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전개하는 다양한 연구 활동과 성과를 국민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기관'으로서 KIGAM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KIGAM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지질자원기술의 연구성과와 국가 브랜드 간 연관성에 대해서 외부 공중의 절반(49.9%)이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였고, 지질자원기술의 연구성과가 한국 과학기술력 증진에 기여하는 가에 대하여 42.3%가 긍정 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14.4%만이 접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혜택적 메시지 개발, 브랜드관리 위원회 운영, 국민 친화적 주제에 대한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의 관여도 증진, 청소년 대상 '지질자원기술 교육용 보드 게임' 개발 배포, 장소 PR(locationPR)의 활성화, 온라인 Q&A 게시판의 활성화, 스타 연구원 발굴과 원장 PI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본 연구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KIGAM)이 전개하는 다양한 연구 활동과 성과를 국민에게 효율적으로 전달하여 '국민이 자랑스러워하는 기관'으로서 KIGAM의 위상과 역할을 재정립하는데 기여하기 위하여 KIGAM 브랜드 인지도에 대한 조사를 수행하였다. 지질자원기술의 연구성과와 국가 브랜드 간 연관성에 대해서 외부 공중의 절반(49.9%)이 관련이 있다고 인식하였고, 지질자원기술의 연구성과가 한국 과학기술력 증진에 기여하는 가에 대하여 42.3%가 긍정 적으로 응답하였으며,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해서는 14.4%만이 접한 적이 있다고 응답하였다. 브랜드 인지도를 제고하기 위한 대안으로는 혜택적 메시지 개발, 브랜드관리 위원회 운영, 국민 친화적 주제에 대한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의 관여도 증진, 청소년 대상 '지질자원기술 교육용 보드 게임' 개발 배포, 장소 PR(location PR)의 활성화, 온라인 Q&A 게시판의 활성화, 스타 연구원 발굴과 원장 PI 활동을 제시할 수 있다.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a survey on the degree of recognition for the brand of the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KIGAM) to contribute to reestablishing the status and role of KIGAM as an institution that people proud of by effectively delivering KIGAM's various research ...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a survey on the degree of recognition for the brand of the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KIGAM) to contribute to reestablishing the status and role of KIGAM as an institution that people proud of by effectively delivering KIGAM's various research activities and achievements to people. About 49.9% of external publics recognized that there was relevance between research achievements of geo-technology and national brand. 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achievements of geo-technology to promoting Korea's power of science and technology, 42.3% gave positive answers. On research achievements of mineral resources technology, just 14.4% replied they saw such results. As alternatives to promote the degree of recognition for brand, we suggested development of beneficial message, operation of brand management committee, promotion of involvement of research achievements of mineral resources technology about people-friendly subjects,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board game for education on mineral resources technology" for youths, activation of location PR, activation of online Q&A bulletin board, finding out star researchers, and president's PI activities.
In this study, we carried out a survey on the degree of recognition for the brand of the Korea Institute of Geoscience and Mineral Resources (KIGAM) to contribute to reestablishing the status and role of KIGAM as an institution that people proud of by effectively delivering KIGAM's various research activities and achievements to people. About 49.9% of external publics recognized that there was relevance between research achievements of geo-technology and national brand. On the contribution of research achievements of geo-technology to promoting Korea's power of science and technology, 42.3% gave positive answers. On research achievements of mineral resources technology, just 14.4% replied they saw such results. As alternatives to promote the degree of recognition for brand, we suggested development of beneficial message, operation of brand management committee, promotion of involvement of research achievements of mineral resources technology about people-friendly subjects, development and distribution of "board game for education on mineral resources technology" for youths, activation of location PR, activation of online Q&A bulletin board, finding out star researchers, and president's PI activities.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R&D 투자 리더십의 확충 계기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지질자원기술 및 KIGAM의 대국민 체감도와 자긍심을 높여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활동 방안에 대한 기존 논의(김성용 등, 2001; 김찬석, 김성용, 2008)를 한 단계 진전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1) 일반국민들은 KIGAM 브랜드와 지질자원연구성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2) KIGAM 브랜드와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홍보 방안은 무엇인가 등 이었다.
본 연구는 정책적 측면의 의의를 가지고 있는데, 국가 과학기술 연구 선진화와 과학문화 확산 정책을 수립, 결정하는 정책 결정자들에게 과학기술 대표 브랜드로 발전하기 위한 KIGAM의 노력을 보여줄 수 있으며, 지질자원기술을 미래 성장 동력의 하나로 인식시키고. R&D 투자 리더십의 확충 계기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지질자원기술 및 KIGAM의 대국민 체감도와 자긍심을 높여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제안 방법
공중 조사자는 본 연구의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학생, 주부들로서 조사목적, 조사방법, 조사내용 등을 충분히 교육받은 후 조사현장에 투입되어 조사를 실시하였다. 설문방법은 자기기입식(self-reported) 방법에 의해 응답자에게 제시되었으며, 각 측정항목에 대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해당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번호를 적고, 개방형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수도권과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310명의 국민을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 방식으로 KIGAM에 대한 인지, 품질지각, 합리성, 친밀도, 행동몰입 등을 조사한 뒤 KIGAM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형상 등을 조사하였다.
