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국제결혼한 농촌남성의 에이전시에 대한 생애사적 '사례이해'
A Biographical 'Caseunderstanding' on the Agency of Men in international Marriage in Rural Areas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3 no.1, 2011년, pp.317 - 342  

양영자 (경남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결혼한 농촌남성들의 에이전시를 생애사적 맥락에서 재구성하는 데에 있다. 이를 위해 생애사적-내러티브 인터뷰 8개를 실시하였고, 인터뷰자료는 Sch$\ddot{u}$tze의 생애사적-내러티브 인터뷰 분석과 Rosenthal의 내러티브식-생애사 인터뷰 분석 방법을 응용하여 분석하였다. 그 결과, 다중적 소외자로 객체화되고 있는 외부자적 관점과는 달리, 에이전시를 작동시키며 살아가고 있는 주체로 재현되고 있었는데, 주 생활영역인 직업생활에서는 주변부에 자리한 직업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자기주도적인 직업생활을 하도록 추동하는 에이전시가, 가정생활에서는 '아래로부터의 다문화주의'를 실현하는 초국가적 가정의 주체로 위치시키는 에이전시가, 그리고 학교생활에서는 탈획일화된 학교의 주체로 자리매김하도록 추동하는 에이전시가 작동되고 있었고 또 현재도 작동되고 있음을 포착하였다. 이러한 연구결과에 근거해 국제결혼한 농촌남성들에 대한 이해가 전제된 사회복지실천을 하는 데에 시사하는 함의를 제시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aims to find out the determinants of male police officers' investigative behavior(active investigation vs. secondary victimization) of sexual violence. For this purpose, a hypothetical model which explains the relationships among the 5 variables (knowledge of law about the investigative r...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본 국제결혼주체들의 직업생활에서는 주변부에 자리한 전형적인 기층직업적 위치에도 불구하고 자기주도적인 직업생활을 하도록 추동하는 에이전시가 나타난다. 그런데 현 시점의 직업생활이 가장 큰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 바, 이에 나타난 에이전시를 먼저 분석하고, 이어 그 이전, 즉 학교졸업 이후의 직업생활에 나타난 에이전시를, 마지막으로 이러한 에이전시가 작동되는 동인이 무엇인지 밝혀내기 위해, 직업적 진출과정과 귀농 혹은 귀향 동기에 대해 분석하고자 한다.
  • 그런데 티어쉬(Thiersch, 2002)는 사례이해를 위해 이처럼 생애사적 접근을 접목시키는 것은 연구주체가 자신의 생애사에 대해 내부자적 시각에서 해석하고 의미부여한 내용을 추론하는 것이 관건일 때 요구된다고 하였다. 따라서 국제결혼한 농촌남성들의 사례에서는 어떠한 에이전시가 나타나고 있는지, 내부자적 접근에 의해 생애사적 맥락에서 재구성하는 것이 목적인 본 연구에서는, 이러한 사례재구성을 통한 생애사적 사례이해가 매우 유용한 방법론적 배경으로 작용하고 있다 하겠다.
  • 인터뷰 실시 전에는 전화상으로 연구 목적과 인터뷰 방법을 설명하여 구두상의 동의를, 그리고 인터뷰 실시 시에는 이를 재차 설명하여 서류상의 동의를 받아, ‘고지된 동의(informiete Konsens)’ 요건을 충족시키도록 하였고, 연구 이외에는 다른 어떠한 목적을 위해서도 사용되지 않을 것과 비밀이 보장됨을 주지시켜 연구윤리 요건을 충족시키도록 노력하였다. 본격적인 인터뷰를 위해서는 전 생애에 걸친 이야기를 하도록 하였는데, 이때 이야기의 시점은 이들에게 주요한 의미를 부여받고 있는 경험이 무엇인지결혼생활이 3년 이하인 2 파악할 수 있는 단초를 얻기 위해7), 현재나 과거에 구애됨이 없이 자신들의 머릿속에 떠오르는 경험부터 자연스럽게 이야기하도록 하였다. 이야기가 진행되는 동안에는 가능한 한 풍부한 이야기가 행해질 수 있도록 수동적인 자세를 취하며 인터뷰대상자와 비대칭적인 관계가 형성되도록 하였는데, 이야기의 흐름이 핵심 주제에서 벗어나지 않도록 주의하는 노력도 동시에 기울였다.
  • 그렇다면 이들의 에이전시는 과연 어떠한 양상을 띠고 있을까? 즉 이들은 어떠한 구조적 제약을 받고 있으며, 그럼에도 불구하고 이러한 제약에 어떻게 대처하여 극복해 나가고 있다는 것일까? 이러한 문제로부터 출발하는 본 연구에서는 이들을 주체로 하여 이들 삶의 궤적을 내부자적 시각에서 있는 그대로 봄으로써, 이들의 에이전시가 어떠한 양상을 띠고 있는지, 생애사적 맥락에서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국제결혼 이전의 가정생활에 나타난 에이전시는 학교생활에 내재된 에이전시에 대한 다음의 분석 시 통합적으로 논의하고자 한다.
  • 이에 먼저 이들이 재정의한 학교의 의미는 무엇인지 살펴본 다음, 이러한 재정의된 학교의 생활은 구체적으로 어떠하였는지, 그 양상을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본 연구에서는 국제결혼한 남성들, 특히 ‘농촌총각’으로 대변되는 농촌지역 남성들에 초점을 맞추어 이들의 에이전시를 분석하고자 한다.
