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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북아시아 환적물동량 예측모델 연구
Forecasting Model of Container Transshipment Traffic Volume in Northeast Asia 원문보기

대한산업공학회지 =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Industrial Engineers, v.37 no.4, 2011년, pp.297 - 303  

이병철 (농업기술실용화재단 식량원예사업팀) ,  김윤배 (성균관대학교 시스템경영공학부)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ajor ports in Northeastern Asia engage in fierce competition to attract transshipment traffic volume. Existing time series analyses for analyzing port competition relationships examine the types of competition and relations through the signs of coefficients in cointegration equations using the tran...

주제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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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Baird(2005)는 최적의 환적항만 결정조건으로 간선항로와 인접성 및 환적화물의 처리비용에 중심을 두고 몇 개의 북유럽 항만에 대한 장래 환적화물 유치 가능성을 평가하였다. 이 연구는 환적화물 유치의 중요한 요소로서 항만이 환적화물이 이송되는 간선항로상에 어느 정도 가깝게 위치하고 있느냐와 처리비용의 상대적 우위성이라고 보았다.
  • 둘째, L-V모형에 적용하는 집단은 위에서 선정한 항만을 대상으로 하되, 16개 개별 항만이 아니라 [Table 6]과 같이 한국, 일본, 중국 3개 집단으로 그룹화하여 집단을 구성한다. 이러한 이유는 자료에 나와 있듯 항만별 환적물동량 데이터가 부족하고, 조사기관마다 상이하기 때문에 국가의 항만별 실적을 통합하여 항만별 데이터의 오차를 상쇄하고자 하였다. 셋째, 중국은 신생항만이 많고, 조사기관마다 통계의 자료가 상이하여 아래와 같이 홍콩, 카오슝 등도 중국그룹에 포함하여 [Table 7]과 같이 7개 모델로 다양화하고, 최종적으로 가장 오차가 낮은 모델로 예측치를 추정하였다.
  • 동북아 지역 국가의 주요 환적항만들은 환적물동량을 유치하기 위한 마케팅 경쟁이 활발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각 국가의 환적물동량 유치 경쟁이라는 상황을 대표적인 경쟁모델인 L-V모형에 적용하고 실제 항만데이터와의 비교를 통해 예측 가능성을 확인했다. 일반적인 항만물동량 예측방법은 거시경제지표, 주변 국가의 항만물동량 등에 의해 결정되나, L-V모형은 특정한 지표가 없이도 물동량 데이터 특성을 이용하여 항만 간의 동적 관계를 확인할 수 있으며, 중장기적인 추세 예측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된다.
  • 따라서 항만간의 경쟁 또는 보완 관계를 모형화 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특정항만의 예측도 가능할 것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동북아 항만들로 L-V모형을 구성하고 환적물동량 예측 가능성을 검토하고자 한다.
  • 그리고 시계열 방법은 데이터가 정상성(stationarity)을 충족하는지 비정상적(nonstationary)인지를 판단했을때 만약 자료가 비정상적이라면 정상성을 갖도록 하기 위해 시계열 자료에 차분하여 해결하지만, 장기 예측이 어렵다는 단점이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항만 경쟁에 초점을 맞춰 L-V모형을 이용한 환적물동량 예측모형으로 적용 가능성을 탐색하고 활용방안을 제시하고자 한다.

가설 설정

  • 동일 시점에 i라는 집단과 j라는 집단의 성장 단계에서 서로의 영향을 주고받는 관계를 나타내며, 각 집단의 개인이 양 쪽 집단 사이에 임의의 이동이 있을 수 있음을 가정한다. Ni(t), Nj(t)는 t 시점의 각각의 집단의 수에 대한 누적값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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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L-V모형이 사용가치가 높은 모형으로 간주되고 있는 이유는 무엇인가? 즉, 집단 게임모형과 같은 복잡한 구조를 지니는데, 이러한 원리를 가장 쉽게 반영한 모형이 L-V(Lotka-Volterra)모형이다. L-V모형은 집단 게임모형의 하나의 형태로서 복잡성 경제문제들을 비교적 명확히 표현하고 있기 때문에 사용가치가 높은 모형으로 간주되고 있다. L-V모형은 각 집단이 처해있는 상황에 따라 적절히 변용하여 사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
L-V모형은 외부 경쟁 요소가 없는 경우에 어떤 함수 형태를 띄는가? , 2001). L-V모형은 외부 경쟁 요소가 없는 경우에는 로지스틱 함수 형태를 띠며, 이에 기초한 게임이론과 경제학의 복잡한 동역학에 대한 연구가 활발하게 진행되고 있다. 따라서 항만간의 경쟁 또는 보완 관계를 모형화 할 수 있다면 이를 통해 특정항만의 예측도 가능할 것이다.
연속형 모형보다 이산형 형태로 변환 후 모수를 추정하는 이유는 무엇인가? 하지만 해외항만들의 환적물동량 데이터의 개수가 적기 때문에 연속형 모형보다 이산형 형태로 변환 후 모수를 추정한다. 이산형 모형은 연속시간 모형보다 모수추정이 편리하고 이전 모형의 모수와 개념적으로도 관계를 유지하고 있기 때문이다. 일반적으로 모형 자체는 비선형적 회귀모형이기 때문에 CNLS(Conditional Nonlinear Least Square) 방법을 적용하지만, 본 모형은 데이터의 개수가 적어 회귀분석을 이용하여 모수를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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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12)

  1. Kim, Y. B., Kim, J. B., and Lee, H. S. (2001), Forecasting of IMT- 2000 Market Size using Modified Multi-generation Lotka-Volterra Model, IE Interfaces, 14(1), 54-58. 

  2. Jun, C. Y. (2007), A Study of Forecasting Model of Container Transshipment Traffic Volume in Korea, The Journal of Maritime Monthly, 272, 6-28. 

  3. Han, C. H. and Uh, J. K. (2004), The Impact on the Korea's Transshipment Traffic Volume in According to the Development of North Chiness Ports, Korea Maritime Institute. 

  4. Alfred, J. B. (2005), Optimising the Container Transshipmrnt Hub Location in Northern Europe, Journal of Transport Geography, 14(3), 195-214. 

  5. Dekker, N. (2009), Annual Container Market Review and Forecast 2009/10, Drewry Shipping Consultants. 

  6. Drewry Shipping Consultants (2008), Annual Review of 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2008, Drewry Shipping Consultants. 

  7. Drewry Shipping Consultants (2008), Intra-Asia Container Trades 2008, Drewry Shipping Consultants. 

  8. Kim, Y. B., Seo, S. Y., and Lee, Y. T. (1999), A Substitution and Diffusion Model with Exogenous Impact : Forecasting of IMT-2000 subscribers in Korea, Vehicular Technology Conference-Fall, 948- 952. 

  9. Ocean Shipping Consultants (2006), East Asian containerport markets to 2020, Ocean Shipping Consultants. 

  10. Pielou, E. C. (1969), An Introduction to mathematical ecology, Wiley Interscience. 

  11. Ueda, T. (1990), A Study of a competitive Bass model which takes into account competition among firms, Journal of Operations Research Society of Japan, 33(4), 319-334. 

  12. Yap, W. Y. and Lam, J. S. L. (2004), An interpretation of inter-container port relationships from the demand perspective, Maritime Policy and Management, 31, 337-3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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