설문방법은 자기기입식(self-reported) 방법에 의해 응답자에게 제시되었으며, 각 측정항목에 대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해당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번호를 적고, 개방형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표본추출은 수도권과 충청권 시민들에 대하여 확률표본추출방법 중 단순무작위(random sampling) 방법에 의하여 선정하였다.
이 실증조사는 홍보 커뮤니케이션 및 과학기술 분야의 전문가 자문을 통하여 방법론과 이론적 논의의 오류를 사전에 예방하고 다양한 실행 방안을 수립하였다.
이 연구에서는 KIGAM 브랜드 및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조사분석을 실시하였다. 먼저 수도권과 충청지역에 거주하는 310명의 국민을 무작위 표본 추출하여 설문조사 방식으로 KIGAM에 대한 인지, 품질지각, 합리성, 친밀도, 행동몰입 등을 조사한 뒤 KIGAM 하면 떠오르는 이미지, 형상 등을 조사하였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브랜드에 대한 설문지는 우선 연구진들이 설문조사 등의 방법 및 평가항목과 국내·외 관련문헌 및 자료를 토대로 측정척도를 개발한 후이들 항목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브랜드 및 연구성과에 대한 인식도 측정에 적합한지를 1차적으로 검토하였다. 설문조사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여 20일(2009.
대상 데이터
설문조사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하여 20일(2009. 7. 10-31) 동안 서울, 과천, 청주에서 성인 310명을 대상으로 하였다.
표본추출은 수도권과 충청권 시민들에 대하여 확률표본추출방법 중 단순무작위(random sampling) 방법에 의하여 선정하였다. 총 표본 수 315개 중 유효표본 310개를 분석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이론/모형
설문방법은 자기기입식(self-reported) 방법에 의해 응답자에게 제시되었으며, 각 측정항목에 대하여 어느 정도 동의하는지에 대해서는 5점 척도로, 해당되는 부분에 대해서는 번호를 적고, 개방형 질문에 대해서는 자신의 의견을 기술하도록 하였다. 표본추출은 수도권과 충청권 시민들에 대하여 확률표본추출방법 중 단순무작위(random sampling) 방법에 의하여 선정하였다. 총 표본 수 315개 중 유효표본 310개를 분석 표본으로 설정하였다.
성능/효과
또한 본 연구는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활동 방안에 대한 기존 논의(김성용 등, 2001; 김찬석, 김성용, 2008)를 한 단계 진전시키고자 하였다. 본 연구를 위해 설정된 연구 문제는 1) 일반국민들은 KIGAM 브랜드와 지질자원연구성과에 대해 어떻게 인식하고 있는가? 2) KIGAM 브랜드와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 확산을 위한 홍보 방안은 무엇인가 등 이었다.
노출하도록 한다’
다섯째, 청소년 대상의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콘텐츠를 바탕으로 한 교육용 보드 게임을 개발 배포함으로써 브랜드 인지도 제고 및 지질자원기술과 관련된 메시지를 효과적으로 전달할 수 있다
. 교육용 보드 게임의 기획 및 개발에 소요되는 기간은 약 20주 정도로서 비용 대비 효과를 고려했을 때 검토해 볼 만한 사안이다.
따라서 향후 중장기적 차원에서 지질자원기술이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이를 보여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이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뛰어나지 않다는 부정 응답이 23.9%로 앞의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이해 정도에 비해 상대적으로 훨씬 낮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다. 이는 응답자들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대한 인지나 이해 정도는 낮지만 지질자원기술 분야의 대표적인 국가 연구기관이 갖는 위상을 잠재적으로 인정하고 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2% 순으로 나타났다 (Table 6). 이 결과를 통해 볼 때,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업적 신뢰도에 대한 긍정 응답이 부정 응답 비율보다 20% 정도 높게 나타나고 있어서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연구 생산성에 대한 신뢰도가 일정 정도 형성되어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또한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일반 신뢰도와 비교해 볼 때, 업적 신뢰도가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연구 성과에 대한 신뢰와 향후 기대를 보여주는 수치라고 해석할 수 있다.
2% 순으로 나타났다(Table 7). 이 조사 결과를 볼 때,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국가 기여를 긍정적으로 인식하는 응답이 31.6%로 부정 응답 24.2% 보다 높게 나타나긴 하였지만 보다 많은 국민들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국가에 대한 기여를 긍정적으로 인식시키기 위해서는 지질자원기술에 대한 연구 성과를 국민들의 일상생활과 접목시킨 메시지를 확산시키고 콘텐츠를 개발하는 것이 필요하다고 판단된다.
