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소 단어 이상 선택하여야 합니다.
최대 10 단어까지만 선택 가능합니다.
다음과 같은 기능을 한번의 로그인으로 사용 할 수 있습니다.
NTIS 바로가기초등과학교육 = Journal of Korean elementary science education, v.40 no.1, 2021년, pp.81 - 99
The purpose of this study is to develop scientist vignettes and to explore their effects to change students' perceptions of scientists, scientific attitudes, and the nature of science. The scientist vignettes developed in this study include research cases on seven scientists, including British zoolo...
교육부(2015). 과학과 교육과정[교육부 고시 제2015-74호, 별책9]. 교육부.
권명순, 김선영(2014). 과학사를 배경으로 스토리텔링을 활용한 수업이 고등학생들의 진화 관련 개념 및 진화수용에 미치는 영향. 생물교육, 42(4), 386-397.
김도욱(2012). 아보가드로의 '분자설'의 이해를 증진시키기 위한 과학사-역할놀이의 적용 효과. 현장과학교육, 6(2), 124-134.
김도욱(2015). 과학사 주제에 따른 과학사-역할놀이가 대학생의 과학의 본성의 변화에 미치는 효과-원자모형의 변천과 멘델레프의 주기율표의 변천 주제를 중심으로-. 과학교육연구지, 39(1), 15-27.
김민지, 서혜애(2012). 2009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에 따른 '생명과학I'에 제시된 과학사 내용의 특징. 생물교육, 40(3), 315-326.
김석기, 김학성, 박용필, 위수민(2015). 초등 과학 영재의 창의적 문제 해결력 향상을 위한 과학사-CPS 수업 모형 기반 날씨 영역 수업 프로그램 개발과 적용 효과.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5(12), 43-58.
김현철(2008). 비모수 통계분석. 경기: 교육과학사.
동효관, 홍준의, 신영준, 김경호, 이길재(2002). 과학사를 이용한 과학영재 생물교수학습 모듈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0(4), 363-373.
양승훈, 송진우, 김인환, 조정일, 정원우(1996). 과학사와 과학교육: 과학교육을 위한 과학사적 학습지도. 서울: 민음사.
이기영, 안희수(1999). 과학사 자료를 이용한 지구과학 학습 지도에 관한 연구. 한국지구과학회지, 20(3), 213-222.
이종승(2009). 교육.심리.사회 연구방법론. 경기: 교육
장명덕(2014). 초등과학교육 이론과 실제. 경기: 아카데미프레스.
정고은, 황신영, 정영란(2015). 2009 개정 중학교 과학교과서의 과학사에 반영된 과학의 본성 분석. 교과교육학연구, 19(2), 389-405.
정지연, 노석구(2017). 과학사를 활용한 자유탐구 프로그램이 초등학생의 가설설정 및 변인통제 능력에 미치는 영향. 학습자중심교과교육연구, 17(4), 193-214.
주희영, 동효관, 김성하, 김희백, 이길재(2005). 과학사와 CPS 모형에 기초한 발생 생물의 수업 프로그램 개발. 한국생물교육학회지, 33(3), 264-276.
홍지연, 황성용, 원정현, 신광복(2013). 고등학교 과학사 및 과학철학. 서울특별시교육청.
Abd-El-Khalick, F. & Lederman, N. G. (2000). The influence of history of science courses on students' views of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7(10), 1057-1095. https://doi.org/10.1002/1098-2736(200012)37:10 3.0.CO;2-C
Aikenhead, G. & Ryan, A. G. (1992). The development of a new instrument: 'Views on Science-Technology-Society' (VOSTS). Science Education, 76(5), 477-491. https://doi.org/10.1002/sce.3730760503
Brush, S. G. (1974). Should the history of science be rated X? Science, 183(4130), 1164-1172. https://doi.org/10.1126/science.183.4130.1164
Bybee, R. W. (1987). Science education and the science-technology-society (STS) theme. Science Education, 71(5), 667-683. https://doi.org/10.1002/sce.3730710504
Chang, Y., Chang, C. & Tseng, Y. (2010). Trends of science education research: An automatic content analysis.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9, 315-332. https://doi.org/10.1007/s10956-009-9202-2
Eliyahu, E. B., Assaraf, O. B. Z. & Lederman, J. S. (2020). Do not just do science inquiry, understand it! The views of scientific inquiry of Israeli middle school students enrolled in a scientific reserve course.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https://doi.org/10.1007/s11165-020-09925-x
Hodson, D. (1988). Toward a philosophically more valid science curriculum. Science Education, 72(1), 19-40.
