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2단계 조사(1차 조사 30명, 2차 조사 84명)를 실시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825과학사 활용 교육에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둘째, 과학사를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을 요구했다. 셋째, 실행 중심의 과학사 활용 교사 연수를 요구했다. 넷째, 일부 영역에 대해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간의 의견 차이가 발견되었다. 다섯째, 동양(한국) 과학사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그리 높지 않은 동의를 나타냈다. 특정 영역에 대한 동양(한국) 과학사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본 연구의 목적은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하여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2단계 조사(1차 조사 30명, 2차 조사 84명)를 실시했다.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825과학사 활용 교육에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둘째, 과학사를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을 요구했다. 셋째, 실행 중심의 과학사 활용 교사 연수를 요구했다. 넷째, 일부 영역에 대해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간의 의견 차이가 발견되었다. 다섯째, 동양(한국) 과학사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그리 높지 않은 동의를 나타냈다. 특정 영역에 대한 동양(한국) 과학사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ofessionals' opinion about science education using history of science.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science education and history of science (HOS), 30 professionals in the first survey and 84 professionals in the second survey...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ofessionals' opinion about science education using history of science.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science education and history of science (HOS), 30 professionals in the first survey and 84 professionals in the second surve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y focused the nature of science in the science education using HOS. Second, they suggested the need for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using HOS in class. Third, they proposed action-based science teacher training for using HOS. Fourth, there appeared differences of professionals' opinion in some areas. Lastly, they did not make a high agreement in the need of history of eastern science including history of Korean science. It is necessary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the history of eastern science.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analyze professionals' opinion about science education using history of science. For this purpose, we surveyed professionals in the field of science education and history of science (HOS), 30 professionals in the first survey and 84 professionals in the second survey. The results are as follows: First, they focused the nature of science in the science education using HOS. Second, they suggested the need for development of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for using HOS in class. Third, they proposed action-based science teacher training for using HOS. Fourth, there appeared differences of professionals' opinion in some areas. Lastly, they did not make a high agreement in the need of history of eastern science including history of Korean science. It is necessary to develop teaching and learning materials in the history of eastern scienc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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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1차 조사에서 학교 과학에서 과학사 활용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질문했다. 전반적으로는 표 5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그러나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이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활용하는 다양한 방안에 대해서 심도 깊게 논의된 연구는 찾아보기 힘들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의 활용에 대하여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의 의견을 분석하고자 한다.
본 연구는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을 대상으로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총 두 차례의 의견 조사를 실시했다.
현재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은 과학자의 업적 또는 과학 내용과 관련된 영역으로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조사를 통하여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의미 있는 과학사 자료로 무엇이 가능할 것인지를 질문했다. 전문가들이 제시한 내용을 묶으면 표 8과 같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분석했다. 박사급 전문가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통하여 과학사 활용 교육에 대한 여러 의견을 받아 이를 정리한 후 6개 영역의 55문항으로 구성된 2차 조사를 실시했다.
필요한 경우 일부 조사자에 대해 추가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의 정확도를 높였다. 본 연구에서는 조사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의 과학사 활용 교육에 대한 의견을 분석했다.
가설 설정
● 현재 교과서에서 제시되는 형태의 과학사는 읽기 자료 이상의 역할을 하지 않는다. 이는 교직 과정에서 과학사에 대한 과목을 이수하지 않은 대다수의 과학 교사로 하여금 과학사의 이해에 대한 필요성을 갖지 못하게 하며, 계속해서 대수롭지 않은 읽기 자료로 인식될 것이다.
제안 방법
2차 조사지는 표 3과 같이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의 장점, 학교에서 과학사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학교 과학에서 동양(한국) 과학사를 도입할 필요성, 학교 과학에 동양(한국) 과학사 도입의 어려움,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 내용 또는 교수 학습 방법, 과학사 활용 교육 연수 프로그램(내용 및 방법) 등 7가지 영역에 대해 총 55개의 7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된 질문으로 구성했다. 1차 조사에 응답한 전문가를 포함하여 박사급 과학교육학자 및 과학사학자 84명에 대해 2차 조사를 실시했다. 필요한 경우 일부 조사자에 대해 추가 면담을 실시하여 자료의 정확도를 높였다.
1차 조사는 대학 교수 또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박사급 전문가 30명을 대상(표 1)으로 실시되었다. 1차 조사지는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 교육 연구자 2명과 과학사 학자 2명이 공동 개발했으며, 표 2와 같이 과학사 활용 교육의 필요성(동의 여부와 이유), 과학사 활용 교육의 어려움(동의 여부와 이유, 근거, 개선 방안), 과학사 활용의 방법적 측면, 동양(한국) 과학사의 도입, 과학사를 교과서 또는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 과학사 활용교육 연수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각 질문들에 대해 전문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범주화하여 2차 조사지를 개발했다. 2차 조사지는 표 3과 같이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의 장점, 학교에서 과학사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학교 과학에서 동양(한국) 과학사를 도입할 필요성, 학교 과학에 동양(한국) 과학사 도입의 어려움,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 내용 또는 교수 학습 방법, 과학사 활용 교육 연수 프로그램(내용 및 방법) 등 7가지 영역에 대해 총 55개의 7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된 질문으로 구성했다. 1차 조사에 응답한 전문가를 포함하여 박사급 과학교육학자 및 과학사학자 84명에 대해 2차 조사를 실시했다.
