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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TIS 바로가기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7 no.4, 2011년, pp.297 - 303
Major ports in Northeastern Asia engage in fierce competition to attract transshipment traffic volume. Existing time series analyses for analyzing port competition relationships examine the types of competition and relations through the signs of coefficients in cointegration equations using the tran...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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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 질문 |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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L-V모형이 사용가치가 높은 모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 즉, 집단 게임모형과 같은 복잡한 구조를 지니는데, 이러한 원리를 가장 쉽게 반영한 모형이 L-V(Lotka-Volterra)모형이다. L-V모형은 집단 게임모형의 하나의 형태로서 복잡성 경제문제들을 비교적 명확히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가치가 높은 모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L-V모형은 각 집단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 |
L-V모형은 외부 경쟁 요소가 없는 경우에 어떤 함수 형태를 띄는가? | , 2001). L-V모형은 외부 경쟁 요소가 없는 경우에는 로지스틱 함수 형태를 띠며, 이에 기초한 게임이론과 경제학의 복잡한 동역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항만간의 경쟁 또는 보완 관계를 모형화 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특정항만의 예측도 가능할 것이다. | |
연속형 모형보다 이산형 형태로 변환 후 모수를 추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 하지만 해외항만들의 환적물동량 데이터의 개수가 적기 때문에 연속형 모형보다 이산형 형태로 변환 후 모수를 추정한다. 이산형 모형은 연속시간 모형보다 모수추정이 편리하고 이전 모형의 모수와 개념적으로도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모형 자체는 비선형적 회귀모형이기 때문에 CNLS(Conditional Nonlinear Least Square) 방법을 적용하지만, 본 모형은 데이터의 개수가 적어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모수를 추정하였다.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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