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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국내논문] 고등학교 교육과정에 도입된 최신 과학 내용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영향
The Effect of Advanced Science Content Introduced to High School Curriculum on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원문보기

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6, 2011년, pp.827 - 835  

김현정 (서울대학교) ,  홍지혜 (서울대학교) ,  홍훈기 (서울대학교)

초록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0학년 과학 교육과정에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과 과학 수업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고등학교 4 학급을 각 2학급씩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배치하였고, 학생들의 사전 과학학업 성취도에 따라 3집단(상, 중, 하)으로 나누어분석하였다. 처치집단은 ‘반응속도’, ‘환경’, ‘과학의 탐구’단원 수업에 최신 과학기술 내용을 도입한 학습 자료를 이용하여 학습하였다. 수업 처치는 6주 동안 실시하였으며, 처치 전 후에 학생들의 과학 학습 태도 검사를 실시하였다. 연구 결과, 과학에 대한 흥미 영역에서는 학업 성취도와 수업 처치 간에 유의미한 상호작용 효과가 나타났다(p<.01). 과학 수업에 대한 흥미 영역에서는 성취도와 관계없이 모든 집단에서 수업 처치에 따른 주효과가 유의미하게 나타났다(p<.05). 최신 과학 내용을 교육과정과 연계하여 수업시간에 소개하는 것은 학생들의 과학과 과학 수업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는데 도움이 되며, 교육과정 내용과 관련하여 최신 과학에 대해 배우기를 원하는 학생이 많은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This study investigated the effect of introducing advanced science contents into the science curriculum 10th grade on students' interest in science. Four classes of the 10th grade were selected from a co-ed high school located in the city of Seoul. Among them, each two classes were assigned as a co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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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반응 속도’와‘환경’, ‘과학의 탐구’단원에 6주에 걸쳐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하였으며, 기존 연구들과 비교하여 최신 과학 소재를 학교 교육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연계하고자 노력하였다.
  •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 관련된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수업 평가와 개인 면담을 통해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또한, 본 연구에서는 최신 과학 내용이 도입된 수업을 받아본 학생들의 설문 결과를 바탕으로 과학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킬 수 있는 방향으로 학교 과학수업에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하는 방안을 제안하고자 하였다. 하지만 우리나라 학생들이 실험 수업과 같이 직접 활동을 선호하는 경향이 있는 점(곽영순 등, 2006; 박두찬과 송진웅, 2009)과 관련하여, 본 연구에서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것과 도입하는 방식의 효과가 섞여 나타났을 가능성이 있어 연구 결과 해석이 제한적이다.
  • 본 연구에서는 제 7차 교육과정 고등학교 ‘과학’과 관련된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살펴보고, 수업 평가와 개인 면담을 통해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수업에 대한 학생들의 인식을 알아보았다.
  •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10학년 과학 교육과정에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과 과학 수업에 대한 흥미에 미치는 영향을 조사하였다. 서울시에 소재한 남녀공학 고등학교 4 학급을 각 2학급씩 비교 집단과 실험 집단으로 배치하였고, 학생들의 사전 과학학업 성취도에 따라 3집단(상, 중, 하)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 이 연구에서는 고등학교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향상시키기 위해 1학년 과학 수업에 7차 교육과정에 나오는 기초과학 내용과 관련된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하였다. ‘반응 속도’와‘환경’, ‘과학의 탐구’단원에 6주에 걸쳐 최신 과학 내용을 도입하였으며, 기존 연구들과 비교하여 최신 과학 소재를 학교 교육과정에 보다 적극적으로 연계하고자 노력하였다.
  • 처치 집단 학생들을 대상으로 최신 과학 내용이 도입된 수업에 대한 인식을 조사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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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우리나라 학생들에게 첨단과학기술관련 내용을 소개하려는 시도는 누구를 대상으로 하는가? 과학 선진국들은 첨단과학교육의 필요성을 깨닫고 초,중,고 등학교 학생들을 위한 첨단과학교육 프로그램과 과학 교사들의 교육을 활발히 진행하고 있으며(Chang, 2006; Goodhew, 2006), 나노기술을 도입한 수업이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와 과학 수업 내용의 이해를 돕는다는 연구결과가 보고되었다(Criswell, 2007). 현재 우리나라에서 학생들에게 첨단과학기술관련 내용을 소개하려는 시도는‘주니어 공학기술 교실’, ‘이동과학교실’등과 같이 초등학생을 주 대상으로 하고 있으며,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학생들의 흥미와 관심을 높이는데 효과가 있고 다시 참여하기를 원하는 정도가 높게 나타나 긍정적인 평가를 받고 있다 (이봉우 등, 2009; 장경애와 윤혜경, 2005). 하지만 이러한 프로그램들은 비정규 과학학습을 위주로 이루어지고 있으며, 우리나라 학생들은 학교에서 배운 과학 내용을 학교 밖에서의 과학학습으로 지속적인 연계가 이루어지지 않고 있다(김윤지와 정진우, 2006).
우리나라 학생들은 선다형을 통한 학력은 어떠한가? 첨단 과학기술 시대에는 전 국민의 과학소양과 창의력 있는 과학기술 인력이 절대적으로 필요하다(문 수연 등, 2005). 국제비교에서 우리나라 학생들은 선다형을 통한 학력은 상위권이라고 하나, 학년이 높아질수록 과학에 대한 흥미와 즐거움, 도구적 동기 유발및 과학에 대한 가치 인식, 과학관련 진로 선택 의지 등이 낮게 나타나고 있다(곽영순 등, 2006; 송희성등, 2007). 학생들의 과학에 대한 흥미를 기르는 것은그 자체만으로도 중요한 교육 목표가 될 수 있으며 (OECD, 2004; 곽영순 등, 2006), 학생들의 과학교과 흥미도는 과학학업 성취도를 잘 예측하는 변수이고(강영혜 등, 2007) 진로선택에도 중요한 역할을 한다(이양락 등, 2004; 이범홍 등, 200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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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22)

