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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자원 전문기관 브랜드인지도 제고방안 연구
A Study on Enhancing Brand Recognition in the Research Agency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44 no.5, 2011년, pp.443 - 449  

김찬석 (청주대학교 언론정보학부 광고홍보학) ,  김성용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박은숙 (더피알컨설팅) ,  최병관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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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전개하는 다양한 연구 활동과 성과를 국민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기관'으로서 KIGAM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KIGAM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지질자원기술의 연구성과와 국가 브랜드 간 연관성에 대해서 외부 공중의 절반(49.9%)이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였고, 지질자원기술의 연구성과가 한국 과학기술력 증진에 기여하는 가에 대하여 42.3%가 긍정 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14.4%만이 접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혜택적 메시지 개발, 브랜드관리 위원회 운영, 국민 친화적 주제에 대한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의 관여도 증진, 청소년 대상 '지질자원기술 교육용 보드 게임' 개발 배포, 장소 PR(location PR)의 활성화, 온라인 Q&A 게시판의 활성화, 스타 연구원 발굴과 원장 PI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a survey on the degree of recognition for the brand of the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KIGAM) to contribute to reestablishing the status and role of KIGAM as an institution that people proud of by effectively delivering KIGAM's various research ...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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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R&D 투자 리더십의 확충 계기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지질자원기술 및 KIGAM의 대국민 체감도와 자긍심을 높여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활동 방안에 대한 기존 논의(김성용 등, 2001; 김찬석, 김성용, 2008)를 한 단계 진전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1) 일반국민들은 KIGAM 브랜드와 지질자원연구성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2) KIGAM 브랜드와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홍보 방안은 무엇인가 등 이었다.
  • 본 연구는 정책적 측면의 의의를 가지고 있는데, 국가 과학기술 연구 선진화와 과학문화 확산 정책을 수립, 결정하는 정책 결정자들에게 과학기술 대표 브랜드로 발전하기 위한 KIGAM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으며, 지질자원기술을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인식시키고. R&D 투자 리더십의 확충 계기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지질자원기술 및 KIGAM의 대국민 체감도와 자긍심을 높여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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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Choi, S. (2008). The role of brand trust in the formation of a consumer-brand relationship,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19(5), p.75-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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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Grunig, J.E. and Repper, F.C. (2002). Strategic management, publics, and issues. (Ed.) James E. Grunig. Excellence in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Hi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117-157. 

  4. Kim, C.S., Kim, S.Y. and Lee, J.R. (2007). A study on public relations strategy and program on geo-technology R&D outcome, Econ. Environ. Geol., v.40, p.797-804. 

  5. Kim, C.S. and Kim, S.Y. (2008). A study on communication programs of Geo-technology R&D outcome using the SMTCR model, Econ. Environ. Geol., v.41, p.267-273. 

  6. Kim, S.Y., Yun, S.T., So, C. S., Lee, P. K. and Koh, Y. K (2001), Strategy for encouragement of research activities in Earth Sciences in Korea - Analysis of research grants supported by KOSEF and geological sciences, Jour. Geological Soc. of Korea, v.37, p.659-67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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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8. McCracken, G. (1986). Culture and consumption: A theoretical account of the structure and movement of the cultural meaning of consumer good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13, p.71-84.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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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0. Reynolds, K.E. and Beatty, S.E. (1999). A relationship custom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v.75(4). p.509- 523. 

  11. Schultz, D.E. and Schultz, H.F. (2005). Brand Babble: Sense and Nonsense about Branding, Thomson. p. 258. 

  12. Tom, J.L.M. and Wong, Y.H. (2001). Interactive selling: A dynamic framework for service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5(4/5), p.379-39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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