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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5 no.1, 2016년, pp.48 - 59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황용길 (동아대학교)
The earth has been warming due t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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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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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각광받는 이유는? |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이나 자동차는 $CO_2$가스를 과대하게 발생하므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하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V)가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대자동차가 FCV자동차를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의 자동차회사와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 |
수소는 무엇에 사용될 수 있는가? | 2) 그러므로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이 진행되어 2015년도부터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이 상업화 실증에 돌입하고 있다. 수소는 광석의 환원제, 암모니아제조, 석유정제, 광파 이버제조, 로켓연료, 연료전지자동차, 엔에팜(Ene.Farm), 수소제트비행기 등 다양한 동력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무공해 에너지이다. 수소의 제조는 석탄이나 메탄 등의 화석연료를 고온에서 수증기와 개질반응시키고 시프트 반응과 정제과정을 통하여 순수한 수소를 제조한다. | |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이 진행되어 상업화 실증에 돌입하게 된 것은 연료전지의 어떤 장점 때문인가? | 수소를 동력으로 변환시키는 에너지시 스템은 엔진(내연기관)과 연료전지가 있다. 연료전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이론적 효율은 83%이며, 수소의 열에너지로부터 기계에너지로 변환할 경우의 에 너지 변환 효율은 최대 40% 정도이다. 2) 그러므로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이 진행되어 2015년도부터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이 상업화 실증에 돌입하고 있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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