환경적 오염 및 산업화 등으로 인한 직 간접적인 문제는 장애인, 급 만성질환자 등의 수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아동의 수도 성인과 비슷한 비율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발달장애는 전체 아동의 약 5~10%정도에서 발생되는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는 치료로는 작업치료, 물리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미술치료 등이 있다. 시지각이란 시각 기관을 통해 외부환경을 인지하는 기능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행동들이 시지각과 연관된다. 그러나 발달장애 아동은 충분한 시지각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일상과제 수행 면에 많은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아동 작업치료 영역에서 시지각에 대한 평가와 치료에 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시지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 중에는 감각통합 훈련,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수예공작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수예공작은 주로 손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드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다. 뇌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수예공작 활동을 통해 뇌기능을 사용하고 그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증명되었으며, 소근육운동 또는 세밀하고 정확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수행할 때 시지각 기술이 기반이 되기 때문에 수예공작을 통한 손 기능의 반복적인 사용은 두뇌기능을 발달시켜 시지각 기능 향상에 기여할 것임을 기대 할 수 있다. 이것은 수예공작이 분명한 치료적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작업치료 영역에서 시지각의 발달과 시지각의 장애에 대한 중재가 큰 영역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위논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사전연구로서 발달장애 아동의 수예공작 프로그램 수행의 필요성을 소고하고자 한다.
환경적 오염 및 산업화 등으로 인한 직 간접적인 문제는 장애인, 급 만성질환자 등의 수를 증가시키는 요인이 된다. 이로 인해 발생하는 장애아동의 수도 성인과 비슷한 비율로 매년 증가하고 있다 특히, 발달장애는 전체 아동의 약 5~10%정도에서 발생되는 높은 유병률을 보이고 있다. 발달장애 아동에게 적용하는 치료로는 작업치료, 물리치료, 언어치료, 심리치료, 미술치료 등이 있다. 시지각이란 시각 기관을 통해 외부환경을 인지하는 기능으로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행동들이 시지각과 연관된다. 그러나 발달장애 아동은 충분한 시지각의 발달이 이루어지지 않기 때문에 일상과제 수행 면에 많은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이러한 이유로 아동 작업치료 영역에서 시지각에 대한 평가와 치료에 관한 이해는 매우 중요하다고 할 수 있다. 시지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 중에는 감각통합 훈련,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수예공작 프로그램 등이 있다. 특히, 수예공작은 주로 손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드는 대표적인 활동으로 누구에게나 적용할 수 있다. 뇌에 관한 연구가 활발해지면서 수예공작 활동을 통해 뇌기능을 사용하고 그 기능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증명되었으며, 소근육운동 또는 세밀하고 정확한 움직임을 필요로 하는 활동을 수행할 때 시지각 기술이 기반이 되기 때문에 수예공작을 통한 손 기능의 반복적인 사용은 두뇌기능을 발달시켜 시지각 기능 향상에 기여할 것임을 기대 할 수 있다. 이것은 수예공작이 분명한 치료적 가치가 있음을 시사한다. 또한 작업치료 영역에서 시지각의 발달과 시지각의 장애에 대한 중재가 큰 영역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학위논문의 타당성 검증을 위한 사전연구로서 발달장애 아동의 수예공작 프로그램 수행의 필요성을 소고하고자 한다.
The number of the disabled person had been increased for the industrial accident and the environmental pollution. Especially, developmental disability has the high prevalence rate between 5% and 10% of the whole children. The children with a developmental disability can be treated by the physical th...
The number of the disabled person had been increased for the industrial accident and the environmental pollution. Especially, developmental disability has the high prevalence rate between 5% and 10% of the whole children. The children with a developmental disability can be treated by the physical therapy, the occupational therapy, the psychology therapy, speech therapy, and art therapy. Visual preception which is function to recognize the external environment through the optic organ could be related to most behaviors on the everyday life. But because the children with disability could not develop the visual-preception enough, they came to have difficulties in executing daily life project. For this reason, it is most important to understand the estimation and the cure on the visual-preception in the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To improve the visual-preception power, we have many kind of methods including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for the visual-perception and art-craft program. Particularly, the art-craft which is the representative activity for making something by hands, can be applied to anyone. As the study on the brain has been activated, it was proved that handicraft actives could have an good effect on the brain function and using brain. When the fine motor exercise and more delicate and accurate motion were carried, these motions need the essential help of the visual-perception. So it could be expected that using the repetitive hand function by art-craft makes the brain function improve, when a activity that needs a fine motor exercise and more delicate, accurate motion was carried, It also indicates that the art-craft program has a clear treatment value. Though the intervention between visual-perception development and visual-perception disability have a majority in the field of occupational therapy, there is a few study yet. Therefore, this study tried to look back on the necessity of applying the art-craft program to the children with disability as the prestudy for preliminary validity of the master's thesis.
