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는 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는 권력관계에 바탕을 둔,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권력관계 유형이 존재하고, 이 유형들 간 역동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전제로, 어떤 권력관계 유형의 청소년들이 학교폭력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권력관계 유형화 작업을 위해 권력요소를 '권력장악가능성'과 '권력장악욕구'라는 두 차원으로 보고 이 두 개념을 직각으로 교차시켜 각 차원의 높고 낮음에 따라 학교폭력 상황에서의 권력관계 유형을 지배자, 실력자, 추종자, 은둔자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학교폭력 상황에서 학생들이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역할은 Salmivalli 외(1996)가 제시한 여섯 가지 역할들을 활용했다. 분석을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초 중 고등학교 중 7개의 학교로부터 수집된 1822개의 사례가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지배자 유형의 학생은 가해자, 조력자, 강화자의 역할을, 추종자 유형의 학생은 피해자, 방관자의 역할을, 은둔자 유형의 학생은 피해자 역할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력자 유형의 학생들의 경우 두드러진 역할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에 대한 함의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제안이 제시되었다.
본 연구는 학교 내 학생들 사이에는 권력관계에 바탕을 둔, 보이는 또는 보이지 않는 권력관계 유형이 존재하고, 이 유형들 간 역동이 학교폭력에 영향을 준다는 것을 전제로, 어떤 권력관계 유형의 청소년들이 학교폭력 상황에서 어떤 역할을 하는지를 규명해 보고자 시도되었다. 권력관계 유형화 작업을 위해 권력요소를 '권력장악가능성'과 '권력장악욕구'라는 두 차원으로 보고 이 두 개념을 직각으로 교차시켜 각 차원의 높고 낮음에 따라 학교폭력 상황에서의 권력관계 유형을 지배자, 실력자, 추종자, 은둔자의 네 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학교폭력 상황에서 학생들이 취할 수 있는 여러 가지 역할은 Salmivalli 외(1996)가 제시한 여섯 가지 역할들을 활용했다. 분석을 위해 서울과 경기도에 소재한 초 중 고등학교 중 7개의 학교로부터 수집된 1822개의 사례가 사용되었다. 분석결과 지배자 유형의 학생은 가해자, 조력자, 강화자의 역할을, 추종자 유형의 학생은 피해자, 방관자의 역할을, 은둔자 유형의 학생은 피해자 역할을 주로 하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실력자 유형의 학생들의 경우 두드러진 역할이 발견되지는 않았다. 본 연구에서는 결과에 대한 함의와 함께 학교폭력 예방 및 대처를 위한 제안이 제시되었다.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ower types and the roles taken by student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 Four types of power relationship were identified by crossing two dimensions of power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which are 'possibility of power acquisition,' an...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ower types and the roles taken by student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 Four types of power relationship were identified by crossing two dimensions of power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which are 'possibility of power acquisition,' and 'need for power acquision.' Salmivalli et al.'s(1996) six particpatants' roles taken by individual student were employed as possible roles for student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s. Samples of 1822 cases were analyzed to test the relationships. Results showed that control type youth tend to be bullies, assistants of the bullies, or reinforcers of the bullies; both the followers of bullies and the recluse type youth tend to be victims. Surprisingly influential youth did not take any vivid role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s. Implications as well as suggestions were presented.
This study aimed to examine the relationship between students' power types and the roles taken by student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 Four types of power relationship were identified by crossing two dimensions of power relationships among students, which are 'possibility of power acquisition,' and 'need for power acquision.' Salmivalli et al.'s(1996) six particpatants' roles taken by individual student were employed as possible roles for student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s. Samples of 1822 cases were analyzed to test the relationships. Results showed that control type youth tend to be bullies, assistants of the bullies, or reinforcers of the bullies; both the followers of bullies and the recluse type youth tend to be victims. Surprisingly influential youth did not take any vivid roles in school bullying situations. Implications as well as suggestions were presented.
우리나라에서 학교폭력 문제가 사회적으로 부각된 것은 1990년대 중반 학교폭력 피해를 입은 학생이 자살을 한 사건 이후부터라고 할 수 있다(김은영, 2008). 1970년대 말까지의 학교폭력의 주된 이유는 물리적 이득을 얻기 위한 것이었다.
송민경(2009)의 연구를 통해 확인된 네 가지 권력관계 유형의 특성은?
첫째, 지배자 유형의 학생들은 학교에서 ‘노는 학생들’로 분류되며, 또래 관계에서 강자이다. 예를 들어 교실 내에서는 힘이 센 학생으로 인식되며 자기 마음대로 행동하고, 이러한 자신의 행동에 만족감과 자부심을 느낀다. 지배자 유형의 학생들은 누구보다도 권력 메커니즘을 잘 이해하고, 이를 바탕으로 자신들의 행동을 결정하고 다른 학생들과의 관계를 유지한다.
둘째, 실력자 유형의 학생들은 ‘권력의 언저리’에 있으며, 학교폭력 현장에서 가해 학생들의 행동을 그냥 방관하거나, 소극적으로라도 지지해주는 역할을 한다. 또한 실력자 유형의 학생들은 권력장악가능성을 가지고 있기에, 그만큼 지배자 유형의 학생들이 학교에서 누리는 이점, 자유로운 행동 등에 은밀한 동경을 표시하기도 한다.
셋째, 추종자 유형의 학생들은 교실과 학교 내에서 다른 학생들의 지지를 받지 못하는 학생으로서, 결핍된 다른 학생들의 지지를 얻기 위해 힘, 권력이 있는 학생들에게 관심을 표하거나 ‘비위’를 맞추는 행동을 하기도 한다.
넷째, 은둔자 유형의 학생들은 다른 학생들의 지지를 받지 못함으로써 더욱 ‘소심해지는’ 모습을 보인다. 추종자 유형의 학생들이 피해를 당하면 힘 있는 학생들과 친해지고 싶다는 욕구를 보였던 것과는 다르게, 은둔자 유형의 학생들은 점점 더 자신감을 잃어가는 모습을 보인다.
Olweus(1993)은 학교폭력 피해자의 대부분은 어떤 특징을 나타내고 있다고 하는가?
문용린 외(2007)는 피해자의 개인적 특성으로 여학생의 경우 ‘잘난 척 하는’ 성격, 유순한 성격, 내성적 성격, 외모적 특징 등을 들었고, 남학생의 경우는 내성적 성격, 소심한 성격, 자기주장부족, 여성스러운 성격, 허약한 신체, 외모적 특징, 낮은 지적능력 등의 특징을 들었다. 비슷한 맥락에서 Olweus(1993)도 학교폭력 피해자의 대부분은 “수동적(passive)” 또는 “복종적(submissive)” 성격을 갖고 있고, 자기주장이 약하며 불안정한 정서 및 태도를 보이고, 공격을 받았을 때 움츠려들거나 우는 행동을 표출한다고 했다. Beaty와 Alexeyev(2008)는 기존 연구결과를 통합하여 가해자가 자기주장이 강하고 공격적․적대적이며 규칙을 무시하는 일반적인 성격을 가지고 있지만, 꼭 몸집이 커야하는 것은 아니라고 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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