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ARIMA와 VAR·VEC 모형에 의한 부산항 물동량 예측과 관련성연구
Study on the Forecasting and Relationship of Busan Cargo by ARIMA and VAR·VEC 원문보기

한국항해항만학회지 = Journal of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44 no.1, 2020년, pp.44 - 52  

이성윤 (가야대학교 항만물류학과) ,  안기명 (한국해양대학교 해운경영학부)

초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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세계적인 장기경기침체 속에서 보다 정확한 물동량 예측은 항만정책 수행에 중요하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을 단변량 모형인 ARIMA 뿐만 아니라 인과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규모(한국, 중국, 미국의 국내총생산), 금리수준 그리고 경기변동을 고려한 벡터자기회귀모형벡터오차수정모형을 활용하여 추정하고 비교하였다. 측정자료는 2014년 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월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이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수출입물동량 시계열은 비교적 안정적(stationary)이어서 VAR에 의해 추정하였고 환적화물은 불안정적(non-stationary)하지만, 경제규모, 금리 및 경기변동과 공적분(장기적인 균형관계)를 띠고 있어 VEC모형으로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안정적인 수출입화물 추정에서는 단변량 모형인 ARIMA가 우수하고 추세가 있는 환적화물은 다변량모형인 VEC모형이 보다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특히 수출입화물은 우리나라 경제규모와 관련이 있고, 환적화물은 중국과 미국 경제규모와 밀접한 관련이 있다. 또한 중국 경제규모가 미국에 비하여 더 밀접하게 나타나고 있어 환적화물 증대전략에 시사점을 주고 있다.

Abstract AI-Helper 아이콘AI-Helper

More accurate forecasting of port cargo in the global long-term recession is critical for the implementation of port policy. In this study, the Busan Port container volume (export cargo and transshipment cargo) was estimated using the Vector Autoregressive (VAR) model and the vector error correction...

주제어

표/그림 (29)

AI 본문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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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제 정의

  • 최적항만규모를 결정하기 위해서는 정확한 물동량 예측이 선행되어야 한다. 본 논문에서는 부산항 컨테 이너 물동량을 구성하는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의 행태가 상이하므로 예측방법을 달리 적용하여 보다 정교한 예측을 하고 자 하였다. 즉, 수출입화물은 정체되어 있어 추세가 없으므로 차분 없는 ARIMA 계절모형을 활용하였고, 환적화물은 추세가 존재하므로 1차 차분한 ARIMA 계절모형을 활용하여 추정하였다.
  • 선행연구에서는 단변량 모형인 ARIMA에 의해 주로 자기시계열자료에 의거하여 물동 량을 예측하거나 인과관계가 있는 경제변수를 고려할 경우에 도 회귀분석모형이나 신경망모형을 사용하였다.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물동량 중 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의 시계열 행태와 인과관계변수가 상이한 점을 고려하였다. 수출입화물은 추세 가 없기 때문에 VAR모형으로 추정하고 환적화물은 추세가 있기 때문에 장기적인 균형관계를 나타내는 공적분 변수을 고 려한 VEC모형에 의해 추정하여 보다 예측력을 정밀하게 하였다는 점에서 선행연구과 차별화 된다고 볼 수 있다.
  • 따라서, 보다 정확한 물동량 예측은 제2신항 개발을 앞두고 있는 시점에서 대단히 중요하다. 이러한 관점에서 본 연구에서는 단기 예측모델로 일반적으로 활용되는 ARIMA 모형과 ARIMA 모형에 인과관계 변수를 추가한 VAR 뿐만 아니라, 부산항 환적화물과 장기적 추세관계를 띠고 있는 인과관계변수를 고려한 VEC 모형에 의거하여 부산 항 물동량을 보다 정확히 예측하여 항만개발 및 운영정책에 도움을 주고자 하는 것이 연구목적이다.

