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지질자원기술 연구개발성과에 대한 홍보 전략 및 방안 연구
A Study on Public Relations Strategy and Program on Geo-Technology R&D Outcome 원문보기

자원환경지질 = Economic and environmental geology, v.40 no.6, 2007년, pp.797 - 804  

김찬석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  김성용 (한국지질자원연구원) ,  이재록 (청주대학교 광고홍보학과)

초록

본 연구는 서울과 청주에 거주하는 일반 국민들의 지질자원기술과 연구성과 인식 정도를 조사 분석하였다. 지질자원기술 및 연구성과에 대한 국민들의 인식 조사결과를 토대로 지질자원기술 위상 제고를 위한 홍보 전략과 방안을 SMTCR 모델에 입각하여 도출하였다. 실행주체(S) 측면에서는 홍보위원회 운영 및 홍보가산점 평가제, 메시지 창출(M) 측면에서는 미디어 캐러반 투어 및 지질자원기술 관련 기고문 활성화, 도구 및 채널(T/C) 측면에서는 지질과학대상 신설 및 지구과학의 해 활용, 공중 반응(R) 측면에서는 공중 반응 측정 상시화 및 홍보 목표/실적 주기적 평가 등을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carried out to analyze public recognition of geo-technology and its outcome. On the basis of the study, the task of PR/communication to promote status of geo-technology and the PR program by stage(SMTCR) for strategy of geo-technology outcome were suggested as follows; operation of PR...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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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질자원기술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를 통해 그 위상을 고찰하고 이에 부합되는 홍보 방안 도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 지질자원기술 연구개발 88년, 정부출연사업 30년으로서 지질자원기술과 연구성과의 정체성 제고를 위한 홍보 전략과 실행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여, 소수의 과학기술 전문가 차원을 넘어 일반 국민들이 지질자원기술과 연구성과의 가치와 현대 인류의 삶에 대한 기여도를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연구 잠재력의 토대를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 따라서 본 연구는 지질자원기술에 대한 국민 인식조사를 통해 그 위상을 고찰하고 이에 부합되는 홍보 방안 도출을 그 목적으로 한다. 다시 말해 지질자원기술 연구개발 88년, 정부출연사업 30년으로서 지질자원기술과 연구성과의 정체성 제고를 위한 홍보 전략과 실행 프로그램이 무엇인지를 제시하여, 소수의 과학기술 전문가 차원을 넘어 일반 국민들이 지질자원기술과 연구성과의 가치와 현대 인류의 삶에 대한 기여도를 인식하여 지속적으로 성장할 수 있는 연구 잠재력의 토대를 확보하고자 하는 것이다.
  • 이러한 문제의식을 갖고 본 연구는 서울 및 청주 일원의 일반인을 대상으로 한 지질자원기술과 그 연구성과에 대한 인식을 알아보기 위하여 설문조사을 수행하여, 이를 토대로 지질자원기술 연구성과 홍보 전략 및 그 방안을 정책대안으로 제시하고자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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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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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3. Han, B.O. (2002) Study on public relations strategy for promoting understanding on nuclear energy, Master degree paper at Regional Development Graduate of Hannam University, p.1-9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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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5. Kim, C. S. (2007) Public Relations execution: Realization of 2W2H. OPC Academy PR professional course pro­gram proceeding 

  6. Oh, Mi-Young (2004) Effective communication strategies for promoting understanding on Nuclear Energy, Jour­nal of Public Relations Research., v.8, n.1, p. 192-215 

  7. Sung, Min Jung (2006) The role of public relations prac­titioners as an integrator in strategic management of public relations: The case of insurance X. The Korean Journal of Advertising and Public Relations., v.8, n.3, p.271-305 

  8. Winter, E. (2004) Public Communication of Science and Technology. Science Communication, v.25, n.3, p.288-­2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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