The number of the disabled person had been increased for the industrial accident and the environmental pollution. Especially, developmental disability has the high prevalence rate between 5% and 10% of the whole children. The children with a developmental disability can be treated by the physical therapy, the occupational therapy, the psychology therapy, speech therapy, and art therapy. Visual preception which is function to recognize the external environment through the optic organ could be related to most behaviors on the everyday life. But because the children with disability could not develop the visual-preception enough, they came to have difficulties in executing daily life project. For this reason, it is most important to understand the estimation and the cure on the visual-preception in the pediatric occupational therapy. To improve the visual-preception power, we have many kind of methods including sensory integration, training program for the visual-perception and art-craft program. Particularly, the art-craft which is the representative activity for making something by hands, can be applied to anyone. As the study on the brain has been activated, it was proved that handicraft actives could have an good effect on the brain function and using brain. When the fine motor exercise and more delicate and accurate motion were carried, these motions need the essential help of the visual-perception. So it could be expected that using the repetitive hand function by art-craft makes the brain function improve, when a activity that needs a fine motor exercise and more delicate, accurate motion was carried, It also indicates that the art-craft program has a clear treatment value. Though the intervention between visual-perception development and visual-perception disability have a majority in the field of occupational therapy, there is a few study yet. Therefore, this study tried to look back on the necessity of applying the art-craft program to the children with disability as the prestudy for preliminary validity of the master's thesi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또한 아동 작업치료 영역에서 시지각의 발달과 시지각의 장애에 대한 중재가 큰 영역을 차지함에도 불구하고 그에 대한 연구가 매우 부족하다(이경숙등, 2004).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발달장애 아동의 수예공작(시지각) 프로그램 수행의 필요성을 소고하여 향 후 수예공작프로그램의 다양한 콘텐츠 개발과 발달장애아동을 위한 필수프로그램으로 자리매김하는데 근거를 마련하고자 한다. 본 보고서는 학위논문 사전 타당성을 위한 사전 연구임을 마지막으로 밝힌다.
여기에서 수예공작은 주로 손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드는 대표적인 활동을 의미한다(황민정, 2006). 시지각은 인간이 생활하는 모든 행동에 매우 중요하게 작용하는 자극처리 기능으로서 이러한 시지각의 기능을 자극하고 향상시키는 방법은 다양하지만 본 연구에서는 작업치료의 한 영역인 수예공작활동과 시지각과의 관련성을 조사하여 향후 수예공작프로그램의 개발과 활성화의 기초를 마련하고자 한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시지각이란 무엇이며, 어느 범위까지 포함하는가?
이러한 아동의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대부분의 행동들은 시지각과 연관되지 않는 것이 거의 없다(정안숙과이승희, 2006). 시지각이란, 시각 기관을 통해 외부환경을 인지하는 기능으로 단순히 정확하게 눈으로 보는 능력만이 아니라 두뇌 작용으로 이루어지는 시각자극의 해석 능력까지 포함된다(이경숙등, 2004).
시지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한 다양한 치료 방법은?
시지각 기능을 향상시키기 위해서는 다양한 치료 방법이 있는데 이들 중 대표적인 방법으로 수예공작 프로그램, 감각통합 훈련 프로그램, 시지각 훈련 프로그램 등이 있다. 여기에서 수예공작은 주로 손을 사용하여 무엇인가를 만드는 대표적인 활동을 의미한다(황민정, 2006).
발달장애로 인해 나타나는 질환은 무엇이 있나?
발달장애란 전반적인 정신적, 신체적 발달의 지체를 의미하는 것으로 그 양상은 발달의 4가지 주된 영역인 운동(대근육, 미세), 언어(수용, 표현), 인지, 정서 및 사회성 중 2개 이상의 영역에서 심각한 지연을 보이며, 운동발달장애, 언어능력 발달 이상에 의한 언어발달장애, 문제해결능력 발달이상에 의한 인지발달장애, 적응능력 발달이상에 의한 정서 및 사회성, 자립능력 발달장애 등 매우 다양한 범주의 질환들을 포함하게 된다(정희정, 2004; 김지선 등, 2005). 그 범주로는 지적장애, 자폐증, 뇌손상, 뇌장애, 미소뇌기능장애, 과잉행동, 학습장애, 지각의 손상, 만성적인 뇌 증후, 미 성숙, 발달의 불균형, 최소신경학적 장애, 인지능력 손상, 언어장애, 난독증과 같은 신경학적 장애, 간질, 뇌성마비 등이 있다(대한특수교육학회, 2000).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