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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상세정보

글로벌 해운시장 현황 분석 및 시계열 모형을 이용한 부산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에 관한 연구

Analysis of Global Shipping Market Status and Forecasting the Container Freight Volume of Busan New port using Time-series Model

초록

본 논문에서는 최근 국제 해운시장의 동향과 국내 해운시장의 위기설에 대한 국내외적 요인을 정성적으로 파악하고, 국내 해운시장의 위기 이후 감소한 부산 신항의 물동량이 다시 회복세를 보일 수 있는 특성요인을 파악하고자 부산 신항의 향후 물동량에 대해 정량적으로 분석하여 사전적 예측추이의 파악과 회복세 추이를 분석하였다. 빅데이터 분석 툴인 R을 활용하여 부산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을 분석한 결과, 부산 신항 컨테이너 물동량의 변동은 승법계절 ARIMA 모델 (1,0,1)(1,0,1)[12]로 추정하였을 때, 추정오차와 AICc, BIC기준으로 가장 최적의 ARIMA모형인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부산 신항 물동량 추정의 최적의 모델인 ARIMA (1,0,1)(1,0,1)[12]에 의해 향후 36개월간의 부산 신항 물동량을 추정치를 예측한 결과, 13,157,184 TEU, 13,418,123 TEU, 13,539,884 TEU, 4,526,406 TEU 등으로 약 2%, 2%, 1%정도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Abstract

In this paper, we analyze the trends of the international shipping market and the domestic and foreign factors of the crisis of the domestic shipping market, and identify the characteristics of the recovery of the Busan New Port trade volume which has decreased since the crisis of the domestic shipping market We quantitatively analyzed the future volume of Busan New Port and analyzed the trends of the prediction and recovery trends. As a result of analyzing Busan New Port container cargo volume by using big data analysis tool R, the variation of Busan New Cargo container cargo volume was estimated by ARIMA model (1,0,1) (1,0,1)[12] Estimation error, AICc and BIC were the most optimal ARIMA models. Therefore, we estimated the estimated value of Busan New Port trade for 36 months by using ARIMA (1, 0, 1)[12], which is the optimal model of Busan New Port trade, and estimated 13,157,184 TEU, 13,418,123 TEU, 13,539,884 TEU, and 4,526,406 TEU, respectively, indicating that it increased by about 2%, 2%, and 1%.

질의응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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핵심어 질문 논문에서 추출한 답변
부산항
부산항의 특징은?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2017년 현재까지 국내 해운무역의 핵심 무역항으로 발전해왔으며, 국내총 해운수출 화물의 40%, 컨테이너 화물의 80%를 담당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 해운업은 세계 5위, 세계 시장 점유율 약 6%를 차지하면서 명실상부한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부산항은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2017년 현재까지 국내 해운무역의 핵심 무역항으로 발전해왔으며, 국내총 해운수출 화물의 40%, 컨테이너 화물의 80%를 담당하고 있다[2].

국내 해운업
국내 해운업의 세계 순위와 점유율은?
국내 해운업은 세계 5위, 세계 시장 점유율 약 6%를 차지

그에 따라 한국은 동북아 물류중심의 국가로 거듭나기 위해 다양한 물류 정책을 추진하고, 그와 관련된 산업을 육성하고 있다. 그 결과 국내 해운업은 세계 5위, 세계 시장 점유율 약 6%를 차지하면서 명실상부한 국가 기간산업으로 자리 잡게 되었다. 특히 부산항은 1876년 강화도 조약 체결 이후 2017년 현재까지 국내 해운무역의 핵심 무역항으로 발전해왔으며, 국내총 해운수출 화물의 40%, 컨테이너 화물의 80%를 담당하고 있다[2].

