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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동 중 원자력발전소의 인적 오류 예방 기술 개발
Research Activities and Techniques for the Prevention of Human Errors during the Operation of Nuclear Power Plants 원문보기

Journal of the Ergonomics Society of Korea = 大韓人間工學會誌, v.30 no.1, 2011년, pp.75 - 86  

이용희 (계측제어.인간공학 연구부, 한국원자력연구원) ,  장통일 (계측제어.인간공학 연구부, 한국원자력연구원) ,  이용희 (계측제어.인간공학 연구부, 한국원자력연구원) ,  오연주 (계측제어.인간공학 연구부, 한국원자력연구원) ,  강석호 (계측제어.인간공학 연구부, 한국원자력연구원) ,  윤종훈 (계측제어.인간공학 연구부, 한국원자력연구원)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paper describes several current research activities and the field techniques for the prevention of human errors during the operation of nuclear power plants(NPPs). The human aspects such as 'fitness for the duties', 'job competence and suitability', 'types of communication', 'behaviors of field...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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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2003년부터 2008년도 사이 발생하였던 총 433건의 아차 사례 중에서, 시험 및 정비 업무와 관련된 50건의 아차 사례를 간단한 보고서와 원전 운영 경험자의 전문가 의견을 기반으로 문제점 및 가능한 원인(즉 위험요소)을 도출하였다. 도출 항목의 인적 오류 관련성과 수행 방법을 고려하여, 해당 절차서의 개선 가능성 및 예상 효과를 검토하였다. 이러한 분석 결과를 기반으로 시험 및 정비 직무 수행과 관련된 인적 오류의 방지에 중요한 절차서 개선 항목을 총 12개 분류에 28개의 세부 요건 항목으로 도출하였다.
  • 원전의 인적 오류를 예방하기 위하여 부서/배치 적합성 평가, 종사자 업무적합성 판단(FFD) 기준 개발, 디지털 기기 도입에 따른 인적 오류 평가 방법 기술 개발, 인적 오류 최소화를 위한 의사소통 분석 및 도구 개선, 팀워크 평가, 인적 행위 개선 포스터 개발, 행동기반 프로그램 개발, 현장 환경의 주기점검 절차 개발, 절차서 개선지침 개발, 직무 애로요인 분석 기법 개발 등을 수행하였다. 또한 원전의 운영에 필요한 인적 요소의 기술기준 및 평가 방법은 물론 인적 실수 예방 기법 수첩 및 캠페인 포스터와 같은 현장의 활용 도구들의 개발 사례도 소개하였다. 현장의 실무를 위해 다양한 측면에서 개발된 인적 오류 예방 기법들은 시범 적용 및 검증을 거쳐 확대 적용할 예정이다.
  • 현재 원전에서는 안전성을 고려한 제약으로 가동 중 무선 통신기구의 사용은 제한되어 있어 주로 유선 통신기구를 사용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ERP에 의한 업무 수행을 전제로 두고, 그밖의 의사소통 도구를 사용하여 보조적인 의사소통을 수행할 때 발생하는 문제를 파악하였다. 의사소통 문제의 원인을 검토하여 오류 가능성 수준을 평가하고, 통신 도구의 개선 등 대안을 제시하였다.
  • 종사자간의 대화 protocol 및 대화방식은 물론, 디지털 환경에서 인터페이스 설비와의 상호작용 방식 및 종사간의 협력 등 다양한 연구가 필요하다. 본 연구에서는 운전원을 대상으로 의사소통 유형과 현안을 분석하고, 의사소통 도구의 효율성을 평가 및 개선함으로써 의사소통 관련 인적 오류 위험성을 예방하는 조치를 도출하였다.
  • 부서 배치 적합성 평가는 종사자의 역량을 고려한 업무 배정을 통해 인적 오류를 근본적으로 예방하려는 것으로, 효과적인 적합성 평가 방법론을 마련하여 국내 시범 적용 방안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 또한 직무스트레스의 하위 8개 관리 영역에 대한 개별적 영향이 관리 가능하다는 것이 확인되었다. 이러한 연구 결과를 바탕으로 평가대상, 평가시기, 평가 기준 등 원자력발전소 특성에 맞는 부서 배치 적합성 관리 방안을 제시하였다. 제안된 방안은 개인의 성향이 조직 또는 관리책임자 성향과의 적합성 및 그 차이로 인한 스트레스 정도를 비교한 것이며, 조직 내 직무 유형, 구성원들과의 관계, 근무 지속시간 등은 고려하지 않았다.
  • 첨단 디지털 기기를 원자력 분야에 도입하기 위하여, 디지털 기기의 사용자가 기기를 사용하는 과정에서 발생 가능한 인적 오류의 유형을 분석하고 발생 가능성을 평가하는 방안을 개발하였다. 디지털 기기의 특성상 같은 조작장치라도 조작 방법에 따라 결과가 달라진다는 것을 감안하여, 외부 물리적 단위와 조작방식을 결합한 상호작용절편(IS: interaction segment)와 오류절편(ES: error segment)으로 정의하고, 오류절편의 중첩으로 발생 가능한 유형별 오류의 목록을 도출하였다.
  • 절차서에 명시된 직무이지만 직무의 실행에서는 다수의 요인이 개입되므로, 실제 애로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현장의 직무 수행 환경 및 실행의 조직적 상황을 파악하여, 절차서 기반으로 파악할 수 없는 애로요인을 조사한다. 현장 조사는 현장실측과 담당자 설문/면담으로 수행하되, 경험자/전문가 검토를 통해 결과를 확정한다.

