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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제도의 상대적 중요도 분석
Establishing the Importance Institution for Prevention of Human Error 원문보기

한국항행학회논문지 = Journal of advanced navigation technology, v.17 no.4 = no.61, 2013년, pp.377 - 385  

문우춘 (한국교통대학교) ,  김웅이 (한서대학교 항공교통학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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1950년대 후반 이후, 항공분야에서 사고율을 줄이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안전 수준이 향상되었다. 전반적인 사고 비율은 지난 몇 년 동안 상당히 감소하였고, 환경 및 기계적 요인에 의한 사고는 감소하였으나, 인적오류 관련 사고는 불행히도 감소하는데 성공하지 못했다. 환경적 기계적 요소에 기인하는 사고는 줄었으나, 인적오류는 항공사고 원인 인자로 증가하고 있다. 오늘날, 모든 항공 사고의 매우 큰 비율이 직접 또는 간접적으로 인적오류의 몇 가지 형태에 비롯되고 있다. 많은 연구의 결과로, 인간의 오류 방지에 대해서 개발되고 있다. 그러나 어떤 종류의 오류 방지는 정확성, 효율성의 부족과 체계적인 접근에서 부족한 면이 고려되어야 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인간의 오류에 가장 효과적이고 체계적인 예방을 분석하고 인간의 오류 및 항공 안전에 대한 방법에 있어 통합에 집중 연구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여러 대안들 사이의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인적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시사점을 제시하고 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Since the late 1950s, concerted efforts to reduce the accident rate in aviation have yielded unprecedented levels of safety. Although, the overall accident rate has declined considerably over the years, unfortunately reductions in human error-related accidents in aviation have failed to keep pace w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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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여러 대안들 사이의 우선순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결정자들의 개선 요인간의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인적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형성과 집행 시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의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과제 등 시사점을 제시하고 정책결정자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수위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인적오류 예방활동의 기초자료와 시사점을 제공하고자 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여러 대안들 사이의 우선순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결정자들의 개선 요인간의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인적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형성과 집행 시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의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과제 등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관계 집단 간의 우선순위에 있어 동일하거나 상반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 아울러, 관계 집단 간의 우선순위에 있어 동일하거나 상반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정부 공무원과 학계전문가, 그리고 항공업계 조종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그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수위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인적오류 예방활동의 기초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인적오류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 예방을 위한 여러 대안들 사이의 우선순위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정책결정자들의 개선 요인간의 우선순위를 이해하고 파악함으로써 인적오류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 형성과 집행 시에 선택과 집중을 통한 보다 체계적인 접근의 기본 자료를 제공하고 향후 과제 등 시사점을 제시하는데 목적이 있다. 아울러, 관계 집단 간의 우선순위에 있어 동일하거나 상반되는지에 대해서도 살펴본다.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정부 공무원과 학계전문가, 그리고 항공업계 조종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그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수위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인적오류 예방활동의 기초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 운항 승무원을 평가하거나 감독하는 수단이 아닌, 정상적인 운항상황에서 정보를 얻고 항공안전을 개선시키는 것을 목적으로 하는 최신의 운항안전프로그램이다. 훈련을 이수한 관찰자(Observer)가 관찰자석(Observer Seat)에서 안전자료를 수집하는 도구인데, 인적오류 측면에서 수집되는 양질의 안전정보를 통해 교정 및 예방을 위한 도구로써 활용도가 높은 것이 특징이다.