  • 이에 이하에서는 외부자적 시각과는 달리 주체화되고 있는 이들의 에이전시가 어떠한 구조적인 제약에서, 어떻게 이에 대응하며 작동되고 있는지, 그 양상을 주 생활영역인 직업생활과 가정생활, 그리고 학교생활을 중심으로 하여 생애사적 맥락에서 재구성하고자 한다. 그런데 직업생활과 가정생활은 중심적이고, 학교생활은 상대적으로 주변화되고 있는 바, 중심축이 되고 있는 직업생활과 가정생활을 먼저 분석하고, 이어 주변화되고 있는 학교생활을 분석할 것이다.
  • 즉 국제결혼을 한 여성들은 ‘공간적 승격혼(spatial hypergamy)’을 위해 자국의 경계를 넘어, 수용국의 시민권까지 획득하고, 친정식구를 부양하는 글로벌 시대 여성가장이며, 초국가적 가족관계망을 형성하여 다문화환경을 조성하고, 자녀에게 이중언어 교육을 시키는 ‘아래로부터의 다문화주의(multiculturalism from below)'5)를 주도하는 전지구적 행위자일 수 있다(Constable, 2003: 정현주, 2009: 재인용)는 것이다. 이처럼 구성주의적 페미니즘 연구자들은 국제결혼여성의 주체적 행위자성을 강조하는 결과들을 보고함으로써, 국제결혼주체를 객체화, 타자화하는 문제를 극복하고자 했다. 그런데 이때 이들은 결혼이주여성들의 에이전시를 분석한다는 것이 ‘우리’의 필요에 의해 동일한 존재로 보거나 혹은 특정 이미지로 덧씌워 ‘그들’로 타자화하는 것을 지양하고, 이들의 삶의 궤적을 ‘있는 그대로’ 보면서 끊임없이 변화하고 협상하는 사회적 존재로서 이해하는 것을 의미한다(정현주, 2009: 110; 박신규, 2008: 52; 김현미, 2005)고 하였다.
  • 즉 본 연구의 목적은 국제결혼한 농촌남성들의 에이전시는 어떠한 양상을 띠고 있는지, 내부자적 접근에 의해 생애사적 맥락에서 재구성하는 데에 있다.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사례란? 사례란 하나의 독립적인 연구 및 실천의 단위로서 한 사람, 가족, 그룹, 기관, 학교처럼, 한 개인만이 아니라 하나의 사회체계도 포괄하는 개념이다(Mayring, 2002: 41-42). 그런데 다원화 및 개인화로 특징되는 후기현대사회에서 사회적으로 규정된 ‘정상적인’ 삶의 방식이나 계획 등을 이러한 사례에 적용하는 일반화된 사회복지실천을 한다는 것은 ‘생활세계의 식민지화(Kolonialisierung der Lebenswelten)'(Habermas, 1981)6)나 ’생활세계의 병리화(Pathologisierung der Lebenswelten)'(Kraimer, 2003)를 초래할 수 있음을 의미한다.
외부자적 시각에서 재현된 국제결혼한 남성들의 모습은? 외부자적 시각에서 재현된 국제결혼한 남성들은 가부장적 자본주의 모순이 가장 첨예하게 노출되고 있는 다중적 소외집단이다. 따라서 결혼 이전의 이들은 유교적 가부장제와 성장주의 패러다임이 결합하여 초래한 낙오자의 이미지로 그려지고 있다.
국제결혼한 남성들의 결혼후의 모습은? 즉 유교적 가부장제의 남아선호사상으로 초래된 왜곡된 성비, 고학력 여성의 증가와 여성의 결혼시장 이탈로 인한 신부부족 현상, 배우자의 경제력을 선호하는 여성의 결혼성향 등(엄명용, 2010: 262-263; 정현주, 2009: 113; 박경동, 2007: 123-124; 박재규, 2008: 150-151)의 복합적인 요인에 의해 자국 여성과의 결혼에 이르지 못했던 낙오자로 주변화되는 이미지가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그리고 결혼 이후의 이들은 이러한 낙오자의 이미지에 더해, 가부장적 가정의 폭력자나 범죄자1)처럼 위험한 이미지로까지 재현되고 있다. 즉 경제적으로 무능력한 허울뿐인 가부장적 가장(윤형숙, 2005), 원치 않는 섹스를 강요하는 배우자 강간범(보건복지부, 2005), 배우자에게 폭력을 휘두르는 가해자(최금해, 2007; 박현정, 2004; 양철호ㆍ김영자ㆍ손순용ㆍ양선화ㆍ신봉관ㆍ조지현, 2003), 심지어는 배우자를 자살로 내몰거나 죽이는 살인범2)으로까지 낙인화하는 이미지가 주를 이룬다는 것이다. 아울러 국제결혼주체가 아닌 결혼이주여성의 배우자로서 객체화, 타자화한 이미지가 주를 이루고 있는 것도 이들에 대한 외부자적 이미지의 특징이라 하겠다. 요컨대, 외부자적 관점에서는 국제결혼한 남성들이 결혼 이전에는 사회적 낙오자였고, 결혼 이후에는 글로벌적 가해자라는, 양가적이고 부정적인 이미지로 재현되는 경향이 강하다는 것이다.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