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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0피트급 고속 알루미늄 레저보트 선형개발과 저항성능에 관한 연구
Study on Hull Form Development and Resistance Performance of High Speed Aluminum Leisure Boat 원문보기

韓國海洋工學會誌 =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v.26 no.6 = no.109, 2012년, pp.14 - 18  

정우철 (인하공업전문대학 조선해양과) ,  김도정 (한국조선해양기자재연구원 전남분원) ,  최홍식 (신우산업(주))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A 30ft class aluminum leisure boat is newly developed and the resistance performances are investigated by a model test at a high-speed circulating water channel. The effect of a fin attached to the side of the hull is studied at two different displacements. Wave patterns are observed to make clear t...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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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복합소재를 이용한 30노트급 고속 레저보트 선형개발에 대하여 언급하였다. 자세한 중량추정과 실적선 분석을 통하여 기본선형이 도출되었으며, 개발된 선형의 기본성능을 고속회류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알루미늄 복합소재를 이용한 30노트급 고속 레저보트의 선형을 개발하고, 그 기본 성능을 회류수조에서 모형시험을 통하여 확인하였다. 본 연구의 결론은 다음과 같다.

가설 설정

  • 2)챠인과 흘수선이 만나는 종방향 위치는 저항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위치가 선수쪽에 있을 경우, 트림이 증가하고, 선체가 잘 부상되어 저항성능이 향상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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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고속 활주선은 무엇이 활주성능에 민감하게 영향을 받는가? 고속 활주선의 경우, 선체 무게가 활주성능에 민감하게 영향을 미친다. 따라서 초기설계 단계에서 정확하게 중량을 추정하는 것이 매우 중요한 설계변수가 된다.
대부분의 모터보트는 어떤 선박인가? 최근 해양레저에 대한 관심이 고조되면서 초기 레저활동에 널리 사용되고 있는 모터보트에 대한 연구가 활발히 이루어지고 있다. 대부분의 모터보트들은 전장 10미터 이하의 비교적 소형선박으로 최대속력 30노트급으로 고속선박이다. 따라서 활주선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다.
30노트급 고속 레저보트의 선형으로 모형시험을 통해 얻은 결론은 무엇인가? 1) 고속활주선의 운항자세는 저항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Trim이 크게 발생하면서 선체가 부상할 경우, 저항성능이 향상된다. 2)챠인과 흘수선이 만나는 종방향 위치는 저항성능에 큰 영향을 미친다. 이 위치가 선수쪽에 있을 경우, 트림이 증가하고, 선체가 잘 부상되어 저항성능이 향상된다. 3) 챠인을 따라 부착한 선측날개는 저항성능에 나쁜 영향을 줄 수 있으므로 부착유무에 면밀한 주의가 요구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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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7)

  1. Clement, E.P., 2004. The Plum Hulls. Boat Builder, 88, 82-95. 

  2. Jeong, U.C., Park, J.W., SJeong, S.H., 2004. Hull Form Development of a Small-Size High-Speed Coastal Leisure Boat.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18(1), 80-84. 

  3. Jeong, U.C., Park, J.W., Kim, K.S., 2008. Hull Form Development of 32-ft Class Leisure Boat by Statistical Analysis of Actual Ship. Journal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22(3), 58-63. 

  4. Kihara, K., Ishii, T., 1986. A New Method of Initial Design for High Speed Craft(2). Transition of West Japan Society of Naval Architecture, 72, 293-300. 

  5. Korea Ship Safety Technology Authority, 2007. A Study on Hull Form Development and Construction of Aluminum Fishing boat 

  6. Niwa, S. 2002. Engineering of High Speed Boat(Resistance and Propulsion). A Foundation of Ship and Ocean(in Japanese). 

  7. Park, J.W., Jeong, U.C., Park, C.W., Kim, D.J., 2002. A Study on the Resistance Performance of 6.67 G/T Class Fishing Vessel in Low and Middle Speed Ranges. Proceedings of Ocean Engineering and Technology, Changwon Korea, 89-9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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