동북아시아의 물류네트워크
동북아시아의 물류네트워크가 어려워진 이유는?
2016년 9월 국내 1위, 북미항로 5위, 세계 7위인 해운회사 한진해운 기업이 용선료 및 금융비용부담의 증가로 인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었고, 회생절차를 거쳤으나 결국에는 2017년 2월경에 파산했다

하지만 최근 몇 년간 지속된 글로벌 컨테이너 시장의 수급악화와 국내 해운업체의 부채율 증가로 인해 지속적인 어려움을 겪어왔다. 그러던 중 2016년 9월 국내 1위, 북미항로 5위, 세계 7위인 해운회사 한진해운 기업이 용선료 및 금융비용부담의 증가로 인해 법정관리에 들어가게 되었고, 회생절차를 거쳤으나 결국에는 2017년 2월경에 파산했다[3]. 이는 40년 동안 애써 구축한 동북아시아의 물류네트워크가 망가지면서 수출입 항만의 물동량 손실을 불러일으키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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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자의 다른 논문

참고문헌 (20)

  1. 1. Jun-mo Jeon, "Causes and future prospects of domestic shipping industry crisis", IBK industry bank Economy Research, pp.4-17, 2016 
  2. 2. Ghae-Deug Yi, "Forecasting the Container Throughput of the Busan Port using a Seasonal Multiplicative ARIMA Model",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s Association, Vol. 29, No. 3, pp.2, 2013 
  3. 3. http://www.thescoop.co.kr/news/articleView.html?idxno22673 
  4. 4. http://www.breaknews.com/sub_read.html?uid417312 
  5. 5. Hang-Jin Yang, Bong-Gyu Jang, Du-sik Jeong, "A development Strategy for Hub-port in Korea"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s Association Vol. 21, No. 1, pp.24, 2005 
  6. 6. Ghae-Deug Yi, "Forecasting the Cargo Transportation for the North Port in Busan, uing Time Series Modelsl",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s Association Vol. 24, No. 2, 2008 
  7. 7. Chang-Beom Kim, "Forecasting the Seaborne Trade Volume using Intervention Multiplicative Seasonal ARIMA and Artificial Neural Network Model",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s Association, Vol. 31, No. 1, pp.5-20, 2015 
  8. 8. https://www.ksg.co.kr/news/news_print.jsp?bbsIDnews&bbsCategoryKSG&pNum105662 
  9. 9. A Study on the Global Shipping Market Conditions and Prediction of Major Shipper's Default Rate, The Korean Assciation of Shipping and Logistics, pp.7-10, 2017 
  10. 10. http://en.sse.net.cn/indices/ccfinew.jsp 
  11. 11. http://blog.naver.com/PostView.nhn?blogIdjsrsabre&logNo220701031466 
  12. 12. No-gyeong Gwak, "Current status and prospect of shipping industry I.National and Oceanic Container Shipping Crisis and Competitiveness-Focusing on comparison with major global shipping companies", Special Report of NICE Investors Service1, pp.2-27, 2016 
  13. 13. http://news20.busan.com/controller/newsController.jsp?newsId20160201000161 
  14. 14. http://www.pncport.com/html/03/0202.php 
  15. 15. http://m.mt.co.kr/renew/view.html?no2017022815202872750&MVJ 
  16. 16. http://www.bpa-net.com/ 
  17. 17. http://www.dodomira.com/2016/04/21/arima_in_r/ 
  18. 18. https://datascienceschool.net/view-notebook/e4b52228ac5749418d51409fdc4f9cef/ 
  19. 19. https://m.blog.naver.com/PostView.nhn?blogIdrisk_girl&logNo220834418182&proxyRefererhttps%3A%2F%2Fwww.google.co.kr%2F 
  20. 20. Jong-San Choi, "Evaluation of Estimation and Forecast Accuracy on Retail Meat Prices by Seasonal Time-Series Models", The korean of food preservation Vol. 33, No. 1, pp.10-13, 2016 

이 논문을 인용한 문헌 (1)

  1. 1. 김두환, 이강배 2020. "LSTM을 활용한 부산항 컨테이너 물동량 예측" 한국항만경제학회지 = Journal of Korea Port Economic Association, 36(2): 53~6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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