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청년기에 시작된 거리노숙인의 힘겨운 시기에 대한 체험 - Parse의 인간되어감 연구방법을 적용하여 -
Lived Experience of Difficult Times for Young Adult Street Homeless - Application of Parse's Human Becoming Research Method - 원문보기

韓國社會福祉學 = Korean journal of social welfare, v.63 no.2, 2011년, pp.31 - 56  

김현경 (호원대학교) ,  이옥자 (건양대학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청년기에 시작된 거리노숙인 다섯 명이 힘겨운 시기를 어떻게 견디어갔는지 그 과정을 탐색하여 청년노숙인의 체험의 구조를 파악하는데 있다. 또한 청년노숙인이 신체적 정신적 사회구조적으로 건강성을 회복할 수 있도록 기여할 수 있는 사회복지전문직의 실천이론을 확인하고 개발하고자 Parse의 인간되어감 방법을 적용하였다. Parse 연구방법의 패러다임에 따라 청년노숙인의 체험을 담은 2차 자료를 선택하여 분석하였다. 청년기에 시작된 노숙인의 힘겨운 시기에 대한 체험은 세 개의 핵심구조인 1) 일을 해도 빈곤함, 2) 경제적 빈곤으로 가족이 해체되어 노숙인이 됨, 3) 사회적 낙인과 단절에서 벗어나고자 자활을 향해 분투노력함으로 나타났다. 구조적인 전환은 불안한 미래에 대한 절망과 두려움 가운데 도전과 기회를 기다리며 잠재적인 독립의지를 발휘하는 과정으로 제시되었다. 개념적 통합은 연결-분리의 가치화를 강화와 변형시켜 나가는 과정으로 표현되었다. 연구결과를 토대로 청년기에 시작된 거리노숙인의 신체적-정신적-사회적 측면을 토대로 논의하였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was done to identify experience of young adults street homeless aged 20-30s by knowing meaning and structure of empirical phenomena for procedure that how young adults became street homeless according to bio-psycho-social change. Five young adults street homeless were recruited who were o...

주제어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노숙이란? 노숙은 개인에게 있어서 단순한 주거공간의 상실을 넘어 사회생활을 지속케 하는 안정된 기반을 상실하는 것을 의미한다. 개인적 차원에서 노숙은 건강, 식사와 영양에 심각한 해를 끼쳐 건강을 악화 시키고 범죄노출, 자살 등에 이르게 한다.
사회적 차원에서 노숙의 원인으로 발생하는 것은? 개인적 차원에서 노숙은 건강, 식사와 영양에 심각한 해를 끼쳐 건강을 악화 시키고 범죄노출, 자살 등에 이르게 한다. 사회적 차원에서 노숙은 공공시설의 무단점유, 폭력, 방화 등의 원인이 되기도 한다. 2009년 한국사회의 노숙인은 약 5천명 이상으로 보고되고 있으나, 특정시점에서(point-in-time-counts) 숫자로 집계된 거리노숙인, 부랑인, 쉼터이용 노숙인을 제외한 통계수치로 잡히지 않는 노숙인(hidden homeless)을 포함하면 사실상 1만 여명에서 수십만에 이르는 것으로 추정되고 있다.
노숙인에 대한 정의가 국가마다 차이가 있는데 각국에서 어떻게 정의하고 있는가? 하지만, 노숙인에 대한 정의는 국가마다 차이가 있다. 한국, 일본, 미국은 노숙인의 범위를 거리노숙인(street homeless)과 쉼터노숙인(sheltered homeless)으로 한정한다. 하지만 영국을 포함한 유럽 국가는 Rooflessness(어떠한 종류의 기거할 곳도 없는 상황), Houselessness(임시로 쉼터나 시설에서 기거할 수 있는 상황), Living in insecure housing(불안정한 임대나 퇴거, 가정폭력 등으로 위협받는 상황), Living in inadequate housing(불법적 야영지에서의 이동주택이나 부적절한 주거, 극단적 과밀주거 등에 사는 경우)의 범주를 노숙의 범주에 포함시키고 있다. 따라서 노숙인의 정의에 대한 사회적 합의는 본질적으로 경험적인 문제가 아니라 홈리스를 지원하고자 하는 해당 사회의 정치적 문제이기에 증거가 아니라 가치판단이 요구되어진다(남기철, 2008, 2010; 윤일성, 2005).
질의응답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저자의 다른 논문 :

관련 콘텐츠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콘텐츠

저작권 관리 안내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