  1. 강영혜, 박소영, 정현철, 박진아 (2007). 특수목적 고등학교 정책의 적합성 연구. 한국교육개발원 연구보고, RR 2007-5. 

  2. 곽영순, 김찬종, 이양락, 정득실 (2006). 초,중등 학생들의 과학 흥미도 조사. 한국지구과학교육학회지, 27(3), 260-268. 

  3. 김윤지, 정진우 (2006). 고등학생들의 과학 학습에 대한 동기 요인 분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6(2), 291-297. 

  4. 김현정, 홍훈기 (2010). 과학교사의 나노기술에 대한 인식과 태도. 대한화학회지, 54(5), 633-642. 

  5. 김현정, 홍훈기, 홍지혜 (2011). 고등학생의 나노기술에 대한 인식과 태도. 대한화학회지, 55(1), 104-111. 

  6. 김희백 (2007). 과학교육 연구 및 교사교육 문제점과 개선방안. PISA 2006 과학 성취도 하락의 진단과 처방, 38-44. 

  7. 문수연, 안병준, 박경화, 정규관, 양우헌 (2005). 첨단과학기술 지향 과학교사 연수프로그램. Jour. Science Education Chonbuk National University, 30, 105-122. 

  8. 박두찬, 송진웅 (2009). 학생들은 어떤 과학수업에 호응하는가?: 학교 과학에 대한 중고등학생들의 가치 인식과 호응 양식. 한국과학교육학회지, 29(6), 593-610. 

  9. 송희성, 김종득, 문광순, 박수문, 박승재 (2007). 첨단과학기술 시대의 과학 교과과정 개편방안. 한국과학기술한림원 연구보고서, 30-2. 

  10. 이범홍, 김주훈, 이양락, 홍미영, 이미경, 이창훈, 신일용, 심재호, 곽영순, 전영석, 김동영, 장재현 (2005). 과학과 교육과정 개선 방안 연구.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5-7, 327. 

  11. 이봉우, 손정우, 최원호, 이인호, 황북기, 최정훈 (2009). 학생들의 인식 조사를 통한 이동과학교실의 특징 분석. 초등과학교육, 28(1), 1-8. 

  12. 이양락, 박재근, 이봉우, 박순경, 전영근 (2004). 과학과 교육내용 적정성 분석 및 평가. 한국교육과정평가원 연구보고, RRC 2004-1-6, 630. 

  13. 이현정, 전영석 (2009). 초등학교 과학영재교육에 첨단과학기술 학습프로그램의 적용 가능성 탐색. Journal of the Society for the International Gifted in Science, 3(1), 31-43. 

  14. 장경애, 윤혜경 (2005). 비정규 과학교육 활동에 대한 초등학생들의 인식: '주니어 공학기술 교실' 사례를 중심으로. 초등과학교육, 24(4), 329-336. 

  15. 정완호 (1997). 교원대학교 과학 교육 연구소 주관 과학 태도 검사지. 

  16. Basu, S. J., & Barton, A. C. (2007). Developing a sustained interest in science among urban minority youth.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4(3), 466-489. 

  17. Chang, S. N., Yeung, Y. Y., Cheng, M. H. (2009). Ninth graders'learning interests, life experiences and attitudes towards science & technology. Journal of Science Education and Technology, 18, 447-457. 

  18. Chang, R. P. H. (2006). A call for nanoscience education. Nanotoday, 1(2), 6-7. 

  19. Criswell, B. (2007). Connecting acids and bases with encapsulation... and chemistry with nanotechnology. Journal of Chemical Education, 84(7), 1136-1139. 

  20. Goodhew, P. (2006). Education moves to a new scale. Nanotoday, 1(2), 41-43. 

  21.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004). Learning for tomorrow's world : first results from PISA 2003. Paris: Organisation for Economic Cooperation and Development 

  22. Palmer, D. H. (2009). Student interest generated during an inquiry skills lesson. Journal of Research in Science Teaching, 46(2), 147-16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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