각 질문들에 대해 전문가들이 제시한 의견을 범주화하여 2차 조사지를 개발했다. 2차 조사지는 표 3과 같이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의 장점, 학교에서 과학사를 활용하지 못하는 이유, 학교 과학에서 동양(한국) 과학사를 도입할 필요성, 학교 과학에 동양(한국) 과학사 도입의 어려움, 과학사를 활용한 교수 학습 프로그램 내용 또는 교수 학습 방법, 과학사 활용 교육 연수 프로그램(내용 및 방법) 등 7가지 영역에 대해 총 55개의 7점 리커트 척도로 구성된 질문으로 구성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에 대한 전문가의 의견을 분석했다. 박사급 전문가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1차 조사를 통하여 과학사 활용 교육에 대한 여러 의견을 받아 이를 정리한 후 6개 영역의 55문항으로 구성된 2차 조사를 실시했다. 이상에서 얻은 결론과 제언은 다음과 같다.
이것은 한국 과학사를 이용한 과학 교육의 가능성에 대한 이면우(2003)의 연구 결과나 한국 근현대사 과학사의 초등교육 활용 방안에 대한 문만용(2008)의 연구 결과로부터 알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과학 교육 및 과학사 전문가들에게 동양 과학사를 학교 과학에 도입할 필요성에 대하여 1차 질문을 통하여 7가지를 추출했고, 그에 대한 동의 여부를 2차 조사를 통해서 질문하여 그 결과를 표 6에 정리하여 제시했다.
그러나 최근 이루어진 연구(이봉우, 신동희, 2010; 최윤희 등, 2010)에 의하면 과학 교과서 속에 제시된 내용은 주로 과학자의 업적 위주로 되어 있다. 본 연구에서는 전문가들에게 교과서 속에 과학사를 도입하는 방안에 대해서 1차 질문을 했고, 전체 의견을 9가지 내용으로 정리하여 2차 조사를 실시했다(표 9).
본 연구는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들을 대상으로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에 대한 의견을 조사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서 총 두 차례의 의견 조사를 실시했다. 1차 조사는 대학 교수 또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박사급 전문가 30명을 대상(표 1)으로 실시되었다.
전문가들의 응답을 유형별로 묶어 총 8개로 정리했고, 2차 조사를 통해 84명의 전문가 응답을 표 4에 정리하여 제시했다.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로 구분하여 7점 리커트 척도의 점수(평균 4점)로 제시했다.
1차 조사에서 학교 과학에서 과학사 활용을 높이기 위한 방법을 질문했다. 전반적으로는 표 5에서 제시된 문제점을 해결하는 방안을 제시했다. 특히 과학사를 수업에 활용할 수 있는 교수 학습 자료를 개발하여 보급하여야 한다는 의견이 가장 많았으며, 과학사 교육에 대한 인식, 내용 이해, 교수 학습 방안 등을 교사들(예비 교사 포함)에게 적극적으로 연수할 필요성이 있다는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대상 데이터
이를 위해서 총 두 차례의 의견 조사를 실시했다. 1차 조사는 대학 교수 또는 대학에서 강의를 하고 있는 박사급 전문가 30명을 대상(표 1)으로 실시되었다. 1차 조사지는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 관련 선행 연구를 바탕으로 과학 교육 연구자 2명과 과학사 학자 2명이 공동 개발했으며, 표 2와 같이 과학사 활용 교육의 필요성(동의 여부와 이유), 과학사 활용 교육의 어려움(동의 여부와 이유, 근거, 개선 방안), 과학사 활용의 방법적 측면, 동양(한국) 과학사의 도입, 과학사를 교과서 또는 수업에 활용하는 방법, 과학사 활용교육 연수 등에 대한 질문으로 구성되었다.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를 대상으로 실시한 과학사의 과학 교육에의 활용에 대한 의견의 첫 번째 질문은 과학 교육에서 과학사 교육의 장점이다. 1차 조사에서 과학사 교육의 장점에 대하여 30명의 전문가에게 질문했다. 다음은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활용했을 때의 장점에 대해서 한 전문가가 이야기한 내용을 제시한 것이다.
성능/효과
그러나 1차 조사에서 응답자 모두가 현재 학교에서 과학사가 잘 활용되지 못하다고 인식하고 있었다. 그렇게 생각한 이유에 대하여 질문을 하고, 30명이 응답한 사례를 유형별로 분석한 결과, 모두 12가지 유형이 발견되었다. 다음은 전문가의 응답 사례 중 하나다.
넷째, 일부 영역에 대해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 학자 간 의견 차이가 나타났다. 전반적으로 과학교육학자나 과학사학자 간 차이는 크지 않았지만 과학교육학자들은 과학사를 통해서 과학 개념 변화를 할 수 있다는 것을 큰 장점으로 여긴 반면 과학사학자들은이 점을 의미 있게 생각하지 않는 경향이 있었다.
