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require{mediawiki-texvc}$

연합인증

연합인증 가입 기관의 연구자들은 소속기관의 인증정보(ID와 암호)를 이용해 다른 대학, 연구기관, 서비스 공급자의 다양한 온라인 자원과 연구 데이터를 이용할 수 있습니다.

이는 여행자가 자국에서 발행 받은 여권으로 세계 각국을 자유롭게 여행할 수 있는 것과 같습니다.

연합인증으로 이용이 가능한 서비스는 NTIS, DataON, Edison, Kafe, Webinar 등이 있습니다.

한번의 인증절차만으로 연합인증 가입 서비스에 추가 로그인 없이 이용이 가능합니다.

다만, 연합인증을 위해서는 최초 1회만 인증 절차가 필요합니다. (회원이 아닐 경우 회원 가입이 필요합니다.)

연합인증 절차는 다음과 같습니다.

최초이용시에는
ScienceON에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로그인 (본인 확인 또는 회원가입) → 서비스 이용

그 이후에는
ScienceON 로그인 → 연합인증 서비스 접속 → 서비스 이용

연합인증을 활용하시면 KISTI가 제공하는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하실 수 있습니다.

언어기반 게임그래픽 디자인 발상의 창의적 인지에 관한 연구
A Study on Creative Cognition of Language based concept Generation of Game Graphics 원문보기

인터넷정보학회논문지 = Journal of Korean Society for Internet Information, v.12 no.5, 2011년, pp.171 - 179  

허윤정 (KAIST 문화기술대학원)

초록
AI-Helper 아이콘AI-Helper

본 연구는 디자인발상 과정에서 구글의 연관 검색어를 언어 자극으로 제공했을 경우 디자인 결과에 어떠한 결과를 주는지 그리고 그러한 과정에서 창의적 인지 과정이 어떻게 사용되는 지를 분석하였다. 디자인 발상 과정에 구글의 연관 검색어를 자극제로 5단계에 걸쳐 제공하였다. 구글 검색어는 다수의 사용자의 참여와 공헌에 의해 새롭게 재창조된 지식과 정보를 제공하는 집단지성에 기반을 두고 있다. 실험을 위해 두 가지 과제를 연관 검색어들과 함께 제공하였다. 디자인 발상실험 후 연관검색어의 사용여부와 빈도수 그리고 핀케의 12가지 제네플로어 모델이라는 3가지 기준에 의해 분석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여러 단계의 연관 검색어들을 사용했으나, 초기 연관 검색어와 연관성이 높은 상위 단계의 검색어가 하위 단계의 검색어보다 더 많이 사용되었다. 또한 상위 단계와 하위 단계의 검색어들을 함께 사용했을 때 더 창의적의 결과가 나타났다. 핀케의 제네플로어 모델의 12가지 인지 과정에 따라 실험결과물을 분석한 결과 창의적 결과물은 단순히 연관 검색어를 사용하기 보다는 여러 단어들을 연합하고 변형하였으며 또한 창의적인 결과에는 12가지 인지 과정 중 개념적 해석, 기능적 추론과 맥락적 전이와 같은 인지 과정이 사용되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In this paper it is hypothesized that word stimuli that are presented by Google’s search word, would improve the quality of the design solution, so this research examines the effect of related search word stimuli in concept generation and analyzes the results through the processes of creative cognit...

주제어

AI 본문요약
AI-Helper 아이콘 AI-Helper

* AI 자동 식별 결과로 적합하지 않은 문장이 있을 수 있으니, 이용에 유의하시기 바랍니다.

문제 정의

  • This research aims to improve creativity in design concept generation by using words, particularly from Google’s related search words, as stimuli.
  • This research aims to improve creativity in design generation by using words, particularly from Google’s related search words, as stimuli.

가설 설정

  • 1) Completeness – if the concepts and sketches are related to the problems, the concepts are examined for completeness.
  • In this study it is hypothesized that word stimuli would improve the quality of the design solution.
본문요약 정보가 도움이 되었나요?

참고문헌 (6)

  1. Lui, Y C, Bligh, T and Chakrabarti, A, "Towards an 'ideal' approach for concept generation," Design Studies Vol. 24, No. 4. pp. 341-355, 2007. 

  2. Chiu, I., & Shu, L.H "Bridging cross-domain terminology for biomimetic design." Proc. ASME IDETC, Paper No. DETC 2005 DETC-84908, Long Beach, CA. 2005. 

  3. Chiu, I., & Shu, L.H, "Using language as related stimuli for concept generation," Ai Edam-Artificial Intelligence for Engineering Design Analysis and Manufacturing Vol. 21, No. 2, pp.103-121, 2007. 

  4. Segers, N M, Vries, B D and Achten, H H, " Do word graphs stimulate design ?", Design Studies Vol. 26, 2005 

  5. Goldschmidt, G and Sever, A L, "Inspiring design ideas with texts," Design Studies Vol.32, No. 2, pp. 139-155., 2010 

  6. Finke R. A., Ward, T. B., & Smith, S. M. "Creative cognition: Theory, research, and application," Cambridge, MA : MIT Press, 1996. 

섹션별 컨텐츠 바로가기

AI-Helper ※ AI-Helper는 오픈소스 모델을 사용합니다.

AI-Helper 아이콘
AI-Helper
안녕하세요, AI-Helper입니다. 좌측 "선택된 텍스트"에서 텍스트를 선택하여 요약, 번역, 용어설명을 실행하세요.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

선택된 텍스트

맨위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