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고속도로 건설현장의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실무자용 도구 개발
Hands-on Tools to Prevent Human Errors in Highway Construction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19 - 28  

김정룡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윤상영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  조영진 (한양대학교 산업경영공학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Objective: The aim of this study is to reclassify human errors and to develop hands-on tools to apply the new classification for preventing human error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site. Background: The main cause of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was reported as the carelessness of workers....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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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그리하여, 본 연구에서는 대표적인 토목공사인 고속도로 작업 현장에서 발생하고 있는 사고의 원인 및 유형을 인적 오류 측면에서 체계적으로 분류하고 인적 오류로 인한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 현장 적용이 가능한 인간공학적 접근법을 제시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인적 오류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인적 오류 분류를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에 따라, 현장안전관리자 및 작업자의 인적 오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고속도로 건설현장에 적용 가능한 인적 오류로 재 분류하였다.
  • 본 연구는 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의 사고 원인을 인간공학적 관점에서 파악하고, 이를 예방하기 위한 안전관리가 작업공정과정과 그와 연관된 작업자 행위를 점검하는 방향으로 전환되어야 함을 강조하였고, 이에 따른 구체적 대안을 제시하였다. 작업자 인적 오류 예방은 관리자나 작업자의 주의력에만 의지하던 이전 패러다임에서 적극적인 인간공학적 수단과 도구를 사용하는 방향으로 발전되어야 할 것이다.
  • 인적 오류는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작업 수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사고나 상해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장에서 발생하는 인적 오류를 재분류하기 위해 기존의 인적 오류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 본 연구에서는 현장의 인적 오류 관련 사고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인적 오류 분류를 세분화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하였다. 따라서, 현장에서 발생하는 사고 유형에 따라, 현장안전관리자 및 작업자의 인적 오류에 대한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목적으로, 고속도로 건설현장에 적용 가능한 인적 오류로 재 분류하였다.
  • 한국도로공사의 고속도로 건설 현장에서 발생한 재해 기록을 바탕으로 사고 데이터베이스 자료에 대한 재 분석과 현장 조사를 진행하였다. 현장 조사는 실제로 사고가 발생한 현장에 대한 조사 및 작업자, 작업반장, 안전관리자를 개인별 심층 취재를 통해 인적 오류의 발생 원인을 발견하는 것이 목적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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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인적 오류의 정의는? 인적 오류는 시스템의 효율성과 안전성의 저해하는 부적절한 인간의 행위로 정의된다(Wickens et al., 2004).
인적 오류가 발생하는 상황은? , 2004). 인적 오류는 인간이 수행하는 모든 작업 수행 단계에서 발생할 수 있고, 이로 인해 사고나 상해를 유발시키는 원인으로 작용한다. 본 연구에서는 국내 현장에서 발생하는 인적 오류를 재분류하기 위해 기존의 인적 오류에 대한 조사가 이루어졌다.
산업 분야에서 발생한 재해를 줄이기 위한 대책으로 선진국에서 인식한 것은? 많은 연구자들은 연구를 통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발생한 재해의 사고 원인 중 많은 부분이 인적 오류에 의한 것이라 제시하고 있다. 선진국에서는 산업재해의 발생률을 낮추기 위한 근본적인 대책으로 70년대 후반부터 인적 오류 방지를 위한 연구를 진행해오고 있으며, 사고를 유발할 수 있는 인적 오류를 찾아 원인을 제거하는 것이 재해를 예방하는 가장 좋은 방법임을 설명하고 있다(Danaher, 1980; Billings, 1981; Rasmussen, 1989). 그러나 현재까지 국내에서는 건설, 토목 산업 현장의 재해와 인적 오류와의 직접적 연관성을 체계적 연구한 결과가 없는 현실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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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6)

  1. Bureau of labor statistics, National Census of Fatal Occupational Injuries in 2009, U.S. department of labor, 2010. 

  2. Billings, C. and Cheaney, E., Information transfer problems in the aviation system(NASA Technical Paper 1875), Moffett Field, CA: Ames Research Center, 1981. 

  3. Danaher, J., Human Error in ATC System Operations. Human Factors, 22, 

  4.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1996, 1997. 

  5.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1997, 1998. 

  6.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1998, 1999. 

  7.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1999, 2000. 

  8.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2000, 2001. 

  9.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2001, 2002. 

  10.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2002, 2003. 

  11.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2003, 2004. 

  12. Korea Expressway Corporation, Safety accidents in highway construction in 2004, 2005. 

  13. Rasmussen, J., Skills, rules, and knowledge; signals, signs, and symbols, and other distinctions in human performance models, IEEE Transactio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13(3), 257-266, 1983. 

  14. Reason, J., Human Error. Cambridge University Press, Cambridge, 1990. 

  15. Shappell, S. and Wiegmann D., Applying reason - The human factors analysis and classification system(HFACS), Human Factors and Aerospace Safety, 1(1), 59-86, 2001. 

  16. Wickens, C., Gordon, S. and Liu, Y., An introduction to human factors engineering, 2nd ed., Pearson Prentice Hall Upper Saddle River, NJ,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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