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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자동차 교통-전력-시설 통합 정보통신 네트워크 설계 및 정보관리시스템 간 연계 방안 수립에 관한 연구
Study on drawing up the integration method between combined information communication network design and information management system for Transportation-Power-Infrastructures on the electric vehicle 원문보기

韓國ITS學會 論文誌 = The journal of the Korea Institute of Intelligent Transportation Systems, v.10 no.5, 2011년, pp.60 - 70  

최윤근 (그린아이티기술사사무소) ,  황태홍 ((주) 엠로드정보시스템 SI사업부) ,  김건국 ((주)엠로드정보시스템)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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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기버스를 대상으로 교통-전력-시설 통합 정보통신 네트워크 통신방식을 선정하기 위하여 최신기술 동향과 정확성, 안정성, 경제성의 선정요인을 기준으로 차량위치검지 및 무선통신방식을 GPS, CDMA, WLAN 방식으로 설계한다. 또한, 효율적인 연계를 위하여 대안별 주요 특징을 검토하고, 방안별 기술적 난이도와 정책적 행정적 난이도 및 비용타당성의 선정요인을 기준으로 Spoke & Hub 연계방식, 즉, 교통융합충전센터와 교통센터, 스마트 그리드센터를 각각 연계토록 연계방안을 수립한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Vehicle location detection and wireless communication method have be designed along the same lines as GPS, CDMA and WLAN, which is based upon the selecting factors such as state-of-art technology trend, accuracy, stability, and economic feasibility, in order to select the optimum method of informati...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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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본 논문에서는 현재 운영 중인 일반버스 BIS/BMS 연계 서비스 적용 네트워크 기술 검토를 통하여 향후 전기버스에 의한 대중교통서비스 실시에 대비하여, 교통-전력-시설 통합 정보통신 네트워크 설계(안)을 연구하며, 교통융합충전 인프라의 통합운영을 관장하는 시설(교통융합충전센터)과 교통센터(ITS센터, U-City센터, BIS센터 등), 스마트 그리드센터 등의 정보관리시스템 간 연계 방안을 연구한다.
  • 본 연구는 전기버스를 대상으로 교통-전력-시설 통합 연계서비스를 위한 연계방안을 선정하기 위하여 교통(버스)정보, 전력정보, 시설정보관리시스템 간 효율적인 연계를 위하여 3가지 방안을 선정하여 대안별 주요 특징을 검토하고 방안별 기술적 난이도와 정책적·행정적 난이도 및 비용타당성을 분석한다.
  • 본 연구는 전기버스를 대상으로 하는 교통-전력시설 통합 정보통신 네트워크 통신방식을 선정하기 위하여 위치검지기술과 통신기술 간에 여러 가지 조합이 가능하며, 이러한 조합을 몇가지로 모델링 시켰을 때 다음의 6가지로 압축될 수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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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BIS 시스템 개발 현황을 봤을 때, 어떠한 점에 대해서 어려움을 겪고 있나요? 대중교통수단인 일반버스를 대상으로한 BIS(Bus Information System) 시스템 개발 현황을 살펴보면, 통합 정보통신 네트워크 통신방식과 프로토콜이 정의되어 있으나, 적용기술도입 시기, 지역별 망, 서비스제공자 등에 따른 새로운 형태의 서비스 적용에 많은 어려움을 겪고 있음을 알 수 있다[2,3].
위치추적기술에는 어떠한 방식이 존재하는가? 지자체간 버스의 정보를 수집하는 위치추적기술과 수집된 정보를 제공하는 통신방식이 있다. 위치추적기술에는 GPS(Global Positioning System)방식, 위치비콘(Position Beacon)방식, DSRC(Dedicated Short Range Communication)방식이 있다.
교통-전력-시설 통합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을 위해 정의되어야 하는 것은 무엇인가? 친환경 전기자동차시장의 확신이 예상됨에 따라 원활한 전기자동차의 운행을 위해서는 운전자의 운행 및 사용행태, 충전형태별 빈도, 사용시기, 시간, 충전량, 장소, 비용 등이 통합된 자료로 제공될 수 있는 교통-전력-시설 통합 정보통신 환경의 구축이 필수적이다. 이를 위해 교통융합충전 인프라의 통합 운영을 관장하는 시설(교통융합충전센터)과 교통센터(ITS, BIS센터 등), 스마트 그리드센터 사이의 정보체계 구조와 정보흐름이 정의되어야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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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1)

  1. 국토해양부, "국가 지능형교통체계(ITS) 기본계획 21," pp.4-15, 2000. 10. 

  2. 김봉균, "BIS/BMS 구축시 무선통신시스템 적용사례에 관한 연구,"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70-74, 2006. 12. 

  3. 김용범, "지자체간 버스정보 연계방안에 대한 연구," 아주대학교 ITS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pp.4, 2010. 12. 

  4.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V2X네트워킹 기술 표준화동향," TTA Journal, no. 124, pp.70-74, 2009. 7. 

  5. Jose Santa, Antonio F. Gomez-Skarmeta and Marc Sanchez-Artigas, "Architecture and evaluation of a unified V2V and V2I communication system based on cellular networks," Computer Communications 31, pp.2850-2851, December 2007. 

  6. 한국정보통신기술협회, "정보통신 중점기술 표준화로드맵," pp.170, pp.189-190, 2008. 

  7. 국토해양부, "도로업무편람," pp.259-261, 2010. 

  8. 수도권교통본부, "수도권 BMS/BIS 및 교통정보센터 운영사례," pp.4-15, 2009. 11. 

  9. 파주시, "교통정보센터 구축 설계서현장시스템설계, HW)," pp.2-65, 2010. 

  10. 파주시, "교통정보센터 구축 설계서(1부4장 HW설계)," pp.4-14, 2010. 

  11. 손범수, "차세대 ITS 통신 WAVE 개발현황," 한국도로공사 발표자료, pp.5, 2010. 1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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