, 2002).
ADHD는 어떻게 분류할 수 있는가?
ADHD는 학령기 아동의 3∼5%를 차지하며, 주의력결핍 우세형(inattention type), 과잉행동/충동성 우세형(hyperactivity/impulsivity type), 복합형(mixed type)으로 분류된다(APA, 2000). ADHD아동은 위와 같은 핵심적인 문제 이외에도, 감각을 조절하는데 어려움이 있다(Mangeot et al.
ADHD아동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어떤 문제를 겪는가?
, 2001). ADHD아동은 감각조절의 어려움으로 인해 정서적으로 불안정하고, 산만하고, 과잉 행동적이며, 일상생활과, 사회적 상호작용, 학습의 어려움을 보여 학교, 집, 그리고 지역사회에서 적절하게 반응하는 것이 어렵다(DeGangi, 2000; Dunn & Bennett, 2002; McIntosh et al.,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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