0% 순으로 나타났다CRible 5). 이 조사 결과를 통해 볼 때, 한국지질자원연구원 일반 신뢰에 대해 긍정적 응답이 부정적 응답 보다 높게 나타난 것을 알 수 있는데, 이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대한 국민들의 기본적 신뢰가 형성되어 있음을 보여주는 것이라 할 수 있다. 특히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대한 이해도, 품질, 친밀도 등에 대한 조사 결과와 비교해 볼 때, 신뢰도에 대한 긍정 응답이 상대적으로 높게 나타난 것은 의미 있는 것으로서 시민들 입장에서는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역할에 대한 믿음을 보여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하면 무엇이 떠오르냐는 개방형 질문에 대한 답변에서도 동일한 흐름이 나타났다. 조사대상자의 답변을 분석해보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을 자연, 에너지, 활동 등과 관련해서는 긍정성이 돋보였으나, 느낌(정서) 차원에서는 딱딱함이나 생소함 같은 언급이 많았다.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브랜드와 연구성과에 대한 조사 결과를 종합하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에 대한 일반신뢰, 업적 신뢰, 국가기술에 대한 기대는 5점 척도 중에서 3.0 이상을 보인 반면, 품질인식, 합리성, 따뜻함 등은 3.0 이하로 나타났다. 이러한 경향을 통해 볼 때, 조사대상자인 일반시민들은 이성적인 브랜드 속성에 대해서는 긍정적인 입장을 갖는데 비해 정서적 속성예 대해서는 상대적으로 긍정성이 떨어지는 입장을 갖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후속연구
R&D 투자 리더십의 확충 계기로 활용할 뿐만 아니라 지질자원기술 및 KIGAM의 대국민 체감도와 자긍심을 높여 국가 위상 제고에 기여할 것으로 기대된다. 또한 본 연구는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에 대한 전략적 커뮤니케이션의 필요성과 활동 방안에 대한 기존 논의(김성용 등, 2001; 김찬석, 김성용, 2008)를 한 단계 진전시키고자 하였다.
넷째,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의 전문 정보를 전달하는 기존의 홍보 방향에서 벗어나 과학기술 분야의 종사자 외에도 일반인들이 관심을 갖고 있는 이슈와 연계하여 홍보 메시지를 전달함으로써 국민 친화적인 인식 기반을 마련하는 것이 필요하다. 예를 들어 지진, 기후, 자연, 환경 이슈, 공룡 등을 들 수 있으며, 이처럼 대중 문화를 통해서 지질자원기술에 관한 정보를 흥미롭게 전달하여 한국지질자원연구원 브랜드를 자연스럽게 노출하도록 한다’
응답자의 절반 이상이 한국지질자원연구원 품질에 대해 보통 수준으로 생각하고 있다는 것은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연구성과가 실생활에 얼마나 반영되고 있는지를 느끼지 못하기 때문인 것으로 해석된다. 따라서 향후 중장기적 차원에서 지질자원기술이 기업에서 어떻게 활용되고 있는지를 조사하여 이를 보여주는 작업이 필요하다. 또한 이 결과를 살펴보면, 한국지질자원연구원의 품질에 대한 인식이 뛰어나지 않다는 부정 응답이 23.
참고문헌 (12)
Choi, S. (2008). The role of brand trust in the formation of a consumer-brand relationship,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v.19(5), p.75-96.
Crosby, L.A., Kenneth, R.E. and Deborah. C. (1990). Relationship quality in services selling: An Interpersonal influence perspectives. Journal of Marketing, 54(July), p.68-81.
Grunig, J.E. and Repper, F.C. (2002). Strategic management, publics, and issues. (Ed.) James E. Grunig. Excellence in Public Relations and Communication Management. Hilsdale, NJ: Lawrence Erlbaum Associates. p.117-157.
Kim, C.S., Kim, S.Y. and Lee, J.R. (2007). A study on public relations strategy and program on geo-technology R&D outcome, Econ. Environ. Geol., v.40, p.797-804.
Kim, C.S. and Kim, S.Y. (2008). A study on communication programs of Geo-technology R&D outcome using the SMTCR model, Econ. Environ. Geol., v.41, p.267-273.
Kim, S.Y., Yun, S.T., So, C. S., Lee, P. K. and Koh, Y. K (2001), Strategy for encouragement of research activities in Earth Sciences in Korea - Analysis of research grants supported by KOSEF and geological sciences, Jour. Geological Soc. of Korea, v.37, p.659-676.
Macintosh, G. (2002). Perceived risk and outcome difference in multi-level service relationship. The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v.16(2), p.143-157.
McCracken, G. (1986). Culture and consumption: A theoretical account of the structure and movement of the cultural meaning of consumer goods. Journal of Consumer Research, v.13, p.71-84.
Pimentel, R.W. and Reynolds, K.E. (2004). A model for consumer devotion: Affective commitment proactive sustaining behaviors. Academy of Marketing Science Review, p.1-45.
Reynolds, K.E. and Beatty, S.E. (1999). A relationship customer typology, Journal of Retailing, v.75(4). p.509- 523.
Schultz, D.E. and Schultz, H.F. (2005). Brand Babble: Sense and Nonsense about Branding, Thomson. p. 258.
Tom, J.L.M. and Wong, Y.H. (2001). Interactive selling: A dynamic framework for services, Journal of Service Marketing, 15(4/5), p.379-396.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