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디지털 목업 모델 기반 40ft 급 알루미늄 레저보트 설계
Basic Design of 40ft Class Pleasure Boat based on Digital Mock-up 원문보기

海洋環境安全學會誌 = Journal of the Korean society of marine environment & safety, v.17 no.3 = no.46, 2011년, pp.283 - 289  

오대균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  이경우 (목포해양대학교 대학원) ,  이창우 (목포해양대학교 해양시스템공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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레저선박의 대형화와 고부가가치화로 인해 설계 요구조건은 점차 까다로워지고 있으며, 제작공정 또한 기존보다 복잡해지고 있다. 해외의 레저선박 제작업체들은 PLM 개념 기반 3차원 모델 설계시스템 구축을 통하여 이러한 환경을 극복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다. 반면 국내의 경우 아직까지 2차원 도면 중심의 전통적인 레저선박 개발 프로세스에 머물고 있으며, 일부 3차원 모델 기반 설계시스템을 갖추기 위한 노력이 있었으나 이는 매우 초기단계에 속한다. 본 연구에서는 DMU 기술을 레저선박 설계 프로세스에 적용하기 위한 초기연구를 수행하였다. DMU 모델 중심으로 레저선박 설계를 수행함으로써 DMU 모델 기반 설계 프로세스를 정립하였고, 40 ft급 알루미늄 레저보트 설계사례를 통해 그 효용성을 입증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s leisure boats become large-scaled and high value-added, their design requirements gradually get more complicated and accordingly their manufacturing processes get more complicated than those of existing ones. Leisure boat builders overseas make efforts to overcome this circumstance by establishin...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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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DMU 기술을 레저선박의 설계 프로세스에 적용하기 위한 초기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DMU 모델 중심으로 레저선박 설계를 수행함으로써 DMU 모델 기반 설계프로세스를 정립하고 40 ft급 알루미늄 레저보트 설계사례를 통해 그 효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이를 위해 설계선의 DMU 모델을 개발하고 이를 기반으로 주요제원 추정 및 성능검토를 수행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DMU 기술을 레저선박의 설계 프로세스에 적용하기 위한 초기연구를 수행하고자 한다. DMU 모델 중심으로 레저선박 설계를 수행함으로써 DMU 모델 기반 설계프로세스를 정립하고 40 ft급 알루미늄 레저보트 설계사례를 통해 그 효용성을 입증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PLM(Product Lifecycle Management)의 요소기술 중의 하나인 디지털 목업(DMU : Digital Mock-Up) 기술을 레저선박 설계에 활용하고자 한다.
  • 본 연구에서는 DMU 모델을 중심으로 40 ft 급 알루미늄 레저보트 설계를 수행하였다. 설계선의 DMU 모델을 중심으로 주요제원 정의와 성능추정을 수행함으로써, 기존의 2차원 도면 중심의 설계 프로세스를 개선하고자 하였다.

가설 설정

  • Light weight의 경우 DMU 모델의 재질 및 중량분포 정보를 이용하여 추정하였으며, 연료와 청수의 용량은 Full-condition 대비 10 %만 고려하였다. Full load 상태의 경우 연료와 청수를 100 % 고려하였고 탑승인원을 최대 10명(700 kgf)으로 가정하였다. 탑승인원의 배치는 최대인 경우 조종석 1명, Upper-deck 응접실 3명, Main-cabin 6명으로 가정하였고 최소의 경우 조종인원 1명과 보조인원 1명으로 가정하였다.
  • 선체 외판, 갑판, 격벽 그리고 기타 구조부재를 포함하는 선체는 알루미늄으로 정의하였고, 캐노피도의 재료도 알루미늄으로 가정하였다. 추진계의 대부분의 중량을 차지하는 엔진의 경우는 엔진 카탈로그에서 제시하는 물성치와 질점정보를 사용하였다.
  • Full load 상태의 경우 연료와 청수를 100 % 고려하였고 탑승인원을 최대 10명(700 kgf)으로 가정하였다. 탑승인원의 배치는 최대인 경우 조종석 1명, Upper-deck 응접실 3명, Main-cabin 6명으로 가정하였고 최소의 경우 조종인원 1명과 보조인원 1명으로 가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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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6)

  1. 김태환, 전상후, 신동목(2006), 잠수함 개념 설계를 위한 디지털 목업 개발, 한국해양공학회지, 제23권, 제1호, pp.152-157 

  2. 오대균(2009), 목포해양대학교 해양레저장비개발인력양성사업단, 레저선박 설계.생산 효율 향상을 위한 PLM과 디지털 가상생산 요소 기술. pp. 73-76. 

  3. 이대훈, 유재문, 김병문, 김명훈, 양영훈, 이선영(2004), 소형 안강망 어선의 선형 개량 및 3차원 DMU 구현, 대한조선학회 학술대회논문집, pp. 1-5. 

  4. Dassault Systems(2008), CATIA for Yacht E-seminar, pp. 7-12. 

  5. Kim, W. D. J. H. Nam and J. Y. Park(2007), A Digital Mock-up System for Construction of Product Information Model in Shipbuilding Process. Journal of Ship Production, Vol. 23, No. 1, pp. 7-16. 

  6. Oh, D. K., Y. H. Jeong, Y. G. Kim, J. G. Shin, Y. H. Yeo and C. H. Ryu(2008), Development of Product Model Management System for Naval Shipbuilding. Journal of Ship Production, Vol. 24, No. 2. pp. 82-9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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