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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Professionals' Opinion of Science Education Using History of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5, 2011년, pp.815 - 826  

이봉우 (단국대학교) ,  신동희 (이화여자대학교)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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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2단계 조사(1차 조사 30명, 2차 조사 84명)를 실시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825과학사 활용 교육에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둘째, 과학사를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을 요구했다. 셋째, 실행 중심의 과학사 활용 교사 연수를 요구했다. 넷째, 일부 영역에 대해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간의 의견 차이가 발견되었다. 다섯째, 동양(한국) 과학사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그리 높지 않은 동의를 나타냈다. 특정 영역에 대한 동양(한국) 과학사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ofessionals' opinion about science education using history of science.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science education and history of science (HOS), 30 professionals in the first survey and 84 professionals in the second survey...

주제어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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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1차 조사에서 학교 과학에서 과학사 활용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질문했다. 전반적으로는 표 5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 그러나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이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 심도 깊게 논의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의 활용에 대하여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의 의견을 분석하고자 한다.
  • 본 연구는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을 대상으로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총 두 차례의 의견 조사를 실시했다.
  • 현재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은 과학자의 업적 또는 과학 내용과 관련된 영역으로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조사를 통하여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의미 있는 과학사 자료로 무엇이 가능할 것인지를 질문했다. 전문가들이 제시한 내용을 묶으면 표 8과 같다.
  •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분석했다. 박사급 전문가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통하여 과학사 활용 교육에 대한 여러 의견을 받아 이를 정리한 후 6개 영역의 55문항으로 구성된 2차 조사를 실시했다.
  • 필요한 경우 일부 조사자에 대해 추가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의 정확도를 높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의 과학사 활용 교육에 대한 의견을 분석했다.

가설 설정

  • 현재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형태의 과학사는 읽기 자료 이상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이는 교직 과정에서 과학사에 대한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대다수의 과학 교사로 하여금 과학사의 이해에 대한 필요성을 갖지 못하게 하며, 계속해서 대수롭지 않은 읽기 자료로 인식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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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과학은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가? 실제로 학교 과학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과서는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발된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과학의 내용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과 역할은 무엇인가? 과학의 기본 개념은 서양 과학사를 중심으로 기술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동양(한국) 과학사의 내용도 일부 포함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과학적 탐구 능력, 또는 과학의 정의적 영역,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과 같은 과학의 본성에 있어서는 동양(한국) 과학사의 내용을 발굴하여 교과서 또는 교수 학습 자료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현재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은 과학자의 업적 또는 과학 내용과 관련된 영역으로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조사를 통하여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의미 있는 과학사 자료로 무엇이 가능할 것인지를 질문했다.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825과학사 활용 교육에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둘째, 과학사를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을 요구했다. 셋째, 실행 중심의 과학사 활용 교사 연수를 요구했다. 넷째, 일부 영역에 대해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간의 의견 차이가 발견되었다. 다섯째, 동양(한국) 과학사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그리 높지 않은 동의를 나타냈다. 특정 영역에 대한 동양(한국) 과학사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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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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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7. 이봉우, 신동희 (2010). 제7차 교육과정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관련 내용 분석. 새물리, 60(5), 488- 496. 

  8. 이봉우, 신동희 (2011). 일본과 싱가포르 교과서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 분석: 한국 과학 교과서와의 비교.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1(1), 229-246. 

  9. 최윤희, 최경희, 진희경 (2010). 제7차 초중등 과학 교과서의 과학사 내용에 도입된 과학의 본성 분석. 새물리, 60(3), 273-28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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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3. Lederman, N. G. (1992). Students' and teachers' conceptions of the nature of science: A review of the researc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331-359.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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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7. National Research Council (1996). National Science Education Standards. Washington, DC: National Academy Pres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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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19. Stocklmayer, S. & Treagust, D. (1994). A historical analysis of electric currents in textbooks: A century of influence on physics education. Science & Education, 3(2). 131-154. 

  20. Wandersee J. H. (1985). Can the history of science help science educators anticipate students' misconceptions?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3(7), 581-59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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