Irwin, A. (2000). Historical case studies: Teaching the nature of science in context. Science Education, 84(1), 5-26. https://doi.org/10.1002/(SICI)1098-237X(200001)84:1 3.0.CO;2-0
Jensen, M. S. & Finley, F. N. (1995). Teaching evolution using historical arguments in a conceptual change strategy. Science Education, 79(2), 147-166. https://doi.org/10.1002/sce.3730790203
Klein, M. J. (1972). The use and abuse of historical teaching in physics, in King, A. L. Eds: History in the Teaching of Physics: Proceedings of the International Working Seminar on The Role of the History of Physics in Physics Education, University Press of New England, Hanover, N.H. Brush and King.
Lederman, N. G. (2007). Nature of science: Past, present, future. In S. K. Abell & N. G. Lederman (Eds.), Handbook of research on science education, (pp. 831-879). Mahwah: Lawrence Erlbaum. https://doi.org/10.4324/9780203097267
Lederman, N. G. & Lederman, J. S. (2019). Teaching and learning nature of scientific knowledge: Is it Deja vu all over again? Disciplinary and Interdisciplinary Science Education Research, 1(6), 1-9. https://doi.org/10.1186/s43031-019-0002-0
Lederman, N. G., Lederman, J. S. & Antink, A. (2013). Nature of science and scientific inquiry as contexts for the learning of science and achievement of scientific literacy. International Journal of Education in Mathematics, Science and Technology, 1(3), 138-147.
Matthews, M. R. (1994). Science teaching: The role of history and philosophy of science. NY: Routledge.
Minskoff, E. & Allsopp, D. (2003). Academic success strategies for adolescents with learning disabilities & ADHD. MD: Paul H. Brookes Publishing Co., Inc.
Nouri, N. & McComas, W. F. (2019). History of science (HOS) as a vehicle to communicate aspects of nature of science (NOS): Multiple cases of HOS instructors' perspectives regarding NOS.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https://doi.org/10.1007/s11165-019-09879-9
Reiner, M., Slotta, J. D., Chi, M. T. H. & Resnick, L. B. (2010). Naive physics reasoning: A commitment to substance-based conceptions. Cognition & Instruction, 18, 1-34. https://doi.org/10.1207/S1532690XCI1801_01
Schwartz, R. & Lederman, N. G. (2002). It's the nature of the beast: The influence of knowledge and intentions on learning and teaching nature of science.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39(3), 205-236. https://doi.org/10.1002/tea.10021
Sequeira, M. & Leite, L. (1991). Alternative conceptions and history of science in physics teacher education. Science Education, 75(1), 45-56. https://doi.org/10.1002/sce.3730750105
Solomon, J., Duveen, J., Scott, L. & McCarthy, S. (1992). Teaching about the nature of science through history: Action research in the classroom.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29(4), 409-421. https://doi.org/10.1002/tea.3660290408
Wandersee, J. H. (1985). Can the history of science help science educators anticipate student's misconceptions? Journal of College Science Teaching, 23(7), 581-597. https://doi.org/10.1002/tea.3660230703
White, R. & Wallace, J. (1999). Heroism and science education reform. Research in Science Education, 29(4), 417-430. https://doi.org/10.1007/BF02461587
Wilcoxon, F. (1945). Individual Comparisons by Ranking Methods. Biometrics Bulletin, 1(6), 80-83. https://doi.org/10.2307/3001968
*원문 PDF 파일 및 링크정보가 존재하지 않을 경우 KISTI DDS 시스템에서 제공하는 원문복사서비스를 사용할 수 있습니다.
Free Access. 출판사/학술단체 등이 허락한 무료 공개 사이트를 통해 자유로운 이용이 가능한 논문
※ AI-Helper는 부적절한 답변을 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