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료전지 자동차의 700MPa 고압수소저장을 위한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고압수소저장에서 재료 문제는 고압수소가스에 재료가 노출되는 데 다른 수소취화가 중요하여 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차량탑재 용기와 수소 스테이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규제를 비롯한 수소취화에 대응하여 그 재료 규제에 관한 국제 동향을 소개한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700MPa 고압수소저장을 위한 기술 개발이 진행되고 있다. 고압수소저장에서 재료 문제는 고압수소가스에 재료가 노출되는 데 다른 수소취화가 중요하여 그에 관한 연구가 진행되고 있다. 이 글에서는 차량탑재 용기와 수소 스테이션의 안전성 확보를 위한 규제를 비롯한 수소취화에 대응하여 그 재료 규제에 관한 국제 동향을 소개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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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안 방법
그때 재료 시험은 인장시험을 비롯하여, 파괴 인성시험과 피로균열진전시험 등 많은 시험을 실시하였다. 그 성과는 많은 보고서로 나와 있어 연료전지 자동차의 고압수소 저장에 대한 재료 규제에도 큰 영향을 미치고 있다.
표에서 수소의 영향을 인장특성 중 상대 단면수축률로 표시하고 있다. 그리고 파괴 단계(stage)는 인장시험에서 얻어진 응력-변형률선도 상에서 파괴가 일어나는 점이 항복점까지인 경우를 Stage I, 항복점에서 최대 인장강도까지를 Stage Ⅱ, 최대 인장강도에서 파단까지를 Stage Ⅲ로 표시하였다. 또한 인장 거동에 수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는 No, 응력-변형률 선도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파단면에서만 나타나는 경우는 FS로 표시하였다.
수소를 연료로 하는 엔진을 3기 탑재하고 있고, 그엔진 개발 시 수소가스취화 연구를 대규모로 실시하였다. 그때 재료 시험은 인장시험을 비롯하여, 파괴 인성시험과 피로균열진전시험 등 많은 시험을 실시하였다.
대상 데이터
또한 인장 거동에 수소 효과가 나타나지 않은 경우는 No, 응력-변형률 선도에는 나타나지 않았지만 파단면에서만 나타나는 경우는 FS로 표시하였다. 파괴모드는 딤플파괴를 D, 취성적 인 입내파괴는 BTG, 변형유기 마르텐사이트 파면은 SM, 유사 벽개파면은 QC, 벽개파면은 C, 입계파면은 GB로 각각 표시하였다. 연료전지 자동차의 고압 수소저장용 재료로는, 알루미늄 합금, 저합금강, 스테인리스강 및 니켈기 합금 등이 후보로 거론되고 있지만, 이들 후보 재료를 지금까지의 재료 연구를 통해 수소취화를 평가하면 표 2에서 볼 수 있듯이 , 수소취화가 없는 재료(알루미늄 합금), 수소취화가 작은 재료 (스테인리스강), 수소 취화가 중 정도인 재료(중간 정도 강도의 저합금강), 수소취화가 큰 재료(고강도 저합금강, 니켈기 합금)로 분류할 수 있다.
후속연구
ASME는 축압기에 대하여 수소에 의한 균열 진전을 고려한 코드가 정해져 있지만, 그 외 수소 스테이션 전체로 보면 미완성이다. 향후 각국에서 수소 취화에 대한 재료 규제를 어떻게 할 것인가, 균열 허용 설계를 포함한 논의가 진행될 것으로 사려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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