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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한국과학교육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association for science education, v.31 no.6, 2011년, pp.864 - 875
The purpose of this study was to investigate high school students' understanding of acid-base related concepts using three different titration technologies. The test population was composed of 209 students from three classes in the 10th grade. The different titration experiments using indicator, or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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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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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염기 개념의 획득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무엇인가? | 이와 같이 많은 학생들이 산∙염기 개념의 획득에 어려움을 느끼는 이유는 고등학교 과정의 산∙염기 관련 개념을 이해하기 위해 요구되는 인지수준이 고등학생들의 인지 수준에 비하여 높기 때문이다(문홍무와 최병순, 1987; 박종윤 등, 1993). 즉, 원자∙분자∙이온 등 물질의 입자성을 이해하는 수준은 형식적 조작기 초기 수준이며, 산과 염기의 개념을 과학적 개념으로 이해하는 수준은 형식적 조작기 후기 수준이어야 가능하다. | |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에서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의 산∙염기 관련 단원은 어떤 역할을 하는가? | 2007년 개정 과학과 교육과정 중에서 고등학교 1학년 과정의 산∙염기 관련 단원은 산∙염기 개념을 현상 중심의 거시적 관점으로 구성되어 있는 초등학교 5학년 과정과 원자와 분자의 세계인 미시적인 관점으로 학습하도록 구성 되어있는 고등학교 화학 II 과정을 연결해주는 중요한 역할을 한다. 일상생활에서 흔히 사용되고 있는 산∙염기라는 용어에 대한 학생들의 이해 수준은 현상 중심의 거시적인 관점에 의한 개념이기 때문에, 학습과정에서 원자 또는 분자 수준의 미시적 개념으로의 연계가 쉽지 않다(강순희와 조성아, 1999). | |
고등학교 1학년 학생을 대상으로 중 세 가지 다른 중화적정 실험 방법에 따른 고등학생들의 산 염기 관련 개념의 이해 분석 873 화적정 방법에 따른 산 염기 및 중화반응 개념의 이해도를 알아보기 위하여 조사 분석 한 결과는? | 세 개의 집단은 각각 지시 약, pH미터, MBL을 이용하여 중화적정 실험을 하도록 하였다. 각 집단별로 중화적정 실험 수업을 하기 전과 후에 산 염기 및 중화반응 개념 검사를 하여 그 향상 정도를 알아본 후 고등학생들이 산 염기 및 중화반응에 대한 과학적인 개념을 형성하는데 효과적인 실험 방법이 무엇인지 알아보았다. 세 집단 모두 중화적정 실험 수업을 마친 후 사후검사에서 개념 이해에 유의미한 향상이 있었지만 그 중에서도 MBL을 이용한 집단의 향상도가 가장 높았고 pH미터를 이용한 집단의 향상도가 가장 낮았다. 적극적인 동기 유형을 가진 학생들이 소극적인 학생들보다 사전검사 및 사후 검사 점수는 높았지만 평균 점수 차이를 볼 때 소극적인 학생들의 개념 이해의 향상 정도가 더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적극적인 학습 동기를 갖는 학생들은 개념 이해에 있어서 실험 방법에 의존하지 않지만 소극적인 학생들은 그 차이가 크게 나타났으며 MBL을 사용할 때 가장 높게 나타났다. 인지수준에 따른 개념 이해 정도에서는 인지수준이 높을수록 산 염기 관련 개념 이해 정도가 높았다. 그리고 중화적정 실험 수업을 하기 전과 후의 개념 이해 향상 정도는 과도기를 포함한 구체적 조작기 학생들이 가장 큰 폭으로 상향변화 하였다. 각 집단별 인지수준과 학습동기에 따른 개념 이해를 비교해보면 적정 방법에 따라 향상 정도에 차이가 있었으므로 학습자의 인지수준과 동기 유형에 따라 적절한 실험 방법을 선택해 줌으로써 학생들의 개념 이해의 어려움을 최소화하도록 해야 한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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