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마트폰 사용 확대는 스마트교육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개념정립과 스마트러닝의 이해, 스마트러닝을 위한 요건, 스마트러닝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이어서 SNS에 대한 개념 정립, 미래교육,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내용을 제시함으로 SNS를 활용하여 스마트러닝 활성화에 대한 정책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결과 SNS를 이용하여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법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특히 젊은 층의 사용 확대를 위해 그들의 정서를 감안할 것을 제안한다. 이어서 SNS에 대한 인식의 전환으로 시대조류에 맞게 SNS에 대한 문화적인 인식이 긍정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꾸준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정보보안의 강화와 민 관 공동협력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스마트폰 사용 확대는 스마트교육에 대한 관심도 증대되고 있다.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개념정립과 스마트러닝의 이해, 스마트러닝을 위한 요건, 스마트러닝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이어서 SNS에 대한 개념 정립, 미래교육,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기주도적 학습에 대한 내용을 제시함으로 SNS를 활용하여 스마트러닝 활성화에 대한 정책을 제시함을 목적으로 한다. 연구의 결과 SNS를 이용하여 스마트러닝 활성화를 위해서는 우선 법 제도 개선의 필요성을 제시하는데 특히 젊은 층의 사용 확대를 위해 그들의 정서를 감안할 것을 제안한다. 이어서 SNS에 대한 인식의 전환으로 시대조류에 맞게 SNS에 대한 문화적인 인식이 긍정적으로 확산될 수 있도록 꾸준한 교육이 필요함을 제시한다. 마지막으로 정보보안의 강화와 민 관 공동협력의 필요성을 제시하고 있다.
Smart-Learning has been increasing with the growth of smartphone usage. Looking at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established the concept of smart learning, current understanding of smart learning and the requirements for smart learning. Subsequently, It was established a concept of SNS, reviewing fu...
Smart-Learning has been increasing with the growth of smartphone usage. Looking at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established the concept of smart learning, current understanding of smart learning and the requirements for smart learning. Subsequently, It was established a concept of SNS, reviewing future education, self-directed learning by using social network, and suggests policies of vitalizing smart-learning by using SNS. In order to use SNS in smart learning, first it is proposed the need for smart learning laws and institutions, particularly with young people considering their emotions in order to expand what is proposed. secondly, the need for SNS usage to be socially and culturally relevant. third and finally, the need for strengthening information security with co-operation from the government.
Smart-Learning has been increasing with the growth of smartphone usage. Looking at previous research, this study established the concept of smart learning, current understanding of smart learning and the requirements for smart learning. Subsequently, It was established a concept of SNS, reviewing future education, self-directed learning by using social network, and suggests policies of vitalizing smart-learning by using SNS. In order to use SNS in smart learning, first it is proposed the need for smart learning laws and institutions, particularly with young people considering their emotions in order to expand what is proposed. secondly, the need for SNS usage to be socially and culturally relevant. third and finally, the need for strengthening information security with co-operation from the government.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관 공동협력의 필요성 증대로, 향후 급속한 사용증대에 따라 보안에 대한 확실한 안전이 확보되지 못하면 그만큼 시간이 오래 걸릴 것이며 사용자의 입장에서는 쉽게 접근을 망설일 것이다. 따라서 판매에만 급급할 것이 아니라 장기적인 관점에서 정보보안에 대한 확실한 대책을 세우고 민.관의 끊임없는 상호 협력과 개방이 필요하다.
본 연구는 SNS를 활용하여 스마트러닝의 활성화 방안에 대해 문제점을 분석하고 향후 정책적 제안을논의하였디..
이러한 미래교육의 변화에 대처하기 위해서는 많은 다른 요소들의 결합과 융합이 절대적이지만 이 연구에서는 SNS를 활용하여 그 일부를 감당하는 것을 제시하고자 한다.
이에 본 연구는 스마트러닝에 대한 개념정립과 스마트러닝의 이해, 스마트러닝을 위한 요건, 스마트러닝에 대한 선행연구를 살펴보고 이어서 SNS에 대한개념 정립, 미래교육, 소셜 네트워크를 활용한 자기 주도적 학습에 대한 내용을 제시함으로 SNS를 활용하여 스마트러닝 활성화에 대한 정책을 제시하는데 그 목적이 있다.
제안 방법
먼저 EDUNET을 기반으로 모든 학습 자료를 망라한 국가수준의 콘텐츠 오픈마켓을 구축. 운영하여교육 콘텐츠 생산-유통-관리의 선순환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다.
그가 한일은 백지상태에서 완전히 새로운 것을 만들어낸 것이 아니라, 단지 이미 존재한 여러 가지를 ‘결합’한 것이다. 컴퓨터와 그래픽을 결합했고(매캔토시), 컴퓨터와 음원을 결합했으며(아이팟), 컴퓨터와 영화를 결합(토이 스토리)했다. 그 결합은 매우 창조적인 결합이었고 결국 세상을 완전히 바꾸었다.