마지막으로 전문가들은 동양(한국) 과학사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대해 그리 높지 않은 동의를 나타냈다. 동양(한국) 과학사를 교육할 필요성에 대해서 긍정적으로 응답을 했지만 다른 영역에 비해서는 상대적으로 높지 않은 수준이었다.
전체적으로 1차 조사에서 제시된 9가지 의견에 대해서 대부분 긍정적이라는 결과를 나타냈다. 전문가들이 가장 필요하다고 생각한 교사 연수 프로그램은 과학사 활용 수업의 실제 사례를 제시해주고 이에 대해서 논의하는 것이었다.
전체적으로 9가지의 의견에 대해서 고르게 동의했고, 그것은 과학교육학자나 과학사학자들 간에 큰 차이가 없었다. 상대적으로 높게 동의한 영역은 과학자의 탐구 과정을 통하여 탐구 능력을 신장시키는데 활용하는 내용과 과학사에 제시된 논쟁을 이용하여 토론 수업에 활용하는 의견이었다.
과학사학자들도 과학사를 통하여 오개념을 올바른 개념으로 바뀌는 것을 과학사 교육의 장점이라고 동의하고는 있지만, 상대적으로 낮은 수준의 동의를 나타내었다. 전체적으로 인지적인 부분과 탐구적인 부분에서 과학사를 도입하는 것이 장점이 된다고 인식하고 있었으며, 정의적인 영역에서는 상대적으로 약한 동의를 나타냈다.
첫째, 과학사 활용 교육에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최근 과학의 본성이 과학 교육에서 관심을 받으면서 그 방안으로서 과학사가 관심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교과서 속에서 제시된 과학사 관련 내용은 대부분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에 불과했다.
후속연구
그러나 과학의 본성이나 정의적인 측면에 있어서는 동양(한국) 과학사의 내용이 오히려 서양 과학사 내용보다 더 좋은 사례가 있을 수 있다. 다만 서양 과학사 사례에 비해서 동양(한국) 과학사 사례가 극히 부족하기 때문에 적합한 사례의 개발이 시급히 이루어져야 할 것이다.
둘째, 과학사를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을 요구했다. 과학사가 학교 교육에서 많이 활용되지 못하는 이유 중에서 가장 큰 것은 교사들이 활용하기에 적합한 과학사 관련 자료가 부족하다는 점이었다.
최근 과학의 본성이 과학 교육에서 관심을 받으면서 그 방안으로서 과학사가 관심을 받고 있기는 하지만, 교과서 속에서 제시된 과학사 관련 내용은 대부분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기 위한 자료에 불과했다. 전문가들은 과학사를 과학 교육에 활용했을 때 과학 지식의 생성 과정을 알 수 있고, 과학 개념이 발달해 온 과정을 통해서 과학적 방법을 이해할 수 있다는데 높게 동의했고 관련 자료의 개발이 이루어지기를 기대했다.
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학교 과학은 무엇을 중심으로 이루어지는가?
실제로 학교 과학은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고, 교과서는 교육 과정에 맞추어 개발된다. 우리나라 교육 과정을 살펴보면 대부분 과학의 내용이 과학의 기본 개념을 이해하는 것을 가장 큰 목적으로 하고 있다.
현재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과 역할은 무엇인가?
과학의 기본 개념은 서양 과학사를 중심으로 기술되는 것이 바람직하겠지만 동양(한국) 과학사의 내용도 일부 포함될 수 있을 것이며 특히 과학적 탐구 능력, 또는 과학의 정의적 영역, 과학 지식의 형성 과정과 같은 과학의 본성에 있어서는 동양(한국) 과학사의 내용을 발굴하여 교과서 또는 교수 학습 자료에 포함될 수 있도록 할 필요가 있다.
현재 과학 교과서에 포함되어 있는 과학사 내용은 과학자의 업적 또는 과학 내용과 관련된 영역으로 과학의 개념을 이해하는데 도움을 주는 자료의 역할을 하고 있다. 본 연구에서는 1차 조사를 통하여 전문가들이 생각하는 의미 있는 과학사 자료로 무엇이 가능할 것인지를 질문했다.
교육에서 과학사 활용을 활성화 시키기 위한 방안에 대한 전문가 의견을 조사한 결과는 어떠한가?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과학사 활용 과학 교육에 대한 전문가 의견 조사 825과학사 활용 교육에서 과학의 본성과 관련된 의견이 많이 제시되었다. 둘째, 과학사를 학교 수업에서 활용하기 위한 다양한 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을 요구했다. 셋째, 실행 중심의 과학사 활용 교사 연수를 요구했다. 넷째, 일부 영역에 대해서 과학교육학자와 과학사학자간의 의견 차이가 발견되었다. 다섯째, 동양(한국) 과학사에 대한 교육 필요성에 그리 높지 않은 동의를 나타냈다. 특정 영역에 대한 동양(한국) 과학사교수 학습 자료의 개발이 필요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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