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연료전지자동차용 수소제조와 저장·운반기술동향
Technical Trends of Hydrogen Manufacture, Storage and Transportation System for Fuel Cell Vehicle 원문보기

資源리싸이클링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Resources Recycling, v.25 no.1, 2016년, pp.48 - 59  

길상철 (한국과학기술정보연구원) ,  황용길 (동아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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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이나 자동차는 $CO_2$가스를 과대하게 발생하므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하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V)가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대자동차가 FCV자동차를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의 자동차회사와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수소는 제철소의 코크스 공장, 서유화학공장의 부산물로 얻으며, 석탄, 메탄가스 등을 고온에서 증기와 반응시켜서 메탄 수증기개질법과 압력스윙흡착법 또는 막분리형멤브레인개질 법을 이용한 수소분리형개질방법으로 고순도 수소를 제조하거나 물을 전기분해하여 제조한다. 수소는 전자공업, 금속 및 화학공업, 로켓 연료 및 공장, 병원, 가정용 등의 연료전지시스템이나 FCV의 연료로 사용하고 있다. 수소의 저장은 수소용기에 수소를 압축하는 방법과 액화수소로 저장하는 방법이 일반적이고, 최근 수소화물이나 유기화학하이드라이드법으로 저장하여 수소스테이션에 운반해서 사용한다. 우리나라는 현재 13개소의 수소스테이션이 가동 중에 있으며, 향후 43개소를 설치할 계획이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earth has been warming due to $CO_2$ gas emissions from fossil fuel cars and a ship. So the hydrogen fuel cell vehicle(FCV) using hydrogen as a fossil fuel alternative energy is in the spotlight. Hyundai Motor Company of Korea and a car companies of the US, Japan, Germany is develop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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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고는 수소연료전지를 탑재하는 자동차와 가정, 공장이나 병원 등의 연료전지시스템(Ene.Farm)에 사용하는 수소의 새로운 제조법과 저장 및 운반에 관하여 조사 분석한 결과를 국가 발전을 위하여 이계통에 연구 하는 기술자들에게 정보를 전해주는데 목적이 있다.
  • 이 연구는 연료전지자동차용 수소의 제조, 저장, 그리고 운반에 관한 최근 정보를 조사, 분석하여 관련 과학기술자에게 제공하므로서, 국가경제발전과 친환경사회 구축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

가설 설정

  • 6) 사회에서 실제 사용하는 수소는 천연 가스(CH4)나 석탄 등의 화석연료를 원료로 사용하여 700 ~ 1000oC, 15 ~ 25기압 하에서 수증기에 의한 수증 기개질법(SMR : Steam Methane Reforming)과 shift반응에 의해 제조된다.7) 수소는 제철소의 코크스공장과 오일 정유공장에서 부산물로 생산된다. 또한 물을 전기분해, 가성소다제조공장에서 부산물로 수소를 생산하며, 바이오매스를 이용하여 수소를 생산하는 방법도 있다.
  • 수소스테이션가동율과 온사이드와 오프사이드의 수소비용 1일에 대한 FCV 충전대수를 보면 건설비 반액보조금 50억원(2013년) 온사이드스테이션에서 FCV 20대/일 충전 시 수소비용은 약 2300원/m3 -H2, 120대/ 일 충전할 경우 약 700원/m3 -H2,으로 감소되는 현상을 보였다. 검토조건에서 수소스테이션의 충전능력을 300 Nm3/h, 건설비를 2013년도에 온사이드 보조금 반액 50억원, 오프사이드 반액 38억원을 가정하였다. 2025년 32조원의 수소차 선두주자를 선점하려는 목표로 한국 현대자동차와 일본, 독일 및 미국의 자동차회사들은 2015 년에 FCV를 6000대, 2015년에는 25만대의 생산하는 계회인데 현대 자동차는 2018년에 투싼 후속모델을 내놓고 세계시장점유율을 40 ~ 50%를 달성할 목표로 박차를 가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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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수소연료전지자동차가 각광받는 이유는? 화석연료를 사용하는 선박이나 자동차는 $CO_2$가스를 과대하게 발생하므로 지구 온난화에 영향을 주기 때문에 화석연료 대신 수소를 사용하는 수소연료전지자동차(FCV)가 크게 각광을 받고 있다. 우리나라는 현대자동차가 FCV자동차를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의 자동차회사와 경쟁적으로 개발하고 있다.
수소는 무엇에 사용될 수 있는가? 2) 그러므로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이 진행되어 2015년도부터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이 상업화 실증에 돌입하고 있다. 수소는 광석의 환원제, 암모니아제조, 석유정제, 광파 이버제조, 로켓연료, 연료전지자동차, 엔에팜(Ene.Farm), 수소제트비행기 등 다양한 동력기관에 사용할 수 있는 무공해 에너지이다. 수소의 제조는 석탄이나 메탄 등의 화석연료를 고온에서 수증기와 개질반응시키고 시프트 반응과 정제과정을 통하여 순수한 수소를 제조한다.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이 진행되어 상업화 실증에 돌입하게 된 것은 연료전지의 어떤 장점 때문인가? 수소를 동력으로 변환시키는 에너지시 스템은 엔진(내연기관)과 연료전지가 있다. 연료전지를 전기에너지로 변환할 수 있는 이론적 효율은 83%이며, 수소의 열에너지로부터 기계에너지로 변환할 경우의 에 너지 변환 효율은 최대 40% 정도이다. 2) 그러므로 연료 전지 자동차 개발이 진행되어 2015년도부터 한국, 미국 일본, 독일 등의 선진국들이 상업화 실증에 돌입하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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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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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ojima kouiji, et al., 2014 : Toyota FCV development and future of the automobile, Hydrogen storage materials - towards the hydrogen society to come 62(6), pp.24-28 

  6. Zhang Qiwu, et al., 2014 : High-purity hydrogen produced from the resin and the pulverized biomass of the low temperature heat, KINZOKU, 84(5), pp.399-40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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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8. Yoshimi Okada, 2010 : Development of catalytic dehydrogenation of organic chemical hydride method for mass storage establish distance transport storage of hydrogen energy technology, Chemical Enineering, 74(9), pp.468-470 

  19. Imagawa Kenichi and OKADA Yoshimi, 2014 : The development of mass storage and transportation technology (SEPARA Hydrogen ${(R)}$ ) of hydrogen, KINZOKU, 84(5), pp.407-41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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