성능/효과
아직까지 스마트러닝에 대한 공인된 개념정의 없으므로 위의 개념들을 종합해보면, 스마트러닝은 기기 및 기술적인 스마트 인프라(smart infra)와 21세기의 창조적이고 문제해결 능력 등을 목적으로 하는 스마트교육 방법(smart way)을 통합하여 자기주도 학습과 지능적인 교수-학습방법이라고 할 수 있겠다.
후속연구
다음은 2014년 초등학교와 중학교 과목을 대상으로 디지털교과서 개발을 시작하여, 2015년 고등학교 과목으로 대상을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이를 위해 2012년에 디지털교과서가 교과서로서의 법적 지위를 부여받을 수 있도록 관련 법■제도를 정비하는 한편, 개발 표준 및 기술.
있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관련 학계와 산업 전문가가 함께 참석한 조사나 델파이 분석을 토대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하다.
이는 또한 스마트라는 것을 충분히 인식하고 느끼며 활용하기 위해서는 사용자 입장에서 스마트기기 보유가 필수 인데 그 비용이 아직은 비싼 편으로 조만간 확산되리라고 기대하기는 어렵다. 또한 SNS이용 확대를 위해서도 우선 기기 구입이 우선되어야 하며 이것을 이용함이 우리 생활을 편하고 필요한 정보에 쉽게 접근할 수 있으며 이용에 있어 속도와 또한 충분한 콘텐츠 제공이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따라서 SNS를 활용하여 스마트러닝을 활성화하기 위해서는 스마트와 分오分에 대한 사회 전반적인 인식을 명확히 하고 이를 잘 활용할 수 있도록 제도적으로 개선하는 것이 매우 필요하다.
또한 공공 및 민간의 스마트러닝의 성공사례를 다양하게 전파함으로써 스마트러닝의 불확실성을 줄이는 한편 이를 위한 정규적인 교육이 확대되어야 할 것이다.
본 연구에서 갖는 한계점은 기존의 SNS에 대한 연구가 미흡하여 충분한 자료 확보가 어려웠으며 또한 스마트러닝도 이제 막 시작하는 단계로 관련 자료가 많이 부족한 상태로 이론적 분석과 논의에 많은 어려움이 있었다. 따라서 향후 지속적인 연구를 위해서는 관련 학계와 산업 전문가가 함께 참석한 조사나 델파이 분석을 토대로 보다 체계적인 연구가 필요.
관의 끊임없는 상호 협력과 개방이 필요하다. 이 연구는 향후 SNS를 이용하여 스마트러닝의 활성화를 위해 다양한 정책을 구상하고 있는 분야에 기초 토대의 자료가 될 것이다.
근간에 학계에 많은 주목을 받고 있는 스마트러닝이 21세기 지식정보화시대에 적절한 교수-학습이라고 볼 수 있다[7]. 이는 원격교육의 한 형태로써 e-Learning, m-Leaming 및 u-Learning의 각각의 개념과 특징들을 포함하며 더욱 더 신기술에 의한 발전적인 스마트러닝의 활성화로 21세기가 원하는 인재양성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한다.
운영하여교육 콘텐츠 생산-유통-관리의 선순환 체제를 마련하는 것이다. 이어서 모든 학교에 무선 인터넷망을 설치하고, 스마트폰, 태블릿PC 등 다양한 단말기에서 멀티미디어 교육 콘텐츠 등이 활용되도록 교육 정보 활용 서비스 체제를 구축하며, 클라우드 기반 조성으로 기존에 분산되어 제공되던 교육서비스들을 통합 연계함으로써 이용자들이 쉽게 접근할 수 있게 될 뿐만 아니라, 정보화 환경 구축비용도 절감될 것으로 예상된다. 또한, 모바일 스마트기기의 휴대성은 멀티미디어 콘텐츠의 활용, 디지털 교과서, SNS, 사이버가정학습 등을 지원하여 교실학습.
이와 같은 스마트러닝을 위한 요건 등 중에 특히 SNS기반의 협력학습은 추후 스마트러닝 발전에 많은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다.
이처럼 SNS는 온라인 서비스 시장의 변화를 주도하고 있으며, 향후 온라인 서비스는 SNS를 어떻게 구축하고 활용할 것인가에 따라 서비스의 성공 여부가 판가름 날 것이며 이에 따라 교육서비스 분야에도 엄청난 영향력을 행사할 것으로 기대된다.
큰 틀에서 문제를 보아야 하는데 조그만 틀에서 즉 오로지 정치적 관심에서 문.제를 볼 때 자기에게 부정적일 때 족쇄를 물리게 한다거나 제한을 가하게 되면 SNS 활용에 대해 많은 사람들이 부정적 인식을 갖게 되어 그 산업을 위축시키고 더 나아가서는 글로벌경쟁에서도 뒤처지게 될 것이다. 따라서 법.
내용 표준을 제공하고, 교수 . 학습 모델도 개발할 계획이다. 마지막으로 디지털교과서는 21세기 지식기반사회의 자기 주도적.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