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차량용 HUD를 위한 3차원 정보표시의 방법
The Method of 3D Information Display for Automobile HUD 원문보기

제어·로봇·시스템학회 논문지 = Journal of institute of control, robotics and systems, v.17 no.1, 2011년, pp.12 - 16  

류지형 (전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최성원 (전북대학교 전자공학부) ,  이창구 (전북대학교 전자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st car accidents occur when the driver does not look at the lane. Specially When the driver needs to find the path through the navigation, the driver have to look the other site. The number of such accidents can be prevented, if the driver receives the information without gazing other spot during ...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기존의 HUD에 3차원으로 정보를 표시하여 운전자가 눈의 초점을 차선이 아닌 다른 곳에 맞추어 일어날 수 있는 사고를 예방하는 방법을 소개하고 있다. 3차원 정보 표시를 위해 OpenGL을 이용한 가상공간에 네비게이션 정보 등을 거리감이 있게 표시하였고, 이를 Windshield에 투영한 후 키스톤 보정을 통해 비교적 실제 차선과 겹쳐보이게 하였다.
  • 본 논문에서는 운전자가 응시하는 초점과 비슷한 거리에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도록 사용자의 주행상태에 따라 주행정보를 3차원으로 표현하여 더욱더 사용자의 시선이 분산되지 않도록 하는 HUD 표시방법을 제시하고 그 우수성을 검증하였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대부분의 교통사고의 원인은 무엇인가? 대부분의 교통사고는 운전자의 부주의한 핸들 조작에 의해 일어난다. 이러한 사고들은 운전자가 전방을 바라보지 않고 눈을 감고 있거나 다른 곳에 시선을 둔 상황에서 많이 발생하였다.
자동차에 적용된 전방시현장치 기술은 운전자에게 어떠한 도움을 주는가? 이러한 HUD 기술은 근래에 고급 승용차에서도 적용되어 차량의 상태(속도, 주유상태)는 물론 라디오 주파수, Night Vision 등 여러 정보를 차량의 Windshield에 표시하여 운전자의 안전운행에 도움을 주고 있다.
전방시현장치 기술은 무엇을 위해 개발되었는가? 항공분야에서 요구되는 시각적 한계 극복을 위해 개발된 HUD (Head-Up Display, 전방시현장치)기술은 조종사의 시계(視界)확보에 도움을 주며 조종사가 계기판(클러스터)을 바라보는 수 초 동안 발생할 위험한 상황을 방지하는데 기여하고 있다[1].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K. H. Kim, S. I. Cho, and J. H. Park “Application of head-up-display technology to telematics,” Electronics and telecommunications trends, vol. 23, no. 1, pp. 153-162, 2008. 

  2. H.-B. Son, H.-J. Ban, K. Yang, and Y.-C. Rhee, “Implement of intelligent head-up display for vehicle,”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telligent Systems, vol. 20, no. 3, pp. 400-405, 2010. 

  3. M.-S. An and D.-S. Kang, “An implementation of interpolation algorithm and complementary color algorithm for HUD,” Journal of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Technology, vol. 7, no. 2, pp. 83-88, 2009. 

  4. Z. Wang and E. P. Simoncelli, “An Adaptive linear system framework for image distortion analysis,” IEEE International Conference on ICIP, Sep. 2005. 

  5. D. Anup, Y. C. Shinko, and M. T. Mhan, “A novel active heads-up display for driver assistance,” IEEE Trans. on systems, man, and cybernetics, vol. 39, no. 1, pp. 85-93, Feb. 2009. 

  6. T. Maycus, L. Christian, and K. Gudrun, “Visual longitudinal and lateral driving assistance in the head-up display of cars,” Proc. of the 6th IEEE and ACM International Symposium, pp. 91-94, 2007.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오픈액세스(OA) 유형

FREE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