가설 설정

  • 원전의 거의 모든 직무는 절차서 기반으로 수행되고 있기 때문에, 원전에서 모든 직무의 애로요인은 절차서에 의하여 발생하거나 체계적으로 명시 가능하다고 가정하였다. Figure 8에서 보는 바와 같이 절차서의 각 직무 단계(step)에서 발생 가능한 애로요인 및 직무 수행 구조 및 단계간의 상관관계에 의하여 발생 가능한 애로요인 분석을 분석하는 절차서 기반 분석 단계와, 절차서 담당자/경험자와의 면담 및 경험적 평가를 통한 현장조사 단계로 구분하여 직무 관련 애로요인을 분석하는 체계를 구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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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OPTI란 무엇인가? 개인과 조직의 성격 유형과의 관련성과 성향 일치도를 기준으로 조직의 유효성, 몰입도, 만족도의 관계 및 조직 진단, 개발, 인사/심리 분야에서 활용 가능하도록 개발된 조직 성격 유형 측정 척도인 OPTI(Organizational Personality Type Indicator)를 활용하여, 근로자의 부서 배치의 적합성 관리 방안을 모색하였다(O'Reilly, 1991; Yoo T.Y.
부서 배치 적합성 평가의 목적은 무엇인가? 부서 배치 적합성 평가는 종사자의 역량을 고려한 업무 배정을 통해 인적 오류를 근본적으로 예방하려는 것으로, 효과적인 적합성 평가 방법론을 마련하여 국내 시범 적용 방안을 개발할 목적으로 수행되었다.
국제원자력기구에서 조사에서 원전 사고원인 중 가장 많은 원인은 무엇인가? 산업전반에서 부적절한 인적 행위는 사고로 발전될 수 있는데, 특히 항공, 철도, 화공플랜트, 원자력발전소(이하 원전) 등 고신뢰도 대형 시스템에서는 사소한 인적 오류가 상당한 규모의 손실을 유발하는 사고로 발전하기도 한다. 국제원자력기구(IAEA)에서는 사고 원인 중 인적 오류의 비중이 절대적이라고 보고한 바 있으며, 한국원자력안전기술원도 원전 불시정지 사고 중 약 24%로 보고한 바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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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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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2. Lee, Y. H., et al., A Procedure Evaluation for Periodic Safety Review in Nuclear Power Plants, KAERI/TR-2880/2004, KAERI, 200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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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4. Lee, Y. H., et al., A Development of Posters for Human Performance Improvement in Nuclear Power Plants, Asia Pacific Symposium on Safety, 200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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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O'Reilly, C. A., Chatman, J. Caldell, D. F., People and organizational culture: A profile comparison approach to assessing personorganization fit, Academy of Management Journal, 34, 487-516, 1991. 

  19. Rubin, R. B., Martin, M. M., Bruning, S. S., & Power, D. E., Interpersonal communication competence, Paper presented at the meeting of the Communication Association, Atlanta, 19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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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21. Yoo, T. Y., Scale Development for Organizational Personal Type Indicator (OPTI), Journal of Korean Psychological Association, 12(1), 199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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