  • 본 연구의 조사대상은 정부 공무원과 학계전문가, 그리고 항공업계 조종사를 중심으로 진행되고 그들의 의견을 조사하여 상대적 중요도와 우선수위를 살펴봄으로써 효과적인 인적오류 예방활동의 기초자료와 아이디어를 제공하고자 하는데 있다. 이러한 과정을 통해 시사점을 제시하고 향후 인적오류 예방에 기여하고자 한다.
  • 즉, 안전과 효율적인 운항을 위해서 가용한 모든 자원을 효과적으로 사용하는 것으로 승무원들이 Teamwork을 통해 조종사가 좋은 판단을 할 수 있는 능력을 제공하는 것이다. 즉, 적절한 의사소통 및 Cockpit 관리 능력을 통해 모든 승무원들이 효과적이고 안전한 판단 및 의사결정을 할 수 있는 능력을 갖게 하는 것이 목표이며 CRM은 항공분야에 활발히 적용되는 안전프로그램 중 하나로서 그 효과성을 인정받고 있다.
  • 지금까지 본 연구에서는 인적오류 예방제도간의 상대적 우선순위를 파악하고자 하였다. 우선순위 도출을 통한 예방제도의 선택과 집중을 통해 그 체계성과 효과성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판단하였기 때문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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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ICAO에서 하는 예방제도 수립 및 시행은 어떠한 한계가 있는가?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민간 항공기의 사고 방지와 관련된 사업의 일환으로 1990년부터 3년 주기로 회원국가의 정부기관, 학계, 항공사, 항공단체, 항공협회, 연구기관, 기타 전문기관 및 관계자가 참여하는 “항공안전 관련 Human Factors 세미나”의 개최 추진을 기점으로 다양한 예방제도를 연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예방제도 수립 및 시행에 있어 선택과 집중이 부족한 채 다양한 백화점식 제도 시행으로 인적오류의 예방 및 해소의 체계적인 접근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면이 있다고 보여 진다. 물론 모든 제도가 나름대로 인적오류 예방에 기여한다고 볼 수 있으나, 다양한 규모의 항공업계의 특성상 재정과 인력이 부족한 경우에는 효과적인 제도를 선별하여 선택과 집중을 강화하는 것이 필요하다.
사고는 어떤 경우에 발생할 수 있는가? 가령 착륙시 기어를 내리지 않았다면 이는 분명 운항승무원이 과오를 범한 것이지만 이런 경우 보통은 경보 등이 켜지고 경보음이 울리므로 이에 의해 수정조작을 하면 사고에 이르지는 않고 단순한 과오로서 흘러가 버릴 것이며 경보마저 인지하지 못한 경우에는 다시 관제탑으로부터 경고가 주어지거나 최신 기종의 경우 안전장치가 마련되어 있을 것이다. 결국 사고란 단일 과오의 결과가 아닌 정상 조작과정에서의 여러 개 작은 과오가 누적될 때 발생할 수 있다[2].
ICAO은 무엇을 하고 있는가? 이처럼 인적오류에 대한 적절한 주의와 조치를 하지 않을 경우 안전과 생산성에 중대한 문제를 일으키게 되므로 인적오류는 항공업계의 중요한 이슈로 인식되어 조종사 인적오류에 대한 수많은 연구가 진행되었다. ICAO(International Civil Aviation Organization)는 민간 항공기의 사고 방지와 관련된 사업의 일환으로 1990년부터 3년 주기로 회원국가의 정부기관, 학계, 항공사, 항공단체, 항공협회, 연구기관, 기타 전문기관 및 관계자가 참여하는 “항공안전 관련 Human Factors 세미나”의 개최 추진을 기점으로 다양한 예방제도를 연구, 제시하고 있다. 그러나 예방제도 수립 및 시행에 있어 선택과 집중이 부족한 채 다양한 백화점식 제도 시행으로 인적오류의 예방 및 해소의 체계적인 접근측면에서는 다소 아쉬운 면이 있다고 보여 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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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L. Earl and C. David, "Human Factors In Aviation", EACADEMIC PRESS, pp. 263-301, 1988. 

  2. KADA, "Aviation Safety and Human Factors", p. 115, June 2003. 

  3. C. Y. Kim, Y. C. Choi, B. H. Kwon, J .K. Choi, "Management in Aviation Safety", Korea Aerospace University Press, pp. 115-129, May 2012.. 

  4. G .H. Lee, "A Study on the Improvement of crew fatigue management," Korea Aerospace University dissertation, pp. 2-18, July 2011. 

  5. W. C. Moon, W. J. Kang, Y. C. Choi, W. Y. Kim, G. H. Lee, "Using AHP method pilot fatigue analysis oft he relative importance of the factors",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20, no. 3, pp. 66-73, September 2012. 

  6. W. Y. Kim, D. H. Kim, Y. C. Choi, "A Study on application limitation of AHP priority vector with Expert measurement",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For Aviation and Aeronautics, vol. 18, no. 3, pp. 92-98, September 2010. 

  7. Aviation Law, Decree, Regulation in Korea, 20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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