가설 설정

  • [가설 1] 경제규모는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 )영향을 미 칠 것이다. [가설 2] 리보금리는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1] 경제규모는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 )영향을 미 칠 것이다. [가설 2] 리보금리는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경기변동은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 [가설 2] 리보금리는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 )영향을 미칠 것이다. [가설 3] 경기변동은 부산항 컨테이너물동량에 (-)영향을 미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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질의응답

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ARIMA 모형이란 무엇인가? 정량적인 수요예측방법은 크게 시계열분석과 인과관계분석 방법이 있다. Box and Jinkin(1976)이 개발한 ARIMA는 자체 변수(단변량)를 고려한 시계열분석방법으로 아직까지도 예측 력이 우수한 분석기법으로 활용되고 있다. 그러나 인과관계가 밀접한 경제변수를 고려하지 못하는 단변량 모형이라는 한계 점이 있다.
수출입물동량의 시계열을 VAR에 의해 추정한 이유는 무엇인가? 측정자료는 2014년 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월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이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수출입물동량 시계열은 비교적 안정적(stationary)이어서 VAR에 의해 추정하였고 환적화물은 불안정적(non-stationary)하지만, 경제규모, 금리 및 경기변동과 공적분(장기적인 균형관계)를 띠고 있어 VEC모형으로 추정하였다. 추정결과, 안정적인 수출입화물 추정에서는 단변량 모형인 ARIMA가 우수하고 추세가 있는 환적화물은 다변량모형인 VEC모형이 보다 예측력이 우수한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경기변동을 고려한 벡터자기회귀모형과 벡터오차수정모형을 활용하여 추정하고 비교하기 위해 사용한 자료는 무엇인가?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수출입화물과 환적화물)을 단변량 모형인 ARIMA 뿐만 아니라 인과관계가 있을 것으로 예상되는 경제규모(한국, 중국, 미국의 국내총생산), 금리수준 그리고 경기변동을 고려한 벡터자기회귀모형과 벡터오차수정모형을 활용하여 추정하고 비교하였다. 측정자료는 2014년 1월부터 2019년 8월까지 월별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이다. 분석결과에 의하면, 수출입물동량 시계열은 비교적 안정적(stationary)이어서 VAR에 의해 추정하였고 환적화물은 불안정적(non-stationary)하지만, 경제규모, 금리 및 경기변동과 공적분(장기적인 균형관계)를 띠고 있어 VEC모형으로 추정하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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참고문헌 (9)

  1. Box, G. E. P. and Jenkins, G. M.(1976),"Time series Analysis Forecasting and control," Holden-Day, SanFrancisco. 

  2. Chun, C. Y.(1997), "An Characteristic Analysis of the Dry Bulk Market by Structural VAR Model, Occean Policy Research, Vol. 12, pp. 185-203. 

  3. Chung, C. Y. and Song, J. M.(2007),"A Study on the forecast on the port cargo by ANN", Journal of Shipping and Logistics, No.53, pp. 65-82. 

  4. Chung, S. K. and Kim, S. K.(2011), A Study on the Effect of Changes in Oil Price on Dry Bulk Freight Rates and Intercorrelations between Dry Bulk Freight Rates,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Vol. 27, No. 2, pp. 217-240. 

  5. Drewry(2019),"Global Container Terminal Operators Annual Review and Forecast 2018", pp. 7-16. 

  6. Lee, S. Y. and Ahn, K. Y.(2018), "Study on the Forecasting and Effecting Factor of BDI by VECM",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42, No. 6, pp. 546-554. 

  7. Kim, J. H.(2008), "The Forecast of the Cargo Transportation and Traffic Volume on Container in Gwangyang Port, using Time Series Models",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6, pp. 425-431. 

  8. Park, S. Y. and Lee, K. Y.(2002),"A Study on the forecast of container cargo",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26, No. 2, pp. 183-188. 

  9. Shin, C. H., Kang, J. S., Park, S. N. and Lee, J. H.(2008), "A study on the forecast of port traffic using hybrid ARIMA-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Korean Navigation and Port Research, Vol. 32, No. 1, pp. 81-8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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