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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선버스용 구동모터 시스템의 성능평가
Assessment of Performance of Motor System for City Bus 원문보기

大韓機械學會論文集. Transactions of the Korean Society of Mechanical Engineers. B. B, v.35 no.2 = no.305, 2011년, pp.189 - 196  

이윤기 (조선이공대학 자동자과) ,  명광재 (조선이공대학 자동자과)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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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승용차는 물론 대형차에서도 하이브리드시스템 등의 전기동력방식을 도입하려는 연구개발이 활발하다. 기존의 내연기관을 대체하는 전기구동모터를 이용하여 차량을 구동하는 전기동력방식을 채용하는 것이 한층 더 효율적이며 가속성능, 승차감 등의 면에서도 유리한 점이 많다. 그러나 모터는 엔진과 전혀 다른 특징을 갖기 때문에 동력성능과 에너지효율에 관한 적합한 평가수법을 검토할 필요가 있다. 본 논문에서는 전기구동버스에 대한 구동모터 시스템을 다이나모미터 상에서 운전하여, 노선버스의 운행패턴을 반영한 모의운전을 실시, 가속성능 및 에너지변환효율, 회생효과의 평가방법 등을 고찰하였다. 그 결과 실 주행 패턴운전에 대한 모터일률, 전력량 등의 계측으로부터 모터 변환효율은 90% 전후, 회생전력량은 요구전력량의 40% 이상으로 평가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Recently, research and development of a hybrid system for passenger cars as well as for heavy-duty vehicles has become more intensive. An electric powertrain system using an electric motor can replace conventional gasoline and diesel engines. The electric motor has a higher efficiency, better accele...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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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전기구동버스에 대한 구동모터 시스템을 다이나모미터 상에서 운전하여, 노선버스의 운행패턴을 반영한 모의운전을 실시함으로써 가속성능, 에너지변환효율 및 회생효과 등에 대하여 구동모터시스템을 평가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영구자석식 동기형모터 2 기를 탑재한 전동노선버스를 모의시험 대상으로 하고, 실차의 1/2 규모로 다이나모 상에서 운전을 실시 하여 전기구동 모터시스템을 평가한 결과, 하기와 같은 결과를 얻을 수 있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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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Kabe, S., Yamanaka, A. and Osa, M., 2005, “Research and Development in Motor Drive System for City Traffic Vehicle,” JSAE Transaction Mar. 2005, Vol. 36, No. 2, pp. 159-164. 

  2. Ogata, et al., 2001, “Development of HEV Non-Step Bus,” Proceedings of 2001 JSAE Annual Congress, No. 27-01, pp. 9-12. 

  3. Hayashida, et al., 2002, Proceedings of 2002 JSAE Annual Congress,No. 82-02, pp. 5-8. 

  4. Kim, D. C., Park, J. J., Cho, S. T. and Kim, C. S., 2002, “Power Transmission for HEV and Control Technology,” Journal of the KSME, Vol. 42, No. 9, pp. 367-340. 

  5. Kim, H. S., Yeo, H., Oh, K. C. and Kim, D. H., 2005. 5,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Hybrid Electric Vehicle,” Journal of the KSME, Vol. 45, No. 5, pp. 47-52. 

  6. Roh, C. W. and Kim, M. S., 2009. 4, “Study on the Fueling Economic Feasibility of Plug-in Hybrid Electric Vehicle,” Transactins of the KSME B, Vol. 33, No. 4, pp. 255-263. 

  7. Narusawa, K., Hayashida, M.and Myong, K. J., 2008, "Development and Dissemination of the IPT Hybrid Bus,” Proceedings of 2008 JSAE Annual Congress,No. 49-08. 

  8. Inoue, S., Ishihara, H., 2007, " Development of Experimental IPT Hybrid Bus - Design of Vehicle System and Evalution of the IPT Bus -,” Proceedings of 2007 JSAE Annual Congress,No. 91-07, pp. 1-6. 

  9. Kumagai, N., Motooka, A., Susuki, Y. and Takeda, N., 2001, " Super HEV System for Super Low Floor City-bus,” SAE 2001 World Congress, Paper No. 2001-01-09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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